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가이드 기반 검색 및 인메모리 기술
  • 월간 FA저널
  • 승인 2010.08.30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쉽고 빠른 검색/분석 제공하는 SBO Explorer

정보 검색 인프라 및 시장 요건

수많은 기업들이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과 경쟁 속에서 기업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기업 대내외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반이 기업 경쟁력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초창기에는 소수의 분석 전문가들만 BI 툴을 사용했다면 현재는 BI의 대중화, 즉 일반 비즈니스 사용자들도 BI를 직접 활용해 기업 정보 활용을 극대화하고 있다. 하지만 조사 결과에 의하면 아직도 대부분의 BI 사용자들은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혹은 제때에 제공받지 못하는 어려움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충분한 정보를 제때에 제공받지 못해서 잘못된 의사결정을 내린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이렇게 정보활용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내리게 되는 잘못된 결정은 경우에 따라서 회사에 치명적인 손해를 입힐 수도 있다. 이것은 기업들이 BI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보활용에 있어서는 아직도 많은 취약점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취약점과 관련해 사용자들은 어떠한 요건은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면 의외로 단순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간단하게 표현하면 ‘쉽고 빠르게’ 정보를 검색하고 분석할 수 있으면 된다는 것이다. 특별한 교육 없이 즉시 활용할 수 정도로 사용하기 쉽고, IT가 아닌 비즈니스 용어로 툴 사용이 가능해야 하며, 정보 검색 응답 속도가 몇 시간 혹은 며칠이 걸리는 게 아니라 즉각적으로 응답결과가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이제 분석 전문가뿐만이 아니라 의사결정권자 그리고 일반 비즈니스 사용자들까지도 B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지금 시점에서는, 사용자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어야 하고, 또 즉각적인 응답속도가 보장되는 환경이 제공돼야 기업의 정보활용이 극대화되며, 결과적으로는 기업의 경쟁력이 강화되는 것이다.


그러면 ‘쉽고 빠르게’라는 정보검색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요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살펴보면, 쉬운 검색 방안으로는 가이드 기반 검색 기술을, 그리고 빠른 검색 방안으로는 인메모리(In-Memory) 기술의 활용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가이드 기반 검색(Guided-Search)은 일반인들이 일상적인 정보를 검색할 때 인터넷 검색엔진을 통해서 찾고자 하는 정보의 키워드(핵심어)만 가지고 쉽게 검색을 하고, 그 검색 결과를 가지고 더 세밀한 정보레벨까지 검색해 나가는 것처럼, 비즈니스 정보도 인터넷 검색엔진을 사용하듯 단순히 키워드만 가지고 얼마든지 필요한 정보를 쉽게 검색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단지 부품 번호를 키워드로 해서 검색하게 되면, 모든 데이터베이스, 거래일지 그리고 회사의 보고서 등에서 그 부품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또 어떤 특정 고객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단지 그 고객 회사 이름만 가지고 모두 검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 검색처럼 키워드만을 가지고 원하는 정보를 아무런 제한 없이 즉각적으로 찾아 낼 수 있는 기반이 제공되면서 모든 사용자들이 IT부서의 지원 없이 셀프서비스로 BI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인메모리 기술은 오랫동안 BI 솔루션 업체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기술이다. 더 빠른 검색 속도에 대한 시장의 지속적인 요건 때문에 솔루션 업체들은 자연스럽게 전통적인 디스크 기반의 스토리지 대신에 인메모리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전형적인 BI 기술은 테이블과 다차원 큐브 형태로 돼있는 데이터를 디스크에 로드하고, 그 테이블이나 큐브의 데이터를 대상으로 쿼리를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인메모리 기술은 메모리상에 색인(Index)을 로드해, 필요한 모든 정보를 메모리상의 색인을 통해 빠르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데이터 검색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가이드 기반 검색 기술을 통해서 인터넷 검색처럼 쉽고 간단한 검색방식을 제공하고, 인메모리 기술을 통해서 빠르고 안정적인 응답속도를 보장함으로써, 정보 검색과 분석을 ‘쉽고 빠르게’ 수행할 수 있는 사용자들의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다.



[그림 1. SBO Explorer 개요.]

SAP 비즈니스 오브젝트 익스플로러

SAP에서는 이러한 시장의 요건을 파악하고 대응책을 고민한 결과, SAP와 비즈니스 오브젝트(BusinessObjects)가 합병되기 전부터 서로 가지고 있었던 기술들을 연계해 즉 가이드 기반 검색 기술과 인메모리 기술을 통합 연계해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익스플로러(SAP BusinessObjects Explorer, 이하 SBO Explorer)라는 제품을 출시하게 됐다.


