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팩토리, 데이터 검증과 보안 솔루션, 함께 고려해야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5.11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팩토리는 제품 기획부터 설계, 생산, 유통, 판매 등 전 과정을 정보기술로 통합해 공정 효율을 높이고 생산성을 끌어올린다. 지금 스마트 팩토리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더불어 사물인터넷이 다양한 디바이스로 연결되면서 원격관리와 접근이 가능해짐에 따라 스마트 팩토리 심장인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강화가 필요하다.

네트워크 암호화와 데이터 무결성 검증 등 보안 강화해야

[인더스트리뉴스 전시현 기자] Industry 4.0의 발표 이후, 스마트 팩토리는 사물인터넷 시대의 화두로 떠오르게 됐다.

스마트 팩토리가 단순 공정 자동화를 넘어 연결성이 확장되고 데이터가 갖는 중요성이 커지면서 네트워크 암호화와 데이터 무결성 검증 등 보안 강화가 요구되면서 전문 보안 솔루션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pixabay]
스마트 팩토리가 단순 공정 자동화를 넘어 연결성이 확장되고 데이터가 갖는 중요성이 커지면서 전문 보안 솔루션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pixabay]

제조 기업이 스마트 팩토리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수 만개의 설비 센서가 설치되어야 하며, 실시간 부품 위치를 추적해야 하고, 데이터 수집 및 실시간 분석을 거친 뒤, 공정 자동화를 진행해야 한다.

이를 위한 복잡하고 정밀한 산업제어시스템은 해커의 악의적인 공격으로 인해 일부 설비만 오작동 하더라도 공장 안전 및 제품 품질에 큰 피해를 입힌다. 또는 더 나아가 인명·재산 피해가 생길 수 있다.  

미국은 2008년부터 스마트 팩토리 보안침해사고 대응기관이 설립돼 활동 중이며, 한국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스마트공장추진단’이 발족되고 정보보안에 대한 대비책과 대응력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처럼 스마트 팩토리에서 중요정보 보호정책 수립과 중요정보의 생명주기에 따른 보안 위협과 취약성 분석, 중요정보 보호 관리체계를 수립함과 동시에 지속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코리아 권오혁 부장은 "스마트 팩토리의 전환으로 제조업의 생산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이며, 에너지 절감뿐만 아니라, 공장 관리가 용이해 품질과 원가 경쟁력도 강화될 것이다. 그러나 공장 내 설비와 기계장치에 연결되는 클라우드,사물인터넷(IoT) 등 ICT와 데이터, 하드웨어가 결합되는 스마트 팩토리에는 사이버 보안 대응이 필수적이다"라고 강조했다.

생산공정에서의 IoT 기반 데이터의 급증,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 활용 증대, 공장 내 설비의 네트워크 연결로 인한 사이버 보안 리스크 대응은 매우 중요하다. 권오혁 부장은 "기업은 스마트 팩토리의 정보유출 및 랜섬웨어 등 산업현장의 보안을 위협하는 요소들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산업 현장 비즈니스에 특화된 사이버보안 로드맵을 수립하는 것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이라고 언급했다.

최근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증가하는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응해 제조사가 제조현장의 제어 시스템의 보안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보안을 더욱 강화했다. 자동화 및 IT 담당자들은 로크웰오토메이션을 통해 안전한 제어 시스템 설계와 최적의 성능, 최신 기술 및 전문 서비스를 모두 결합해 보다 효과적으로 산업 프로세스의 보안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한편 펜타시큐리티의  '펜타 스마트팩토리 시큐리티(Penta Smart Factory Security, PSFS)’는 스마트팩토리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들을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 타입의 암호화 모듈을 제공해 스마트 팩토리용 IoT 기기의 보안성을 높여준다. 또한 공개키방식(PKI)의 향상된 기기 인증도 제공해 스마트 팩토리를 구성하는 장치들의 상호 인증과 안전한 통신 환경을 제공한다.

그 외 한화S&C는 최신 IoT, 빅데이터, 지능형 감시분석의 요소기술이 통합된 통합보안플랫폼을 통해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데 일조하고 있다. 한화S&C는 도시 과밀화와 강력범죄의 증가, 국경분쟁, 전기·수도·가스 등 주요 인프라 보호의 필요성, 테러위협의 증대와 방지 등 보안위협의 증대로 인한 보안의 필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안전한 보안 플랫폼을 제공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