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C, 제조업 분야 시장 리더십 강화
  • 월간 FA저널
  • 승인 2013.12.26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 기업의 변혁 이끄는 7가지 외부요인에 대한 솔루션 구축
PTC코리아가 지난 9월 12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기자 간담회를 가지고, 제조업의 혁신을 이끄는 7가지 외부요인과 이에 대응하는 PTC의 솔루션에 대해 설명했다.


김 미 선 기자

 

PTC 밥 코시스 아태지역 영업 및 채널 수석 디비전 부사장은 “과거에는 제품과 서비스가 분리된 개념이었지만, 지금은 서로 융합해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있다”며, “특히 디지털화, 세계화, 규제, 개인화, 스마트 제품, 연결성 및 서비타이제이션 등 7가지 외부요인이 제조업체의 변혁을 강하게 이끌고 있다”고 말했다.


7가지 외부요인 중 우선 ‘디지털화’의 경우 과거 2D 기반으로 제품 도면을 제작해 시제품을 생산했던 제조 기업들이 이제는 PTC의 크레오(Creo)와 같은 솔루션을 통해 제품을 설계하고, 시뮬레이션으로 예상되는 문제점을 진단하며 품질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글로벌화’는 인터넷의 발달로 세상의 경계가 좁아진 상황에서,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 설계, 제작, 서비스의 철학을 가진 제조 기업이 2016년까지 125% 증대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에서 중요 외부요인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규제’의 경우에는 모토로라의 사례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모토로라의 경우 전체 비즈니스 측면에서 약 50만개 부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특히 PTC 솔루션 윈칠(Windchill)을 통해 어느 부품에 어떠한 광물이 사용됐는지 파악 및 분석하고 있다.


‘개인화’의 사례는 볼보의 사례로 알 수 있다. 전 세계 2/3 이상의 제조업체는 글로벌 플랫폼을 갖춘 상황에서 제품을 제작하지만, 한편으로는 특정 지역 및 개인의 특성에 따른 맞춤 전략을 취하고 있다. 특히 볼보는 운전자의 지역, 연령, 소득, 주 운행도로 등의 특색을 세밀하게 분석해 트럭을 제조하고 있으며, 심지어 침대가 있는 트럭을 제조해 판매하기도 한다.


‘스마트 제품’의 경우 가장 대표적 제조업 분야인 자동차 산업에서 확실히 알 수 있다. 자동차의 경우 수백만개의 코드가 내장돼 있는 소프트웨어 제품으로 불려도 무방하다. 심지어 자동차 와이퍼에도 소프트웨어가 내장돼 있어, 비가 내리게 되면 자동적으로 기능이 작동할 뿐 아니라, 비가 내린 시간과 양도 소프트웨어에 저장된다. 더욱이 제조업체는 고객들이 제품에 대해 반응한 피드백을 체계적으로 수집 및 분석해 차기 제품 개발에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 PTC 솔루션이 활용되고 있다.


‘연결성’은 의료산업 분야에서 대표적인 외부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스마트 제품과 연계성이 가장 조화를 이룬 분야가 의료기기 업체 중 수술실에 사용되는 제품을 생산하는 곳이다. 오늘날 수술실의 의료기기는 동일한 네트워크로 연결돼 있어, 수술 집도의의 수술 과정을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가 모니터링할 수 있어 시의적절한 처방과 의학적 조언을 해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서비타이제이션’은 제품과 서비스의 결합(Product Servitization), 서비스의 상품화(Service Productiza tion), 그리고 기존 서비스와 신규 서비스의 결합 현상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소비자가 서비스 이용에 대한 번거로움을 전혀 느끼지 못하는 가치를 일컫는 말이다. PTC가 옥스포드 이코노믹스와 공동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전 세계 CEO의 77% 이상이 향후 서비스가 기업 경쟁력 유지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56%의 CEO가 새로운 수익 센터로서 서비스가 부각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한편, PTC 코리아 조용원 지사장은 “PTC는 CAD, PLM, SLM, ALM, SCM 등 주력 비즈니스 분야 전반에 걸쳐 제조 기업이 마주하고 있는 7가지 외부요인을 극복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며, “PTC는 앞으로도 이 분야에서 이니셔티브를 갖고 국내 제조 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솔루션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FA Journal  김 미 선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