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형 에너지절약 프로그램 성과 보인다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7.12.27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2012년부터 ‘원전하나줄이기’라는 이름으로 시민참여형 에너지 절약·생산 정책을 추진 중인 가운데 올해 서울시내 아파트 단지 중 68%에 해당하는 2,910개 단지가 에너지 절약에 동참할 만큼 시민들의 참여가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아파트단지 에너지절약 동참해 약 23억 절감

[Industy News 이건오 기자] 서울시가 에너지절약 경진대회를 개최한 결과, 대회에서 수상한 82개 단지가 올 2~8월까지 7개월 간 전기 1만4,096MWh와 수돗물 32만7,417㎥을 절약했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22억8,0000만원 상당이다. 이산화탄소 6,730만톤도 감축했다.

[사진=pixbay]
참여 아파트들은 주로 미니태양광 발전기 설치, LED 조명 교체, 안쓰는 코드 뽑기 등의 방식으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pixbay]

참여 아파트들은 주로 미니태양광 발전기 설치, LED 조명 교체, 안쓰는 코드 뽑기 등의 방식으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대회에서 대상을 차지한 성북동아에코빌 1,253세대는 에너지절감 실적이 높을 뿐만 아니라 주민 대상 매월 1회 에너지절약 특강, 아파트 에너지 이용현황 관리사무소 게시, 디지털 계량기를 통한 세대별 요금 실시간 조회 등을 실시해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한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성북동아에코빌은 매월 1회 에너지절약 특강을 실시해 다양한 계층과 연령대가 교육을 받고 있다. 또한, 각 분기별·평형별로 가장 에너지를 많이 절감한 세대를 자체적으로 선발하고 있다. 관리사무소에서는 아파트 전체 에너지 이용 현황을 주민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전기, 수도, 가스 사용량과 관리비의 현황판을 게시하고 있다. 특히, 에너지사용량과 관리비의 상관관계를 알려 주민들의 자발적인 에너지절약 활동을 유도했다.

더불어 개별세대의 아날로그 계량기를 디지털 계량기로 교체해 세대별 요금을 휴대폰이나 컴퓨터로 실시간 조회하도록 하고 누진 단계를 사전에 알려 적극적으로 절전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별도로 서울시는 대학 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에너지절약을 실천하고 있는 학교를 선정하는 ‘서울그린캠퍼스 에너지절약 경진대회’도 개최했다. 

우수한 6개 학교를 선정한 결과, 전년 동기간 대비 연간 2,271MWh의 전기사용량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1억8,000만원 상당이다. 이산화탄소는 1,068톤 감축했다.  태양광발전시설 설치, 실내온도 조절, 빈 강의실 불끄기 등의 방법으로 에너지를 절약했다.

[사진=원전하나줄이기정보센터]
올해 약 25억원에 달하는 놀라운 에너지절감 효과를 거둔 2017 에너지절약 경진대회는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 캠페인의 하나로 추진됐다. [사진=원전하나줄이기정보센터]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은 학교는 이화여자대학교다. 서울그린캠퍼스 에너지절약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실시간 전력피크 관리로 연간 약 1억 원을 절약했다. 신축기숙사에 487kW급 태양광발전기를 설치·운영해 에너지 생산에도 기여했다.

이화여자대학교는 전력사용량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목표량 접근시 각 건물 시설관리 담당자에게 SMS를 발송해 실시간으로 전력피크를 관리한다. 또한, 에너지관리 전담반을 운영해 교내 직원과 학생을 대상으로 에너지관련 교육 및 캠페인 활동을 벌여 에너지절약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했다.

에너지월보도 발행해 에너지 사용 최적화를 추진하는 등 모범적인 그린캠퍼스 활동을 수행했다. 나머지 5개 학교는 건국대학교, 장로회신학대학교가 우수상, 고려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가 장려상을 수상했다.

서울시는 이와 같이 에너지절약 경진대회 개최 결과를 발표하고 서울시청에서 에너지 절약실천 활동이 우수한 아파트 82개 단지와 6개 대학교에 총 2억5,200만원의 상금을 시상한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는 자치구의 관심과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자치구당 1개 단지를 별도 선정해 장려상을 시상한다.

이번 대회는 아파트 부문과 서울그린캠퍼스 부문으로 나뉘어 열렸다. 서울시는 에너지 절감률에 대한 ‘정량평가’와 에너지절약을 위해 기울인 특별한 노력 등에 대해 전문가의 ‘정성평가’를 거쳐 시상자를 선정했다. 

한편, ‘아파트 에너지절약 경진대회’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에너지 절약실천과 생산 활동을 발굴하고 모범사례를 확산하기 위해 시가 지난 2013년부터 매년 개최해오고 있다. ‘서울그린캠퍼스 에너지절약 경진대회’는 대학 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우수 실천사례 공유 및 확산을 통해 지속가능한 그린캔퍼스 활동을 지원하고자 작년부터 개최한 행사다.

서울시 김연지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 캠페인의 하나로 추진된 ‘2017 에너지절약 경진대회’로 올해 약 25억원에 달하는 놀라운 에너지절감 효과를 거뒀다”며, “서울은 아파트와 대학캠퍼스가 밀집해 있는 도시인 만큼 이번에 발굴된 혁신적인 절감사례와 노하우를 널리 확산하면 서울의 에너지 자립률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