충남도, 미국 MEMC와 2억달러 규모 MOU 체결
  • 월간 FA저널
  • 승인 2012.03.21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에 반도체용 300mm 실리콘웨이퍼 생산 공장 건설

충남도가 올해 첫 대규모 외자유치를 성공했다. 지난 3월 19일부터 미국을 방문 중인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3월 20일(현지시각) 미국 세인트루이스 MEMC 본사에서 셰이커 사다시밤(Shaker Sadasivam) MEMC 사장, 유효준 천안시 산업환경국장과 2억달러 규모의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MOU에 따르면, MEMC는 2억달러를 투자해 천안시 성거읍에 위치한 MEMC 공장부지 2만5,000㎡(약 7,560평)에 반도체용 300mm 실리콘웨이퍼 생산 공장을 건설한다. 도와 천안시는 MEMC 공장 공업용수 확보 등 인프라 시설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사다시밤 사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놀라운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는 삼성을 비롯한 한국 반도체 산업의 중심에는 충남이 있음을 확신한다”며 “300mm 실리콘웨이퍼를 20만장까지 생산할 수 있는 라인을 천안에 건설하기로 결정한 데에는 충남의 뛰어난 입지여건과 적극적인 외자유치 정책 등이 크게 작용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안희정 지사는 “MEMC의 이번 투자 결정은 충남 천안지역을 실리콘웨이퍼 분야의 글로벌 메카로 다져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MEMC사의 사업 성공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안 지사는 또 “이번 MEMC사에 대한 투자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추진은 향후 5억달러 상당의 추가 외자유치 성공과도 긴밀하게 작용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한편 지난 1959년 반도체칩 원료인 웨이퍼 제조 전문기업으로 설립된 MEMC는 우리나라와 일본 등 세계 6개국에서 9개 생산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다국적 기업으로, 종업원 4,900명에 연 매출 20억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