SBO Explorer는 가이드 기반 검색기술에 추가적으로 다양한 분석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검색과 분석이 가능하고, 또 인메모리 기술인 TREX에 기반하고 있는 SAP 넷위버 BW 가속기(SAP NetWeaver BW Accelerator, 이하 BWA)와 연계해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분석의 동시 운영, 고속 데이터 검색이 가능해진 것이다. 따라서 쿼리를 만들어 데이터를 구동하며, 추출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리포팅하는 기존 방식으로는, 데이터가 가치 있는 정보로 변하기까지 경우에 따라서는 수 시간에서 수 일이 걸릴 수도 있다. 하지만 인메모리 기술 기반과 가이드 기반 검색의 SBO Explorer를 통해서는 일반 사용자들이 IT부서의 도움 없이 스스로 원하는 정보를 즉각적으로 찾아내고 분석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사용의 용이성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위해서는 비즈니스를 충분히 이해하고, 양질의 정보에 빠르게 액세스하면서 질문에 대한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찾아야 한다. 하지만 기업 데이터를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BI 기반이 제공되지 않는 한,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는 사용자들 대부분은 IT부서의 지원에 의존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정확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에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BI 툴만 가지고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대개의 경우 BI 툴들은 사용자들이 상당한 훈련을 거쳐 분석방법에 대한 이해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는 BI 확산을 더디게 하는 주요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시장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적절한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함에도, 그들 중에서 약 5% 정도만 BI 툴을 활용하고 있고, 대부분은 아직도 직감이나 경험에 의존해 의사 결정을 내리거나, 혹은 IT부서의 지원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성향은 IT부서에게 많은 백로그(Backlog)를 가지게 하고, 결과적으로는 IT부서가 모든 지원 요청에 충분히 대응하지 못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정확하지 않은 정보나 추측을 바탕으로 주요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게 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는 BI 툴에 있어서 사용의 용이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지적하는 대목이라고 할 수 있다.


즉각적인 검색 속도

BI 사용에 있어서 사용자들의 가장 큰 불만은 느린 쿼리 성능과 예측할 수 없는 응답시간인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중요한 기업 응용 프로그램들이 새로운 데이터를 계속 BI 시스템에 전달하게 됨에 따라 기업 데이터양은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증가세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이고, 따라서 쿼리 성능이나 응답속도에 대한 이슈는 더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사용자가 데이터 검색 결과가 돌아올 때까지 많은 시간을 기다리게 되면서 생산성이 저하되게 되고, 이러한 문제는 BI의 전사적 활용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SBO Explorer는 최적화돼 있는 쿼리 대비 평균 5배 정도의 응답 속도를, 그리고 최적화돼 있지 않은 BI 쿼리와 비교해서는 약 100배 정도 빠른 응답 속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고성능의 응답 속도를 보장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놀라운 응답 속도는 고도로 압축된 색인 구조를 인메모리 기술을 사용해 메모리에서 관리함으로써 가능하게 된 것이다. SBO Explorer는 질의 쿼리를 메모리상에서 병렬처리하기 위한 고성능 집합 기술(High-Performance Aggregation Techniques)을 사용함으로써 방대한 분량의 데이터를 수용하고 처리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찾고자 하는 기업의 모든 정보를 인터넷 검색처럼 쉽고 즉각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것이다.


셀프서비스 정보검색

BI툴이 사용하기 어렵고 번거롭다면 사용자들은 자연히 IT부서에 지원을 요청하게 될 것이고, IT부서는 기업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상황 속에서 일반 사용자들의 늘어나는 요청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더 많은 인력을 보강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IT부서가 기업의 중요한 전략적 요청에 집중하기 보다는 평범하고 우선순위가 낮은 요청에 귀중한 자원과 예산을 할당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결국 IT부서는 절감되는 예산으로 기업의 모든 지원 요청에 대해서 신속하게 대응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일반 사용자들이 인터넷 검색을 하는 것처럼 쉽고 간단하게 셀프서비스로 BI를 사용하게 된다면, IT부서는 더 중요한 작업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고, 사용자들은 스스로 더 신속하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이 크게 향상되는 것이다.


