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가지 재료 동시 프린팅 가능
  • 월간 FA저널
  • 승인 2012.08.02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스옵엔지니어링 김종호 대표
 

국내 3D 프린터 패러다임의 주체가 된다

3D 프린터를 취급하는 시스옵엔지니어링은 여러 가지 재료를 동시에 프린팅하는 신기술 제품을 선보였다. 기존 프린터들이 1가지 제품만 프린팅하던 것을 탈피한 혁신적인 신기술로, 다양한 산업분야 업계 및 현장에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더불어, 고객을 만족하는 합리적인 가격대이기도 해 동종 업계 중에서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간략하게 회사 소개를 한다면?
시스옵엔지니어링은 지난 1996년 설립 이래 CAD/CAM 시스템과 데이터 변환 시스템, 리버스 엔지니어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난 2002년, 3D 프린터를 개발 생산하는 이스라엘의 오브젯사와 계약을 맺고 본격적인 3D 프린터 전문업체로 거듭났다.

취급 제품군의 주요 특징은?
합리적인 가격대인 데스크톱 패밀리(Desktop Family), 에덴 패밀리(Eden Family)부터, 코넥스 패밀리(Connex Family)까지 취급하고 있다. 적은 초기 투자비로도 도입할 수 있는 소형의 고해상도 데스크톱 3D 프린터 장비부터 고기능의 대형 장비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어떠한 고객의 요구라도 부응할 수 있는 완벽한 제품 라인을 갖추고 있다.
특히, 지난 2007년 유로 몰드 전시회에서 공개한 코넥스 패밀리인 Polyjet Metrix 시스템은, 동시에 여러 가지 복합 재료를 사용할 수 있는 과정을 선보여 당시 현장 방문객들에게 극찬을 받았다.

해당 기술에 대해 보다 자세한 설명을 부탁한다.
오브젯의 첨단 3D 프린팅 시스템과 60여가지 이상의 다양한 재료를 통해, 전문가들은 복잡하면서도 조립이 완료된 최종 제품과 실제 모습의 느낌 및 기능을 정확하게 모사할 수 있다.

오브젯 코넥스 계열의 복합 재료 3D 프린터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2가지 재료를 동시에 프린팅할 수 있다. 사용자는 이러한 기능을 통해 여러 가지 재료로 이뤄진 단일 부품 및 빌드 트레이에서 다양하게 혼합된 부품을 프린트할 수 있다.

사용자는 고유한 기계 및 온도 특성을 지닌 첨단 복합재료 또는 디지털 머티리얼(Digital Materials)을 사용할 수 있다. 오브젯의 60가지가 넘는 3D 프린팅 재료는 단순한 재료에서 유사 고무 재료, 투명 재료에서 불투명 재료, 표준에서 ABS 등급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까지 광범위한 쇼어 등급 및 경도값의 부품을 프린트할 수 있다.

지난 5월 새롭게 론칭한 Objet30 pro는 7가지의 서로 다른 재료를 사용할 수 있는 세계 유일의 데스크톱 3D 프린터다. 이 제품은 투명, 내열성, PP-Like을 포함해 서로 다른 물성치를 가진 재료를 사용할 수 있다. 16~28마이크론의 매우 얇은 두께로 적충해 3D 도형을 만들기 때문에 표면이 매우 고르며, 매우 정밀한 파트도 표현이 가능하다.


[데스크톱 패밀리]


오브젯의 글로벌 위상은?
지난 1998년에 설립된 오브젯은 포춘지가 선정한 상위 100대 및 500대 기업을 비롯한 전 세계 수천 곳 이상의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110개 이상의 특허권 및 특허 출원 중인 기술을 바탕으로, 5년 동안 12개의 상을 수상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현재 공략 중이거나, 공략할 산업분야는 어디인가?
3D 소프트웨어나 3D 콘텐츠를 사용해 실제 제품을 제조 및 설계하는 모든 기업에게 이상적이며, 일반 소비재 및 가전제품, 항공산업 및 국방, 자동차, 교육, 치의학, 의학 및 의료 기기, 건축, 산업용 기계, 신발, 스포츠 제품, 완구 및 서비스 부문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어 공략할 산업분야는 무궁무진하다.

미래 한국 시장에서 오브젯의 위치는?
오브젯은 세계가 인정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우수한 품질은 다양한 수상 경력을 보면 알 수 있다. 한국에서의 3D 프린터를 활용하려는 움직임은 아직은 미비하지만, 고가품이라는 단점을 해소시키기 위해 경쟁사들이 보급형 제품군을 하나둘 출시하고 있다. 고부가가치 산업이 발달한 한국 특성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으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해 본다.

다가올 미래를 전망했을 때 분명 3D 프린터는 활성화될 것이고, 오브젯 제품군이 그 흐름의 중심이 돼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