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새만금 경제권, 일자리 창출형 강소특구로 위기 극복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05.15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조선소와 한국GM 공장폐쇄로 어려워진 군산과 새만금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방법으로 제조업과 일자리 창출형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강소특구 추진이라는 솔루션이 제시됐다.

김관영 의원, '새만금산업단지 활성화 및 에너지 신산업 특화를 위한 강소특구 추진전략 정책 토론회' 개최

[인더스트리뉴스 박관희 기자] 지난해 6월 폐쇄된 현대중공업 조선소와 올해 한국지엠 사태로 최악의 경제 상황에 빠진 군산시는 1년 새 2,554명의 인구가 감소했고, 오식도 식당가는 20% 이상 폐업하고, 시내 중심가의 상권이 흔들리고 있으며 공실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실직인구도 빠르게 늘고 있다. 2017년 86곳에 이르던 현대중공업 군산 조선소 협력업체는 22곳만 영업하고 있는 상태이다. 한국지엠 사태로 협력업체 가동율은 10% 수준까지 하락하고 구조조정은 현재도 진행 중이다.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2018년 상반기 군산시의 실직인원은 1만명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군산지역 총생산이(GRDP) 2011년 대비 17.2% 하락이 예상된다.

김관영 의원 주최의 국회 토론회에서 군산시와 새만금 경제권의 활성화를 위한 솔루션으로 강소특구 추진 전략이 제시됐다.[사진=인더스트리뉴스]
김관영 의원 주최의 국회 토론회에서 군산시와 새만금 경제권의 활성화를 위한 솔루션으로 강소특구 추진 전략이 제시됐다.[사진=인더스트리뉴스]

강소특구 도입, 미래지향적 개발 요구

국토연구원 강호제 연구위원은 “강소특구를 추진해 군산 지역의 발전과 실효성을 제고하고 이곳의 스마트복합산단을 구성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강 연구위원은 1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된 ‘새만금산업단지 활성화 및 에너지신산업 특화를 위한 강소특구 추진전략 정책 토론회’에서 “스마트복합산단은 기존 산업단지와 차별화해 제조업, 신재생에너지, 스마트농업이 공존해 순환하는 복합단지로 개발하고, 특히 태양광 발전시설을 의무화해 일자리 창출형 신재생에너지 산업단지로 조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일자리 창출 외에 유입되는 지역민을 위한 솔루션도 제시했다. 스마트복합산단에 단지화된 스마트 복합단지를 개발, 귀농·귀촌 농가와 인근 영농법인 등을 대상으로 분양한다는 것이다. 스마트팜과 연계된 에너지 순환형 스마트 복합단지는 에너지효율이 높은 청정에너지원인 LNG CHP를 설치해 이산화탄소 공급과 온실 난방을 해결하고, 발전된 전기를 판매해 농가 소득 개선의 효과를 거둔다는 복안이다.

김관영 의원은 "군산경제의 성장 잠재력 확충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역역량의 결집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사진=인더스트리뉴스]
김관영 의원은 "군산경제의 성장 잠재력 확충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역역량의 결집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사진=인더스트리뉴스]

에너지 분야, 차질없는 사업 추진 '의지' 

에너지 분야에서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 의지도 확인됐다. 기업유치를 맡은 전라북도 경제산업국 나석훈 국장은 “기업들을 유치하는 것은 물론 새만금산업단지 활성화와 에너지 신산업 특화를 위한 연료전지 구축사업, 수상태양광 실증사업 등을 차질없이 준비해나가면 부안의 신재생에너지단지와 연계해 기업 집적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면서 “서남해상풍력단지 사업이 다소 지지부진하게 진행되는 등 수용성 문제 역시 개선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토론회를 주최한 김관영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국내외 경제환경이 4차 산업혁명 시기에 발맞춰 혁신주도형 경제로 전환되고 있다”면서 “군산과 새만금은 이런 경제환경의 변화에 필요한 다양한 산업개발이 가능한 최적지인만큼 강소특구 지정과 에너지 신산업을 연계해 군산시, 나아가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키우는 것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강소특구를 통한 군산지역 산업과 새만금산업단지 활성화, 또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역 역량의 결집은 물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기업 간 협력적 네트워크 강화가 필요한 시점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