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파워텍, 변화와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뚝심경영 40년
  • 이주야 기자
  • 승인 2018.02.15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화와 혁신을 통해 40여년에 걸친 장수기업으로 국내 전력산업 발전의 역사와 궤를 같이 하고 있는 보성파워텍이 에너지신사업으로의 변화와 도전에 성공하며 주목받고 있다.

[인터뷰] 보성파워텍 임도수 회장

[Industry News 이주야 기자] 송배변전 위주의 전력사업으로 48년의 업력을 쌓아온 보성파워텍은 새로이 플랜트, 원자력, 엔지니어링, 신재생에너지 등 사업영역을 다각화하며, 태양광발전사업을 포함한 신재생에너지 구축 사업에서 ESS, 지능형 DR, xEMS 사업 등 스마트 그리드와 연계한 에너지솔루션 사업을 펼치며 굵직굵직한 성과를 내고 있다.

보성파워텍 임도수 회장 [사진=Industry News]

특히 ESS의 핵심 부품인 리튬배터리의 개발 생산 라인을 구축하고 있는 보성파워텍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LG화학으로부터 ESS용 리튬이온 배터리 셀을 공급받아 충주공장에서 직접 패키징 제조를 거쳐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중소형 시장에 공급하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끊임없는 도전과 신뢰경영으로 장수기업 맥 잇다
전력기자재 종합 메이커로 안정적인 매출액을 유지하던 보성파워텍은 2010년 이후부터 대형 송배전, 철탑 등의 수요가 점차 감소하면서 매출액이 30% 가량 줄어들자 과감히 에너지신사업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5년여의 고군분투 끝에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승부수는 임도수 회장의 불도저 같은 도전정신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탈원전, 탈석탄 기조가 가속화되고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전국 각지에 분산전원이 설치되고 있는 추세다. 주력 분야였던 철탑, 철골 사업만으로 어렵다고 생각해 에너지신산업으로의 변화를 시도했다. 기업은 변하지 않으면 망한다.” 지금의 세종시 조치원에서 태어난 임 회장은 가난한 집안 형편으로 겨우 중학교를 마치고 혈혈단신으로 서울에서 고학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이후 한국전력에 입사한 그는 12년간 근무하던 한전의 울타리를 벗어나 새로운 개척길에 나섰다.

“1965년 입사한 한국전력을 퇴사하던 해인 1977년 서울 종로 화신백화점 건물에 삼창기업사를 설립해 한전에서 배운 경험을 살려 지하에 매설하는 지중선을 판매했다. 이듬해 캐치홀더, 전선퓨즈 등 전력기자재를 생산하던 보성물산이 경영난을 겪으면서 경영참여를 제안하기에 아예 보성물산을 인수하기로 했다. 그 때부터 직원들과 함께 공장에서 먹고 자며 생사고락을 함께 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1980년 서울 구로동에서 반월공단으로 본사와 공장을 옮겨 보성파워텍의 기반을 세웠고, 6만평 규모의 충주공장에 보성타운을 만들었으며, 특히 이곳에는 1,000kV급까지 시험할 수 있는 동양 최대규모의 철탑하중시험장을 세워 역사의 한 획을 그었다.

한전에 전력설비를, 한수원 등 발전 자회사에는 발전소 건설용 자재를 납품하며 한전과 함께 성장한 중견기업으로 지난해 나주 에너지밸리 1호 기업으로 입주한 보성파워텍은 지난 1994년 8월 코스닥에 등록되며 대한민국의 전력산업, 플랜트사업을 이끌어가고 있다. 

정도경영을 경영 철학으로 삼은 임도수 회장은 전기업계 1인자로 사람들의 기억속에 남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사진=Industry News]

정도경영으로 전기업계 1인자로 기억되는 것이 꿈
2013년부터 신재생에너지, ESS 등 에너지신산업으로 제2의 전성기를 구가하는 보성파워텍 임도수 회장은 “배전, 송변전, 발전까지 제2의 한전을 만들고 싶다”는 포부를 내비쳤다. 한전에서 12년간 근무하던 경험을 통해 ‘전기’의 소중함을 일찍이 깨달은 임 회장은 40년간 전기회사를 이끌면서 국가 기간산업인 에너지사업에 남은 여력을 다 쏟겠다는 열정과 기백이 넘친다.

임 회장의 경영철학은 ‘신뢰’로 통한다. 불도저식 뚝심경영을 해온 밑바탕에는 ‘신뢰받는 경영자, 신뢰받는 회사가 돼야겠다’는 강한 신념이 뿌리내리고 있다. 특히 품질만이 회사의 신뢰를 쌓는 밑거름이고 고객에게 신뢰를 잃으면 모든 것을 잃게 된다는 것은 40년의 세월 동안 흔들림 없이 지켜온 원칙이다. 임 회장은 평소에도 ‘부자지간에도 공짜는 없다’, ‘장모 떡도 싸야 사먹는다’고 말할 정도로 투명하고 철저한 경영을 강조한다. 또 임 회장은 평생을 ‘1% 양보하고 살아라’는 신조로 살아온 덕분에 정재계 등을 두루 아울러 두터운 인맥을 자랑하는 마당발로 통한다.

한전시절부터 ‘의리의 돌쇠?로 불리던 임 회장의 마당발 경영은 벼랑 끝으로 내몰렸던 1984년과 90년대 중반 두 번에 걸친 부도 ‘위기’를 무사히 넘기게 해주었고, 새로운 ‘도전’의 기로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었으며, 백년대계를 열어가는 1등 기업이라는 ‘성취’를 안겨주는 밑거름이 됐다. “호랑이는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이름을 남긴다는 말처럼 새로운 전력 신시장에서 보성파워텍을 종합전력회사 1위 기업으로 확고히 다지고, 전기업계에서 유명한 전기 1인자로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고 싶다.”

