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한국애질런트, 무선통신 및 모듈형 시장에 주력
  • 월간 FA저널
  • 승인 2013.11.08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D부터 양산까지 통합 검증 가능한 유일한 업체!
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는 세계 최고의 측정 전문 기업으로서 통신, 전자, 생명 과학 및 화학 분석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휴렛패커드(HP)사로부터 분사된 후 애질런트는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되는 등 공개기업으로 재탄생됐다. 현재는 전 세계 100여개국에 2만500여명의 직원들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으로서 애질런트는 지난해 어려운 전 세계 경제 상황 속에서도 69억달러에 달하는 매출고를 올리는 등 빛나는 활약상을 보여주고 있다.

“올해 상반기는 세계 각국, 제조업 분야의 유기적 성장세 둔화가 지속돼 다수의 측정 전문업체들이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당사의 계측기 사업부문은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며 선전하고 있다.”

애질런트는 세계 최고의 측정 전문기업으로서 제품군의 상당수는 관련 시장인 무선통신, 우주항공 및 방산, 범용 측정기, 반도체 시장을 이끌면서 리딩기업으로서의 자리를 확고히 해오고 있다.

이에 머물지 않고 애질런트는 최근 새로운 무선 연결 테스트 세트, 원-박스 제품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함으로써 프로스앤설리번의 Radio -Frequency 테스트 측정 장비 부문에서 ‘올해의 기업상’을 수상하는 등의 쾌거를 이뤄내기도 했다.

자동차 업계, 텔레매틱스 기술에 주목하다!

애질런트는 EMI/EMC, Automotive Serial Test, 레이더 및 광대역 통신, 배터리와 파워 관련 4가지 분야와 이동통신 기술이 적용된 텔레매틱스(Te lematics) 분야까지 5가지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애질런트에서는 최근 자동차 분야에서의 텔레매틱스 기술 수요 증가에 따라 이 분야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 신승철 부장은 “최근 자동차는 기계공학의 산물이 아니고, 전자공학의 결정체가 돼가고 있다.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은 자동차 업계에서는 텔레매틱스 기술의 진화로 바꿔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자동차에서 사용되는 무선통신 기술의 폭이 넓어지고, 그 중요도도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텔레매틱스는 텔레커뮤니케이션(Tele communication)과 인포매틱스(Infor matics)의 합성어로, 이를 이용해서 운전자가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을 원격 진단하고, 무선모뎀을 장착한 오토 PC로 교통 및 생활정보 등 각종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텔레메틱스 서비스 개발을 위해 자동차 회사와 이동통신업체 간의 협력이 활발해지고 있고, 자동차 생산업체와 이동통신업체 간의 합작이 이뤄지고 있다.

신 부장은 “기존에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무선통신 분야의 다양한 측정 경험을 바탕으로 최근 자동차 시장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애질런트에서는 자동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셀룰러 통신표준 및 차세대 무선랜 표준인 802.11ac나 블루투스 같이 Wireless Connectivity를 시험하기 위해 필요한 PXA, MXA 신호 분석기와 MXG 신호 발생기, 그리고 M9391A 벡터 신호 분석 모듈 및 셀룰러 통신 개발과 검증을 위한 E6607C 무선통신 테스트 세트와 N6630A 무선 연결성 테스트용 원-박스 장비를 출시함으로써 자동차 업계의 최신 동향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신 부장은 “자동차 업계는 그 고유의 특성상 폭넓은 솔루션 제공은 물론 초기 R&D에서부터 양산까지의 통합적인 시험 검증이 가능한 계측기 업체를 필요로 하고 있다”며, “당사는 이러한 업계의 필요와 특징에 적합한 솔루션과 전문인력을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업체”라고 강조했다.

무선통신 및 모듈형 시장에 주력

최근 애질런트는 무선통신 및 모듈형 시장에 주력할 계획을 갖고 있다. 신 부장은 “최근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는 모바일 통신시장은 당사가 현재 목표로 하는 가장 큰 시장이면서 동시에 가장 영향력 있는 시장”이라고 언급했다.

모바일 통신 시장의 빠른 성장과 함께 애질런트는 광범위한 제품 포트폴리오, 업계 표준 리더로서 지난 몇 년간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해왔다. 올해 애질런트는 기지국 및 통신 시장에서 1위는 물론 단말기 측정 분야에도 더욱 주력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애질런트는 AT4 Wireless와의 합병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LTE 시장에 대한 솔루션을 포함해, 보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발판도 마련했다. 

전 솔루션 맞춤 제공

“고객들이 원하는 것은 단순한 제품 공급이 아니라 고객들이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 제공이다. 이러한 점에 있어서 당사는 다양한 제품군을 바탕으로 고객들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업계 선두 기업으로서 애질런트는 각 분야에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들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성공적인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애질런트의 고객들은 측정 단계에서부터 필요한 전 솔루션을 애질런트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다.

신 부장은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은 당사의 장점을 바탕으로 당사는 기존 시장에서의 선두자리 유지를 위해 비용절감과 제조생산 재구성에 대한 끊임없는 논의를 이어가고 있으며, 더불어 우주항공, 자동차 산업 등 신규 분야에서의 성장을 모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FA Journal 이 민 선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