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발전소 유지보수에 대한 가이드라인 필요하다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04.23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철 태양광발전소 관리에 빨간불이 켜졌다. 황사와 미세먼지가 일상화돼 시스템 출력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발전효율의 감소는 곧 수익감소로 이어져 발전소 운영자의 입장에서는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

세정제 성분 포함 유지보수 세부 매뉴얼 요구돼

[인더스트리뉴스 박관희 기자] 태양광을 이용한 효율적인 발전을 위해 높은 일사량과 긴 일조 시간이 필요하지만 최근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효율 저하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우려의 목소리는 태양광 세척 등 사후관리에 대한 관심과 수요로 이어지고 있는데, 유지보수에 대한 신뢰성 있는 매뉴얼과 체계가 없다보니 일부 태양광발전소에서는 주먹구구식 운영이 이뤄지고 있고, 때문에 체계적인 관리와 세부 매뉴얼에 대한 가이드라인 등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해외 연구 자료로 유럽 태양광 에너지회의는 미세먼지 등으로 오염된 태양광모듈과 그렇지 않은 모듈간 효율이 발전량 기준 약 9.3% 차이가 발생한다고 보고했다. 국내 연구진의 연구결과도 있다. 2015년 한국태양에너지학회에 따르면 소일링 현상이 잦은 지역에 설치된 태양광 시스템의 경우 표면이 오염된 PV 모듈은 3개월 내 25%, 1년 내에 35%의 발전 감소를 보인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태양광 모듈 표면에 미세먼지 증착과 이물질 등이 발전 효율 저하로 이어지는 만큼 관리차원의 유지보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태양광 모듈 표면에 미세먼지 증착과 이물질 등이 발전 효율 저하로 이어지는 만큼 관리차원의 유지보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미세먼지 증착이 발전효율 감소에 영향

소일링에 의한 발전량 감소는 공기오염이 심한 곳에서 더 크게 나타나고, 이는 대기 중 먼지 농도가 소일링 현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힌 것이다. 또 모듈의 효율 감소는 동일한 먼지 증착 밀도에서 먼지의 종류나 입자 크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같은 적층 밀도로 먼지가 증착되더라도 입자의 크기가 작을수록 효율 감소가 크다고 밝혔다. 입자가 작은 미세먼지의 증착이 발전효율 감소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문제는 한반도에 들어오는 미세먼지나 황사는 비에 씻겨나갈 수준의 먼지가 아니라 일부 중금속 성분 등이 포함돼 발전효율 하락이 예상된다는 점이다. 인위적인 사후관리가 필요하고, 유지보수 행위에 있어서도 환경을 고려하는 등 전문성이 요구된다.

태양광 EPC로 사업 영역을 확대한 업체 관계자는 “친환경 에너지로의 에너지 전환이 이슈가 되다보니 신재생에너지가 주목받고 있지만, 태양광 유지보수와 관련해 명확한 제도가 있는 것이 아니고, 업체마다 설비기준과 방식이 달라 고객들의 혼란을 야기하는 등 개선할 점이 있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 태양광 모듈 청소는 주로 고압분사기나 호스, 에어 블로잉 또는 브러시 등의 방법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모듈 표면이 특수 처리된 강화유리로 되어 있어, 외력으로 손상될 수 있어 이를 방지하려는 노력은 있지만 청소 단계에서의 세정제 사용, 또는 세척 이후에 대한 인식은 초보적 수준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환경을 고려하는 등 유지보수에 대한 종합적인 매뉴얼이 마련된다면 인식부족으로 인한 피해와 신뢰를 확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산업의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하다. [사진=솔라플러스]
환경을 고려하는 등 유지보수에 대한 종합적인 매뉴얼이 마련된다면 인식부족으로 인한 피해와 신뢰를 확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산업의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하다. [사진=솔라플러스]

환경 고려한 태양광 모듈 세정제 등 기준 마련 필요

최근 태양광발전소 클리닝 서비스를 본격화하고 있는 유지보수 업체 대표는 “좀 된 이야기지만 환경오염에 대한 인지가 부족해 태양광 모듈 청소를 세제와 표백제를 첨가한 후 모듈 위에 물을 뿌려 세척하는 경우가 있었다”면서, “이럴 경우 태양광 모듈의 부식을 앞당기고, 토양오염 등 이차오염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발전소 세척과 유지관리를 위한 제품개발을 위해 오랜 시간 연구에 매진했고, 또 제품화에 성공했지만 기술을 보호받고 시장에 소개하는 데는 우여곡절이 많았다”면서 “일차적으로 제도의 미비로 심사과정에서 모든 가설에 대응하고, 연관성 없는 분야에 원칙을 따라야 하는 등 불합리한 측면이 많았다”고 밝히고, “관련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대승적인 측면에서 보면 제도마련과 업무처리나 관리감독의 창구가 일원화될 필요성도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