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OT, 노화된 레벨 게이지의 성공적인 업데이트 사례
  • 월간 FA저널
  • 승인 2013.10.30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렴한 비용에 성능 저하 없이 탱크 레벨 측정 업그레이드
이탈리아 기업인 SIOT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소유권 이전 거래시 원유의 레벨 및 온도 측정을 향상하는 동시에, 비용과 작업 방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에 대해 설명한다.

SIOT(Societa Italiana per l’Oleodotto Transalpino S.p.A.)는 노화된 레이더 기반 레벨 게이지(level Gauge)의 업데이트 방안을 모색했다. 이 레벨 게이지는 Trieste 인접 지역에 소재한 32개의 저장 탱크 및 3,500만톤의 원유를 모니터링하는 막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는데, 1960년대에 설치한 오래된 케이블 및 차폐 장치를 당사에서는 더 이상 신뢰할 수 없다고 인지하게 됐다.

그렇지만 신호 케이블만 교체하는 데에는 100만유로(131만달러)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됐을 뿐 아니라, 새롭게 추가되는 케이블과 트레이(Tray) 설치 작업은 터미널의 일상 업무를 방해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와 관련해 SIOT의 협력사인 에머슨은 레이더 레벨 게이지 장치는 고수하되, 무선 통신으로 전환할 것을 제안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몇 가지 어려운 제반 사안을 감안해야만 했다. 우선 탱크 집합 지역이 강력한 사면 하강풍인 ‘Bora’ 바람과 우천, 영하의 온도를 비롯해 다수의 혹심한 기상 조건하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더욱 심각했던 것은 탱크가 상당히 넓은 지역에 광범위하게 분산돼 있어 탱크 간 거리가 최대 300m에 달한다는 점이었다.

이 같은 SIOT의 특수한 상황을 충분히 고려해 에머슨에서는 각 탱크에 12인치 스틸 파이프 어레이 안테나가 장착된 Rosemount TankRadar Rex 게이지와 데이터 수집장치(DAU)를 통해 이미 설치된 9개 Spot의 온도 측정이 가능한 온도 센서에 연결하도록 권고했다.

무선 통신의 경우 제어 센터 내 2개의 이중화된 Smart Wireless Gateways (스마트 무선 게이트웨이)로 설정된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Smart Wireless THUM Adapters(스마트 무선 THUM 어댑터)를 추천했다. 이 디지털 제어 시스템은 Modbus를 사용해 해당 Gate ways와 통신하는 방식이다.

SIOT는 무선 기술에 대해 부정적인 기억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에머슨은 전체 현장을 업그레이드하기 전 시범적으로 두 탱크에만 새로운 설정을 시험하기를 원했다.

SIOT는 모든 것을 에머슨과 의논한 후 시험을 실행했다. 이와 관련해 SIOT 소속 기술 자산 책임자인 Massimo Diminish는 “시스템이 연중 최악의 바람인 Bora에 노출되는 시기에 시운전을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시험은 기대를 충분히 충족시켰다”고 밝혔다.

현재 SIOT는 새롭게 구현한 무선 기술에 매우 만족하고 있으며, 조만간 전체 30개 탱크 현장에도 무선 레벨 및 온도 모니터링을 확장할 예정이다.

이 같은 SIOT의 사례는 탱크 집합 지역에서 기능성 저하 없이 저렴하게 액면계를 업그레이드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적합한 사례라고 할 수 있겠다.

FA Journal 편집국 (Tel. 02-719-6931 /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