가이드 기반 검색 엔진

가이드 기반 검색 엔진을 기반으로 한 SBO Explorer가 바로 셀프서비스 BI의 최적의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이러한 솔루션은 모든 사용자들에게 BI 정보 검색 역량을 획기적으로 증대시켜 준다. 기술적으로 보면 SBO Explorer는 데이터 소스와 메타 데이터를 미리 색인화 해두기 때문에 기업 데이터 소스를 직접 접근해 즉각적으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것이다. BI 사용자들은 엄청난 볼륨의 데이터를 즉각적으로 검색할 수 있게 됨으로써 신속하게 비즈니스 통찰력을 얻을 수 있고, 또 인터넷 검색처럼 검색어를 통해서 쉽고 간단하게 사용자 스스로 다양한 비즈니스 질의에 대한 즉각적인 답변을 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시각화에 의한 직관적 정보 통찰

SBO Explorer에서 특정 데이터를 클릭하면 해당 정보를 가장 잘 표현해 주는 차트를 자동으로 생성해 주고, 여러 개의 데이터 항목의 퍼센트를 표시해야 한다면 자동적으로 파이 차트를 생성해 준다. 또 매출이나 이익처럼 여러 항목을 비교해야 하는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막대 차트로 표시해 준다. 따라서 사용자는 검색 기능을 통해서 데이터가 어디에 있는지 어떠한 구조인지 알 필요 없이 단지 인터넷 검색처럼 쉽게 정보를 검색하면서 시각화를 통해서 비즈니스 정보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IT 운영 효율성

모든 사용자들이 모든 정보에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보편적으로 사용자 증가에 따른 그리고 데이터 볼륨 증가에 따라 IT부서의 운영비용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하지만 SBO Explorer를 통해서 IT 운영 오버헤드를 줄이고 운영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즉 모든 사용자가 SBO Explorer를 통해 셀프서비스로 기업 정보에 액세스하게 되면,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더 많은 사용자, 데이터 볼륨 증가 그리고 새로운 BI 툴의 추가 등을 수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구축의 효율 및 용이성

전통적인 BI 프로젝트에서 약 20% 정도의 IT부서의 노력이 데이터와 사용자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사용됐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인메모리 기술은 성능 최적화의 필요성을 상당 부분 완화시켜 준다는 측면에서 큰 장점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테스트에 의하면 시간당 1테라바이트를 로드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 만큼 SBO Explo rer는 로드 시간을 약 80%정도 줄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전형적인 BI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 업체, BI 소프트웨어 업체, 그리고 전문 컨설팅 회사가 필요하고, 그 중에서도 성능 최적화는 상당히 중요한 비중 있는 작업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SBO Explorer는 성능 최적화의 용이성 덕분에 신속한 셋업 및 구성 그리고 모델링이 가능하며, 따라서 짧은 기간 내에 구축이 완료되게 된다.


SBO Explorer는 이미 안정성과 성능 면에서 완벽하게 검증돼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높은 성능과 확장성이 보장되는 환경에서 필요할 때 언제든지 수백만행의 데이터를 즉각적으로 검색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올해 가장 관심을 끄는 주요 BI 동향의 하나로서 시장의 지속적인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림 2. SBO Explorer 화면 예시.  키워드로 검색 후 데이터 간의 관계 파악.]

 

SBO Explorer 가치


쉽고 빠른 정보 검색 및 분석 인프라 제공

SBO Explorer는 검색과 분석 기능을 함께 제공하고 있으며, 검색은 인터넷 검색과 비슷하고 전반적인 워크플로(Work flow) 또한 인터넷 검색과 유사하기 때문에 인터넷 사용자라면 누구나 별다른 교육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포인트&클릭(Point-and-Click) 같은 쉽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그리고 여러 가지 비즈니스 정보의 시각적인 전달기능으로 대부분의 일반사용자들이 아무런 어려움 없이 스스로 사용 가능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전반적인 반응은 비즈니스 정보를 검색하는 것이 인터넷 검색 혹은 온라인 상점을 브라우징하는 것처럼 쉽다는 것이고, 인터넷 검색처럼 쉽지만 더 시각적이고 더 상호작용적이라는 것이 솔루션의 주요 특징이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전형적인 BI에 비해서 더 단순하고 쉽고 빠르게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기 때문에, 일반사용자들이 기업의 정보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적용하게 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경쟁력을 극대화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IT 업무지원부서의 업무효율성 향상

일반사용자들이 IT부서의 지원 없이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게 됨으로써, IT부서의 과도한 지원 업무량이 제거되고 IT부서가 더 중요한 업무에 집중하게 됨으로써 운영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솔루션은 일반 사용자들의 BI 활용을 극대화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IT부서의 운영의 효율성을 더 향상시키는데서 그 가치를 찾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