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50편을 1초에 전송, 400기가 광 송·수신 부품 개발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3.06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400Gbps급 광·송수신 부품을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에 성공했다. 이번에 개발한 송·수신부품은 5G 이동통신의 근간이 되는 통신망을 위한 부품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향후 5G시대에 폭증할 것으로 예산되는 통신 트래픽에 단비와 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광케이블 추가 포설없이 데이터 전송용량 4배 확대

[Industry News 전시현 기자] 이젠 HD급 영화 50편은 1초 안에 거뜬히 보낼 수 있게 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하 ETRI)은 HD급 영화 50편을 1초에 보낼 수 있는 400Gbps급 광 송·수신 부품을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에 성공했다고 6일 밝혔다.

ETRI 연구진이 400G 광통신 부품 기술을 코랜(KOREN)망을 통해 시연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서영 연구원, 정현도 선임연구원) [사진=ETRI]

ETRI 연구진은 "그동안 광 송·수신을 위한 부품들은 외국산으로 주로 부품조립을 통해 시스템으로 만들어 써왔다. 이젠 국내 기술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기존 전달망이 100G내외였는데 이를 4배 더 확대해 400Gbps로 끌어 올리는 데 성공했다"라고 전했다.

광케이블이 깔린 네트워크 고속도로를 기존대비 4배 크게 확장한 개념이다. 향후 5G 등 서비스 구현을 위해선 데이터 통신 용량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ETRI 연구진은 네트워크 확장을 위해 현재보다 4배 이상 트래픽이 폭증해도 광케이블의 추가 증설 없이 대용량 데이터 통신 수용이 가능한 기술을 국내 독자 개발한 부품을 사용, 실 환경 시연에 성공했다.

ETRI 연구진이 독자 개발한 초소형 광원 모듈 [사진=ETRI]

ETRI가 개발에 성공한 광 송·수신 부품은 크게 두 가지다. 먼저 400Gbps급광신호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여 수신하는 400Gbps급 광수신기 소자와 전기적 신호를 광통신망으로 보내기 위해 전기를 광에 실어야 하는데 필요한 파장가변 광원소자를 개발했다. 연구진은 핵심소자를 직접 개발하고 이를 광 모듈에 집적함으로써 초소형 부품을 개발했다.

개발한 코히어런트 광 수신소자는 3cmx1cm이고 광 송신소자는 2cmx1cm크기다. 이로써 향후 본 기술들은 광 송·수신기로 모듈화되어 광통신을 위해 중계기처럼 활용될 전망이다.

이러한 시스템들은 향후 트래픽이 심한 대도시를 중심으로 각 도시에 설치될 것으로 보인다.

ETRI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들은 향후 이동통신사의 코어망이나 메트로망의 노드에 설치되어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조절케 된다고 설명했다. 향후 본 기술은 광 트랜시버 제조사를 거쳐 광 전송 장비업체에 탑재, 통신 사업자에 의해 본격 사업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ETRI 연구진이 독자 개발한 400G 광수신 소자 및 모듈 [사진=ETRI]

연구진은 먼저 전송확인을 위해 지난달, ETRI 연구원내 4동 실험실에서 신호생성기를 통해 400Gbps급 전기신호를 만들었다. 만든 신호를 빛에 실어 광섬유망을 통해 서울까지 보낸 후 다시 대전까지 왕복으로 전송하는데 성공했다.

ETRI가 성공한 왕복전송 시험은 총 510km에 달하며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운용하는 미래네트워크 선도 시험망(KOREN)을 이용했다.

연구진은 "이번 기술을 개발, 테스트베드를 만들어 실험으로 검증함으로써 바로 상용화가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기술개발로 기존 광통신을 이용할 경우 광케이블을 추가로 깔아 확장하는 방식이었는데 ETRI는 수천억 원에 달하는 추가적인 광케이블 포설 없이 기존 광케이블을 이용하되 광 송·수신 장비 교체만으로도 이를 해결하는 부품 기술개발에 성공, 경제적 이익은 물론 시간적, 물리적으로도 가장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ETRI 연구진이 개발한400G 광송신장치 [사진=ETRI]
ETRI 연구진이 개발한400G 광송신장치 [사진=ETRI]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전송거리, 통신품질 등 사용자 요구에 적합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송용량, 변조방식, 파장을 소프트웨어로 제어·관리할 수 있는 차세대 광 네트워크 핵심이며, 전송용량을 변경하기 위해 하드웨어를 교체할 필요가 없어 효율성 증대 및 비용절감에 큰 효과를 갖는다.

ETRI 김종회 광통신부품연구그룹장은 "개발한 광부품은 실리카, 폴리머 등 저가형 소재를 사용, 가격경쟁력이 있고 400Gbps 이외에도 100Gbps, 200Gbps 등 다양한 데이터 용량을 부품 교체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기존 광통신망에도 적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번 기술 개발은 성과를 인정받아 '2017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