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꼬가와전기, ISA100.11a 기반 무선기기
  • 월간 FA저널
  • 승인 2010.07.20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 코스트 삭감 및 배선 용이

요꼬가와전기는 지난 6월 10일 산업 자동화용 무선통신 규격 ISA 100.11a 기반의 필드 무선(Field Wireless)기기를 세계에서 처음으로 제품화했으며, 7월부터 판매를 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시작으로 향후 ISA 100.11a 기반의 제품 라인업을 확충해, 필드 관련 무선 사업을 본격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이번 발매 제품은 ISA 100.11a 기반의 차압·압력 전송기인 ‘EJX-B 시리즈’, 온도 전송기인 ‘YTA 시리즈’라고 하는 필드 무선통신용 게이트웨이를 기반으로 설계된 기기다. 이들 제품의 도입으로 기존의 필드 무선기기보다 폭넓은 용도로 필드 무선 네트워크의 구축이 가능하게 됐다.


요꼬가와에서는 무선 기술과 기존의 유선 기술을 활용해 필드 기기를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새로운 필드·디지털·네트워크를 제안해 고객의 생산성 향상에 공헌할 계획이라고 설명을 덧붙였다.


제품 개발 배경

이 제품군은 플랜트를 구성하는 필드 기기와 제어 시스템 간의 통신을 무선화 함으로써 배선, 엔지니어링 코스트 삭감을 가능하게 하며, 배선이 곤란한 장소에도 기기의 설치가 가능하게 되는 등 많은 메리트가 있다.


플랜트에 무선통신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전파 간섭의 회피나 보안의 확보 등 무선 방식으로 필요한 일반적인 조건을 충족해야 할 뿐만 아니라, 플랜트를 안정적으로 가동시키기 위해서는 높은 신뢰성, 리얼타임 대응, 내환경성, 방폭 대응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기존에는 통신의 리얼타임 대응, 데이터 도달의 확실성이 비교적 중요하지 않은 데이터의 로깅, 기기의 상태 감시 등 한정된 용도로 무선통신이 도입돼 있었다.


하지만 2009년 9월에 릴리즈된 산업 자동화 무선통신 규격인 ISA100.11a는 높은 신뢰성, 대응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의 다양성 및 네트워크 확장성이 용이해 각종 유선 규격과 높은 정합성을 기대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따라서 고객의 이상적인 플랜트 조업을 실현하는 ‘vigilant plant’를 제어 비즈니스의 비전으로 내걸고 있는 요꼬가와는, 이에 근거해 최적인 필드 기기를 고객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ISA100.11a 기반의 무선기기를 세계 처음으로 제품화했다. 요꼬가와 측은 향후 고도의 제어 기술을 필요로 하는 연속 공정에 있어서의 제어관련 무선통신을 중점적으로 진행해, 지속적으로 제품 개발에 임할 계획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제품 콘셉트

이 제품군은 암호화 처리로 데이터의 보안을 확보한 쌍방향의 디지털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므로, 생산 정보, 기기의 상태 정보, 파라미터 값 등 다양한 데이터의 송수신이 가능하다. 따라서 기존의 상태 감시, 상태 진단의 감시, 파라미터 값 조정 등의 용도와 같은 생산 제어에 무선통신이 가능하게 된다.


무선기기는 방폭 사양의 전지 케이스에 대용량의 전지를 수납해 기기에 설치하므로, 최소의 보수 빈도로 방폭 지역에서도 간단하게 전지를 교환할 수가 있다. 향후 요꼬가와는 태양광 에너지 등을 이용한 전원 공급 기술의 개발을 통해 보수 효율의 향상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새로운 무선 기술이 개발됐을 경우에도 무선 인터페이스 부분을 교환하는 것만으로도 유연하게 기능의 추가, 변경에 대응할 수 있다. 게다가 기존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의 보유 자산을 쓸데없게 하는 일 없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