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팩토리에 맞는 최적화된 PLM 솔루션 제공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3.19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엘엠소프트는 지난 2011년 설립, 올해 8년차를 맞은 PLM Consulting 서비스, PLM 교육 서비스, PLM 솔루션 개발 및 판매를 제공하는 PLM 전문회사이다. 피엘엠소프트가 주력하는 제품은 PLM Industry Template, 금형 PLM Solution, 도면 배포 시스템이다.

PLM 전문 인력으로 똘똘 뭉친 강자 기업, 피엘엠소프트

[Industry News 전시현 기자] PLM, 즉 풀네임은 Product lifecycle management로 우리말로 해석하면 제품 라이프 싸이클, 제품 수명주기 관리를 말한다. 쉽게 설명하자면 PLM이란 제품의 모든 것을 관리해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제품의 초기개념, 설계부터 제품의 생산, 유통, 서비스 그리고 유지보수, 폐기에 해당하는 말 그대로 제품의 인생을 관리해주는 것을 말한다.

피엘엠소프트가 제공하는 금형 PLM Solution은 2014년 정부과제선정되었으며 개발에 성공했다.
 [사진=피엘엠소프트]

국내외 PLM을 다루는 회사는 무척 많다. 또 전문적으로 다루는 회사도 많다. 전문 감각, 젊은 열정, 시대에 뒤처지지 않는 감각, 임직원들의 소통으로 똘똘 뭉친 PLM 전문회사는 그리 흔하지 않다. 멀지 않아 PLM 시장을 장악할 피엘엠소프트를 소개한다.

완벽한 기술력으로 사후 관리 확실
피엘엠소프트는 지난 2011년 설립, 올해 8년차를 맞은 PLM Consulting 서비스, PLM 교육 서비스, PLM 솔루션 개발 및 판매를 제공하는 PLM 전문회사이다. 고은준 피엘엠소프트 대표는 회사 상호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PLM만 20년 가까이 해 온 PLM 전문가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스마트 팩토리의 기초 단계인 PLM은 제일 잘하고, 자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상호명에 PLM을 넣었다."
고은준 대표의 말이다. 현재 피엘엠소프트 직원은 PLM 관련해 전문 인력들만 구성, 관련 제품을 국내외로 소개하고 있다.

피엘엠소프트가 주력하는 제품은 PLM Industry Template, 금형 PLM Solution,  도면 배포 시스템이다. PLM Industry Template은 최상의 실행력을 추구하며 최적화된 Template을 제공하며, 금형 PLM Solution은 2014년 정부과제선정돼 개발에 성공한 아이템이다. 직관적인 화면을 제공하고 금형 데이터 관리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 다른 데이터 업로드와 다운을 제공하며 협력업체 도면배포를 통해 정확하고 신속한 도면제공이 가능하다. Bom과 Viewer 자동생성이 된다.

마지막 피엘엠소프트의 주력제품은 도면배포시스템이다. 도면 배포 Process를 System에서 관리가 가능하다. 도면 배포,수신 이력을 시스템에서 확인 기능이 있다. 또 승인이 완료된 확정 데이터만 배포 가능하도록 유효성 검사 기능이 있으며 배포된 도면은 시스템상에서 수정이 불가하도록 해 유효성 검사 기능도 제공된다.

피엘엠소프트의 제품은 스마트 팩토리 환경을 구축하는 데 핵심이자 기초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현재 피엘엠소프트가 PLM 시장에서 고객사의 신뢰를 한몸에 받고 있는 데는 이유가 있다.

이에 대해 고은준 대표는 "특별한 비결은 없다. 한가지 비결이 있다면 책임감을 가지고 완벽한 사후관리를 한 것이 고객사의 신뢰를 얻은 것 같다. 우리 제품을 믿고 사용하는 고객사를 위해 손해를 보더라도 회사 운영에 있어 가장 민감한 부분인 원감절감, 시간 절약, 일에 대한 효율성을 최상으로 만들어 드리기 위해 사후관리에 열중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피엘엠소프트 고은준 대표는 "중단기적으로는 국내 PLM 시장을 장악하는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국내외 최고 강적인 PLM 전문회사로 성장하는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사진=Industry News]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과 함께 앞서가는 중소기업 되어야
고은준 대표는 "현재 모든 제조공장 뿐만 아니라 일반 산업분야에서도 스마트 팩토리를 추구한다. 스마트팩토리는 생산 전 과정에 첨단 ICT 즉 정보통신기술을 접목시켜 수요자 요구에 빠르고 정확하게 반응하며, 최소비용으로 효율적인 생산이 가능하도록 구축된 공장을 말한다. 아쉽게도 국내 스마트 팩토리 구축 현황을 보면 일부 공정의 자동화 등 고도화 수준은 낮은 편이다. 스마트공장 구축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먼저 국내 중소, 중견기업의 종사하는 임직원들의 마인드가 변해야 한다"라며 "중소, 중견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이나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꼬집었다.

퇴직율 0% , 임직원이 허물없이 소통하는 회사 
일부 중소기업 시장에서는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지 않으면서 열정만을 요구한다는 뜻으로 신조어 열정페이가 한때 검색어 1위를 장식했다. 다른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이 비해 많은 연봉을 받는 것도, 일이 편한 것도 아니다. 타기업보다 연봉이 적을 수도 있고 일은 더 힘들 수도 있다.

하지만 피엘엠소프트 직원들의 퇴직율은 타 기업에 비해 현저히 낮다. 퇴직율이 낮은 이유에 대해 고은준 대표는 "대부분 퇴사를 하는 이유는 직원들끼리 소통이 안되기 때문이다. 일 자체를 못해서 또는 일이 하기 싫어서 퇴사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회사와 직원, 그리고 임원과 직원이 서로의 입장에서만 말을 하기 때문"이라며 소통을 강조했다.

대표를 통해 지시가 내려오는 수직적 관계가 아닌 각 부서마다 의무와 권한을 실행하고 직원 개개인마다 책임을 가지고 일을 진행한다. 보통 수직적, 권위적인 분위기는 찾아볼 수 없다. 고은준 대표는 "영업부는 영업부마다, 연구소는 연구소마다 각각 고유의 의무와 권한을 부여한다. 각 부서마다 의무와 권한을 주어지면 주인의식이 생긴다. 그 주인의식이 동료애를 만들고 그 동료애가 곧 애사심으로 발전한다. 결국 회사를 성장시키고 발전시키는 밑바탕이 되는 셈이다"라고 설명했다.

앞으로의 목적과 계획에 대해 고은준 대표는 "중단기적으로는 국내 PLM 시장을 장악하는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국내외 최고 강적인 PLM 전문회사로 성장하는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