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머슨, 특수 투인원(2-in-1) 레이더 레벨 게이지
  • 월간 FA저널
  • 승인 2014.02.03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치 및 유지보수 비용 감소와 터미널 안정성 강화

미국 텍사스시에 소재한 한 화학 물질 터미널에서는 안전성과 수익성의 증가를 위해 대대적인 개선 작업을 진행했다. 여기에는 작업 활동 자동화, 과충진(과류) 방지 시스템 설치, 새롭고 현대적 장비로 구형 기계식 계장 교체의 실행이 포함됐다. 기존의 서보(Servo) 게이지는 빈번한 유지보수가 요구됐기 때문에, 이를 레이더 게이지로 교체하는 것이 비용 절감의 기회로 식별됐다. 하지만 이 터미널의 탱크들은 제한된 수의 개구부만이 사용 가능했고, 개구부의 추가는 비용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따라서 기존 탱크 연결 부분에 바로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측정 장치(레벨, 온도, 과충진)가 필요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40피트(12m) 높이의 저장 탱크에 설치된 8인치 정수정에 대한 탱크 측정이 요구됐다. 탱크 내 액체는 접착제 및 밀봉제로 사용되는 점성이 높은 화학 물질인 Vorano l39 43A로, 이 제품은 대략 115˚F(50˚C) 온도로 저장된다.




Rosemount Raptor 시스템 기반 솔루션

이 터미널의 특정 탱크 하나에는 노즐 및 8인치 파이프 두 곳에만 연결이 가능했는데, 노즐의 경우 이미 다지점 온도 센서가 점유하고 있던 상태였다.


터미널에서는 기존의 전통적 탱크 측정 기술로는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란 불가능하다는 점을 조기에 발견했고, 에머슨프로세스매니지먼트에게 도움을 요청하게 됐다. 에머슨프로세스매니지먼트는 평가 과정 이후 Rosemount Raptor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솔루션을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 레벨 및 과충진(과류) : Rosemount 5900S 투인원 레이더 레벨 게이지 및 파이프 측정용 배열 안테나

- 온도 : Rosemount 2240S 다중 입력 온도 트랜스미터가 추가된 기존 6지점 RTD 센서의 재사용

- 로컬 판독 : Rosemount 2230 현장 그래픽 디스플레이 장치

- 운영자 인터페이스 : 기존 Rosemount TankMaster 소프트웨어 사용




제안된 투인원 레이더는 단일한 안테나와 탱크 연결부를 공유하도록 하나의 외장에 두 개의 독립적인 레이더 장치를 탑재한 것으로, 이 터미널에 이상적인 솔루션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8인치 파이프는 레벨 및 하이 경보(Hi-alarm) 측정 모두에 사용할 수 있었고, 탱크 수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설치 비용은 초기 예상치와 비교해 현저히 절감됐다. 두 개의 분리된 장치 대신 하나의 장치만을 설치 및 배선하는 것 역시 비용과 복잡성을 감소시켰다.


이 같은 투인원 레이더 솔루션은 레벨 및 과충진(과류) 방지 측정 간의 독립성을 원한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켰다. 이는 두 대의 레이더 레벨 게이지에 대한 전자 시스템이 완전히 분리 및 절연돼 있어 하나의 레이더 장치에 고장이 발생할 경우에도 다른 하나는 영향을 받지 않도록 구성됐기 때문에 가능했다. 또 다른 평가 요소로는 안테나의 MTBF(평균 고장 간격), 안전성 인증, 독립된 릴레이 출력 등이 포함됐다.


이 솔루션의 또 다른 주 혜택은 포인트 레벨 스위치가 사용되던 기존 솔루션과는 반대로, 과충진(과류) 측정이 연속적일 뿐만 아니라, 고도로 정확하게 실행된다는 점이다.


이제 운전원들은 하나의 탱크로부터 비교가 가능한 두 개의 온라인 레벨 측정 지점을 확보하게 됐으며, Proof-testing 간격 또한 기존의 포인트 레벨 솔루션에 비해 한층 확장됐다. 향상된 측정을 통해 자신감이 상승된 운전원들은 한층 높아진 가동률과 더불어 보다 신속하게 탱크를 운영할 수 있게 됐다. 투인원 레이더는 내장 예비 부품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이 터미널에서는 가동 중지 시간의 절감 또한 기대하고 있다.


FA Journal 편집국 (Tel. 02-719-6931 /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