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Simatic B.Data 에너지관리 시스템
  • 월간 FA저널
  • 승인 2013.06.26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흐름 분석하는 지능형 관리 솔루션의 모든 것!





지멘스는 시뮬레이션 툴 및 장비의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솔루션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지멘스 에너지 관리 솔루션은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고 에너지 소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하를 최소화시켜 사용자인 기업의 비용절감과 경쟁력 강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



하 상 범 기자



지멘스의 에너지관리 솔루션은 생산 현장의 에너지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멘스의 에너지관리 솔루션은 지멘스 자동화사업본부에서 담당하고 있다.


지멘스는 에너지관리 프로세스를 현장에 적용하면서 에너지 사용 현황 분석, 에너지 절감 효과의 평가, 에너지 절감 달성의 3단계 과정을 사전에 설정하고 각 단계에 맞는 서비스를 지원한다. 이를 위해 지멘스는 에너지 관리 자원을 투명하게 보여주고 이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지능형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지멘스는 에너지효율이 우수한 모터나 컨버터 등을 사용해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도 선보이고 있다.


지멘스가 최근 선보인 에너지관리 솔루션은 소프트웨어 솔루션인 Simatic B.Data 에너지관리 시스템과 Powerrate 부하 매니지먼트다. 이들 제품은 현장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소비 실태와 현황을 사용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에너지 소비에 따라 발생하는 부하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꼼꼼하게 에너지 관리하는 Simatic B.Data

Simatic B.Data는 개별 제조 장비나 시스템의 에너지 사용을 기록하면서, 상세한 분석을 돕기 위한 데이터를 처리한다.


에너지 구매 및 공급과 관련된 모든 프로세스를 자동화해 모든 작업 및 절차를 최적화한다. 에너지 및 생산 데이터를 정밀하게 분석해 에너지 소비량과 현장의 에너지 사용 형태를 판단해 에너지 자원 절약의 팁을 제공한다. 지속해서 에너지 비용 소비구조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도와 에너지 프로세스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최근 선보인 Simatic B.Data 에너지관리 시스템 대시보드는 에너지의 양과 비용을 알기 쉽게 표와 그래픽으로 표시할 뿐만 아니라 핵심 성능 지표(KPI)까지 제공한다.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고자 할 때 Simatic B.Data는 비용, 절감 목표, 실제 절감액, 투자 수익률 또는 투자 회수 기간을 관리 및 평가하는 것은 물론 손쉽게 구성 가능한 보고서의 형태로 제공할 수 있다.


지멘스 관계자는 “Simatic B.Data를 활용하면 모든 에너지 효율성 측정에 대한 개요 및 향후 에너지 요구 사항의 계획에 통합된 교대 일정 등을 포함시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에너지 수요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 2교대나 3교대 근무 패턴 등 다양한 생산 교대 모델을 지정할 수 있다고 한다.


에너지 수준을 계획하고 평가하며 보고서를 준비할 때 고려해야 하는 국가 공휴일 같은 일정을 통합해 에너지 관리를 보다 상세하게 할 수 있다.


똑똑한 부하 관리 Simatic Powerrate

생산 단계에서 에너지 관리를 위해 활용되는 Simatic Powerrate 소프트웨어는 플랜트의 부하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관리한다. 특정 장비의 에너지 소비에서 부하가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사용 빈도가 낮은 장비부터 사용을 정지시켜 전체 생산공정의 정지를 미리 방지한다.


개별 부하를 부하 관리 시스템에 연결해 운영할 수 있으며, 부하 관리에 따라 생성되는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저장한다. 데이터는 명확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표시되며 타임 스탬프와 함께 저장된다.


표준 Simatic Powerrate 모듈은 에너지 및 부하 관리 시스템의 중심 컴포넌트로도 사용된다. Simatic S7-319-3 PN/DP가 전기 계량기를 읽고 여러 부하를 제어하며 값을 표준화하고 통신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내부 버퍼에 임시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등 제어 기능을 수행한다.


Simatic Powerrate는 생산 단계의 에너지 데이터도 측정 및 모니터링 할 수 있다. Simatic-S7-315 컨트롤러와 Simatic WinAC RTX 2010을 사용하는 PC 기반 솔루션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소규모 애플리케이션의 에너지 관리 기능까지 수행할 수 있는 기능까지 추가됐다. Simatic Powerrate 소프트웨어 구성 마법사는 복잡한 작업을 계획하고 수립하는 데 있어 사용자의 부담을 덜어주며, 관련 투자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사용자는 기본 사용자 인터페이스 레이아웃을 사용할 수 있으며, 필요시에 운영 화면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FA Journal 하 상 범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