<<Q & A로 알아보는 임도수 회장의 경영 노하우>>

Q 올해 보성파워텍 창립 48주년을 맞는 상징적인 의미는?
보성물산 설립이 1970년이니 48년은 맞지만, 실제 인수해 경영한 것은 1978년부터다. 인수 당시 ‘보성’이라는 기업명은 바꾸지 않겠다고 약속했기에 48년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당시 한전 퇴직금 달랑 들고 맨손으로 시작한 것이나 마찬가지였기에 감회가 남다르다. 
 
Q 회사를 운영하면서 40년 전과 현재 달라진 점이 있다면?
각종 전력기자재를 생산, 판매해온 종합 메이커로 시작해 2003년 전력 철구조사업과 건설분야 철골사업을 융합해 사업다각화를 이뤘다. 그러다가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눈을 돌려  풍력 및 태양광발전 등 에너지 전력 신사업에 주력하고 있으니 달라져도 많이 달라진 셈이다.

보성파워텍 임도수 회장이 본지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Industry News]

Q 본인만의 경영철학이 있다면?
평생 ‘신뢰가 생명’이라고 생각하고 살아왔다.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도 ‘신뢰’를 경영철학으로 내걸었다. 이는 40년의 세월 동안 흔들림 없이 지켜온 원칙이다.

Q 보성파워텍에서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기업문화는?
처음 회사를 시작할 때 직원들과 세 가지를 약속했다. 첫 번째는 노동조합 같은 거 만들지 말고 사장과 스스로를 믿고 열심히 일해 달라는 것이고, 두 번째는 돈이 없어서 고생해본 당사자로서 월급날은 꼭 지켜주겠다. 그리고 세 번째는 돈이 없어서 공부 못하는 2세가 없도록 자녀 학자금은 무조건 지원해주겠다. 이 약속을 지킨 것이 오늘의 보성파워텍을 만들었다고 자부한다.

Q 기업경영을 하면서 ‘위기’, ‘도전’, ‘성취’라는 3가지 단어를 각각 축약할 수 있는 사례는?
기업을 경영하면서 죽을 각오까지 했던 두 번에 걸친 부도 ‘위기’ 때 얘기하면 눈물 난다. 1984년경 지인의 부탁으로 어음을 발행해줬는데 그 회사의 부도로 5억여원을 대신 갚아야 할 입장에 처한 적이 있었다. 어음을 막지 못하면 부도가 날 수밖에 없어 덜컥 겁이 났다. 어음소지자와 은행을 매일 찾아가고 친구들한테 빌리고 집도 담보 잡혀가며 자금을 마련, 겨우겨우 해결했다. 당시 한국전력도 계약만 체결한 상황에서 미리 대금을 결제해줘 큰 도움이 됐다.

또 한번은 90년대 중반 들어 외환위기가 닥치면서 거래업체들이 연이어 부도를 내는 바람에 생긴 미수금이 35억원에 이르는 등 자금난으로 하루하루가 살얼음판이었다. 당시 한 은행 지점장이 옷을 벗을 각오로 지원해주지 않았으면 도산할 뻔했다. 몇 번의 위기를 겪으면서 한우물만 파겠다는 결단을 내렸는데, 탈원전, 탈석탄 기조가 가속화하면서 송배전설비 건설이 한계에 이르러 주력 분야였던 철탑, 철골 사업만으로 어렵다고 생각해 에너지신산업으로의 ‘도전’을 시도했다. 이제 2세 경영체제를 통해 백년대계를 열어가는 1등 기업이라는 ‘성취’를 모두에게 안겨주고 싶다.

Q 앞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회사 차원에서는 현재 주도되고 있는 새로운 전력 신시장에서 보성파워텍의 위치을 확고히 하고, 더 나아가 우리 회사의 발전 자원들은 통해 대단위 전력회사로 거듭 나아가 우리 회사 기자재로 발전, 송배전, 수용가의 수전설비까지 모든 기자재를 공급할 수 있는 종합전력회사로 성장하기를 기원한다. 개인적으로는 2005년 전기인의 날 산업훈장을 수상하면서 느꼈던 벅찬 감동을 가지고 전기업계에서 유명한 전기 1인자로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고 싶다.

Q 현대사회에서 바람직한 CEO상은?
사장이 1%를 양보하고 직원이 1%를 양보한 2%가 회사를 이끌어가는 자양분이 된다는 생각으로 항상 1% 양보하는 것이 직원과 고객의 신뢰를 얻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살고 있다. 그리고 기업인은 장사꾼과 다르다고 생각한다. 기업인은 자기가 번 것을 돌려줄 줄 알아야 한다. 특히 중요한 것은 기업이 나라에 보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주요 약력>

1958.         대경상업고등학교 졸업
1965~1977. 한국전력주식회사 근무
1978~현재. 보성파워텍주식회사 대표이사 회장
1983.         수출의 탑 수상(대통령)
1989~1995.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 이사장
1990.         산업포장 수상(제17회 상공인의 날, 대통령)
1995~2013. 한국전기산업진흥회 부회장
1996.          중전기기 기술개발 우수업체 포상(국무총리)
1996~2008. 안산상공회의소 회장 겸 대한상공회의소 감사
2005.          전기의 날 금탑산업훈장 수훈(산업자원부장관)
2005.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명예경영학박사
2015.          서울대 AMP대상 수상(서울대학교경영대학)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