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DAC, 표준 기계 제어 안전 시스템 통합
  • 월간 FA저널
  • 승인 2010.08.27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 아키텍처 통해 프로그래밍 요소 통합, 라인 내 컴포넌트 연결 용이

일본 사이다마에 본사를 두고 있는 MASDAC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유럽 전역에 제과/제빵사를 지원하는 사업을 50년 이상 운영해 오고 있다. 이를 통해 MASDAC은 자신의 고객들이 세계적인 맛을 낼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다.




MASDAC사는 일본 내에서 팬케이크 기계 시장을 선점하고 있지만 북미에서 자신의 콩-잼 팬케이크 기계류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에 확고한 시장 점유를 하고 있는 사업적 파트너가 필요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MASDAC은 표준 기계 제어에 적절하게 통합될 수 있으며, 동시에 북미에 기반을 두고 있는 미국 식약품청과 미국 제빵 학원으로부터 식품 안전을 위한 표준뿐만 아니라 Underwriters Laboratories, NFPA(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SCCR(Short Circuit Current Rating), Safety Category 3을 위한 전기 요구사항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안전 시스템이 필요했다.


또한 MASDAC의 고객인 멕시코에 기반을 둔 세계적인 제빵/제과 제작사는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자국 내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컴포넌트를 장착한 기계를 원하고 있었다. 이러한 주변 상황에 따라 MASDAC과 북아메리카에서 주요 시장 점유를 하고 있는 자동화 공급자와의 파트너십이 매우 중요한 사안이었다.


또한 이들 기계들은 주 5일 하루 24시간 운영되기 때문에 기계 신뢰성 역시 멕시코의 엔드 유저에게는 중요했다. 이를 위해 멕시코의 고객사는 심플하게 설치돼 쉽게 유지보수 될 수 있는 안전한 라인과 기계 제어를 요구하고 있었다.


일본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영업부에 근무하고 있는 요시나리 모리오카는 북미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계를 일본에서도 유지보수 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이 기계는 MAS DAC이 내세울 수 있는 아주 좋은 기계다. MASDAC은 지역과 시간대와 상관없이 전세계적으로 표준 기반으로 운영될 수 있는 기계를 보유하고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완벽한 팬케이크 만들기

MASDAC은 직원 안전 개선에 도움이 되고 생산성을 증가시켜 높은 수익을 산출하는 기계를 만들면서도, 동시에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릴레이, 접촉 스위치, 인터록 스위치, 그리고 PLC를 포함하는 안전 제품을 통해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로크웰 오토메이션을 선택했다.


MASDAC는 로크웰 오토메이션 Compact Logix 컨트롤러(PAC)를 신뢰하고 있다. 그들은 PanelView HMI, 전력제품(인버터), 산업 제어 외에 안전 컴포넌트, 버스 바(Bus-bar) 시스템 그리고 터미널 블록을 도입했다. 그리고 일본 내 공장에서의 스타트-업 서비스와 유지보수 지원을 위해 안전보호 기능과 안전 기능을 가진 Kinetix 모션 제어, EtherNet/IP 네트워크, 그리고 세이프-오프 기능을 갖춘 PowerFlex 40 표준 인버터를 함께 사용하고 있다.


간단한 팬케이크 기계도 제작하기에는 매우 복잡하다. CompactLogix 컨트롤러와 Kinetix 모션 제어는 정확한 양의 기름이 구리판 위에 고르고 빠르게 도포되도록 돕는다. 반죽이 상단 히터를 통과한 후에 기계는 팬케이크를 돌린다. 양쪽 면이 구워졌을 때 이 기계는 팬케이크의 속을 채우고 가장자리를 밀봉한다.


