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B, 1,800만달러 규모 대우조선해양 PLV 수주
  • 월간 FA저널
  • 승인 2012.05.25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효율 높이는 전기 추진 및 안정적 배전 시스템 탑재

ABB는 최근 대우조선해양(이하 DSME)으로부터 1,800만달러 규모를 수주했다. ABB는 2척의 심해 파이프라인 설치용 선박(이하 PLV)에 적용하기 위한 고효율 추진 및 배전시스템을 공급하게 된다. 이 선박은 브라질 연안에서 오일 운송 기반시설 건설에 사용될 예정이다.


DSME에서 건조되는 선박의 고객은 프랑스의 오일 서비스 회사인 Technip과 브라질 기업 Odebrecht Oil & Gas의 합작회사이며, 선박은 정유회사인 Petrobras사 소유의 브라질 해안에 2,500미터 깊이에서 심해 통로와 부유식 시설을 연결하는데 사용된다.


Wartsila Ship Design은 VS 4146이라는 새로운 PLV 디자인을 개발했으며, 이는 고체 장력량이 550메트릭톤에 달하고, 최적의 연료소모와 유동적인 파이프 설치 작업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ABB 시스템 적용으로 선박은 최상 수준의 효율로 운항됨에도 연료를 적게 소모하는 효과를 갖는다.


ABB의 세부 공급 범위는 드라이브, 모터, 발전기, 고압배전반, 변압기와 소프트 스타터이며, 이를 통해 고효율 추진 및 신뢰성 높은 배전 시스템을 제공하게 됐다. 아울러 ABB 자체 공급품에 대한 엔지니어링 및 프로젝트 전반을 관장할 예정이다. 전기추진시스템은 전통적인 추진방식에 비해 연료 소모량을 현격하게 줄일 수 있다. 추진시스템의 핵심인 ABB 추진 드라이브는 추진 모터를 최적으로 제어하도록 설계됐으며, 동시에 연료 소모를 줄이고 배기가스를 줄이는데 기여한다.


ABB 공정 자동화 사업본부를 총괄하고 있는 Veli-Matti Reinikkala는 “ABB는 성장하고 있는 심해 기반사업 서비스 시장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는 오일 및 가스 산업에 대한 숙련된 경험과 전문적인 지식, 검증된 마린 솔루션 그리고 해저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며 “정유회사뿐만 아니라 하청업체 모두, ABB의 친환경/ 고효율 솔루션과 신뢰성 높은 전력기반시설 시스템이 적용된 선박의 우수성을 운항하는 첫 순간부터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 선박은 2014년에 인도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