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고효율 포장장비 개발, 보급 중인 ‘영신엔지니어링’
  • 월간 FA저널
  • 승인 2013.09.17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 자동화, 생산 공정 축소 가능 제품 생산 위해 앞장서
 

영신엔지니어링은 1993년 창사 이래 반자동, 전자동 수축포장기, 진공포장기, 밴드실러, 스리브 포장기계의 국산화를 위해 앞장서 온 포장자동화장비 제조업체다. 콤팩트하고 가벼우면서, 튼튼하고 미려한 포장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고효율의 저소비성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연구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영신엔지니어링은 1993년 설립된 이래 공정 자동화, 생산 공정 축소 등이 가능한 포장자동화장비를 생산, 보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영신엔지니어링이 제작, 판매하는 포장자동화장비는 각종 음료, 식품, 문구류, 완구류, 플라스틱제품, DVD, VCD, CD, TAPE 등 다방면에 걸쳐 활용할 수 있는 포장 전문 장비들이다. 이서종 대표는 “영신엔지니어링은 창립 당시부터 한국형 포장기계를 개발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면서, “꾸준한 노력으로 1996년에 저가형 수축포장기를, 1998년 분리형 수축포장기를 개발해 판매하면서 업계에서 입지를 굳히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영신엔지니어링은 2007년에 과자 포장기와 스팀터널을 개발했다. 2010년에는 자동 라벨링으로 생산성을 증대시키면서, 스팀을 사용한 수축을 이용해 어떠한 용기 형태에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풀 자동 라벨링 시스템 HLB-A150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전기스팀보일러를 사용해 기존의 일반 보일러를 사용했을 때 발생하는 고비용 구조를 개선시켜 소비자의 높은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영신엔지니어링은 제품 공정의 마지막 단계인 포장자동화 전문 기계 개발을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매년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며 시장의 흐름을 선도하고 있다.


식품에서 공산품까지 다양한 범주에 포장자동화장비 공급

영신엔지니어링의 포장자동화장비는 수축포장기, 수축터널, 오버랩포장기, 삼면포장기, 용기포장기, 인덕션포장기, 진공포장기, 운반용 컨베이어, 기타포장기 등이다. 수축포장기는 영신엔지니어링의 대표적인 제품으로 반자동, 전자동 방식으로 나눠지며, 다양한 생활잡화를 포장하는데 사용된다. 가장 최근에 선보인 모델은 SL-311이다. 이 제품은 PVC 제품, 문구, 완구, 플라스틱, 건조식품 등의 밀폐포장을 위해 개발됐으며, 분당 10~12개의 작업 속도를 가지고 있다.


수축포장기 제품 중 이탈리아에서 도입된 Replay 40, 55, 85 제품은 작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으며, 절전형에 일반전기 사용이 가능하다. 이 대표는 “Replay 시리즈는 소량 생산에 적합하고 운전이 쉬운 편에 속한다”면서, “제품의 크기와 기계중량에 따라 Replay 40, Replay 55, Replay 85로 구분된다”고 설명했다. 음료수 생산에 사용되는 유리병이나 PET병, PE병 등의 표면에 다양한 형태의 라벨을 부착시킨 후 수축하는 공정에 투입되는 스팀터널도 빼놓을 수 없는 영신엔지니어링의 대표적 장비다. 필름으로 1차 봉합된 제품을 열과 스팀으로 제품에 맞게 수축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다.

영신엔지니어링 스팀터널 제품은 TL-301, TL-303S/SL, TL-502S, TL-601S, TL-4525, TL-5030, TL-1518S, TL-1530S, TL-2020S, TL-6040 ,ST-2522, ST-3522 등으로, 이들 제품은 유리병, PET병, PE병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형태의 라벨 부착과 수축에 사용된다. 또한, 수축 작업 후에 병에 남아있는 물방울을 강제송풍방식으로 제거시켜 주기 때문에 포장 후에 바로 박스 포장이 가능하다.


이들 제품은 환경 친화적인 제품으로 전체가 스테인리스로 제작됐다. 이 대표는 “스팀터널 제품에 사용된 스팀분사장치 노즐은 영신엔지니어링 연구진의 장기간 연구 결과 개발된 것”이라면서, “이 장치를 통해 라벨 공정에서 고효율의 수축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됐다”고 소개했다.


다양한 산업과 용도에 맞춘 여러 종류의 장비 제공

오버랩포장기는 다양한 제품에 대응할 수 있는 제품이다. 작은 박스에 비닐을 밀착하듯 포장하는 제품을 포장하는데 사용되며, 담배, 화장품, 박스형 과자 등 지금까지 손으로 직접 포장하던 제품을 전자동화한 것이다. Hand Overwrapper, OL-2000B, OL-2000F, OL-3500A, OL-4000C, OL-4000E, PM-807/808 등의 제품이 있다.


스리브포장기는 낱개의 제품을 운반이나 보관이 용의하게 집합 포장하는데 사용된다. 생수병과 같은 무게가 있는 제품을 여러 개로 묶어준다. 현재 SL-6030S/TL-6040,  SL-6030/TL-6040, SL-6030AH/TL-6040 등의 제품이 판매 중이며, 이들 제품 모두 자동 작업이 가능하다.

삼면포장기는 생활필수품 포장에 많이 사용되는 제품이다. 분당 50~250개의 고속포장이 가능하다. 상단식 고속 삼면포장기 PL-2580S은 상향식 필름 공급방식으로 운용되며, 소품종 대량양산에 적합하다. 하단식 고속 삼면포장기 PL-2680S은 하향식 필름 공급방식을 채택했으며, 식품, 스넥류, 화장품 생산에 사용된다.

그 외에 PET, PP, PVC 재질의 컵, 사각용기의 입구를 밀폐시키는 용기포장기, 제품의 위생상태를 위해 용기의 뚜껑 안쪽 입구를 한 번 더 밀봉시키는 인덕션포장기, 식품이나 공산품을 장기간 보관하는데 사용되는 진공포장기, 운반용 컨베이어, 개별 제품을 위해 특별히 제작한 포장자동화장비 등이 영신엔지니어링의 취급 제품이다. 

이서종 대표는 “포장자동화장비를 찾는 고객들의 요구가 점점 다양해지고 고급화되고 있다”면서, “영신엔지니어링 임직원과 연구진들은 고객의 요구에 맞춰 효율적이고 높은 품질의 포장자동화장비를 생산, 판매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FA Journal 하 상 범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