일본의 로크웰 오토메이션 담당자인 모리오카는 SIL 3레벨 기계 구조와 설계 회로가 이러한 공정에 중요하다는 점을 설명했다. 생산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MASDAC은 6개의 비상 정지 푸시 버튼과 5개의 비접촉 안전 스위치를 기계 내의 안전 보호 커버와 함께 설치했다. 이러한 안전 컨트롤러는 각각의 안전 스위치로부터 신호를 받으며 각 구역의 운전 상태를 안전하게 유지하면서 동시에 구역을 분할해 안전한 셧-다운 동작을 구현한다. MASDAC에서 SIL 3에 의해 인증을 받은 안전 기능을 가진 PowerFlex 40 드라이브와 Kinetix 모션 제어는 각각의 전력 유닛을 위한 여분의 안전 컨택터의 필요성을 없애주며, 이는 기계의 도면과 배선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이라는 단일 자동화 공급업체로부터의 통합 자동화 컴포넌트들은 MASDAC의 엔드 유저에게 또 다른 혜택을 주고 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통합 아키텍처는 여분의 컴포넌트를 최소화해 프로그램의 통합과 컴포넌트 연결을 쉽게 한다.


추가적으로,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세이프티 라인은 다른 공급자의 릴레이 라인에 비해 시운전을 더욱 쉽게 해준다. 로크웰 오토메이션 안전 모션 제어의 사용은 MASDAC이 기계 제어를 단순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MASDAC의 고객이 로크웰 오토메이션 컴포넌트에 익숙하기 때문에, MASDAC는 고객에게 트러블슈팅에 편의를 제공하며 특히 트러블슈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원격 진단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모리오카는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솔루션은 MASDAC에 간편한 생산과 제어 정보 접속을 가능하게 하며 원격 유지보수의 이점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추가적으로, 우리는 JC(Japan Certification)에 의해 인증된 Safety Assessor를 이용한 위험 평가(Rick Assessment), 로크웰 오토메이션 Proposal Builder를 사용한 컴포넌트 선택과 장비 스타트-업을 제공한다. 바로 이런 점이 MASDAC에게는 로크웰 오토메이션이 토털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신뢰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Logix 제어 플랫폼은 MASDAC에 완벽히 통합된 제어와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해 컨트롤과 정보의 전방위적인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이것은 곧 MASDAC가 자신의 엔드 유저가 생산을 최적화하는데 필요한 통찰력과 성능을 제공하며, 시장 요구에 더욱 신속하게 대응하게 해 엔드 유저의 비용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생산성 개선

MASDAC는 Kinetix 모션 파라미터 라이브러리와 컨트롤러와 Kinetix 모션 사이의 연결 프로그램을 위한 자동 태그 생성을 통해 30%까지 프로그래밍 작업 시간을 줄여왔다. 또한 확장적인 모듈 세이프티 릴레이인 MSR300 내부의 포괄적인 사전 설치 배선 점검에 필요한 엔지니어링과 배선 시간을 20%까지 줄였다.


또한, MASDAC는 700HL 슬림 릴레이와 Kinetix 모션 제어를 통해 50%까지 릴레이와 전력 패널 공간을 줄였다. 모리오카는 “과거에 MASDAC는 기계를 세 부분으로 구성했다. 제어 패널, 화덕 유닛으로의 반죽 디포지터, 그리고 종단 실링 유닛으로의 크림 충전 디포지터다”라고 설명했다. 이제 더 작아진 기계 크기 덕분에, 이들은 기계를 2개의 부분으로 제작할 수 있게 됐으며, 기계 배선을 33% 줄이고 동시에 화덕 유닛 자동 점화 장치와 같은 선택 기능을 제어 패널에 추가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게 됐다.


또한 EtherNet/IP는 MASDAC의 시스템이 더욱 유연하게 동작할 수 있게 돕고 있다. 버스 바 시스템과 안전 컴포넌트상의 배선은 설치와 유지보수에 더욱 유리하며, 필요에 따라 전력과 안전 모듈을 위한 분기 회로 추가를 단순하게 한다.


끝으로 MASDAC의 엔드 유저의 최대 관심은 품질이다. 토스팅 색상은 철판 두께 또는 사용된 기름 양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모든 종류의 팬케이크에 대해 토스팅 작업에서 축적된 전문성과 정확한 결과에 기반을 둔 그들의 기계 제어 부분에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경험을 결합시키는 것이 중요했다. 이를 통해 개선된 정확성은 최상의 품질을 가진 제품을 확보하면서도 쓸데 없는 쓰레기를 줄여 비용 절감에 큰 변화를 일으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