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셀링 포인트 지닌 소형 센서 MICROmote
  • 방제일 기자
  • 승인 2018.05.16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높은 광성능을 지닌 소형 포토센서는 설치 공간이 매우 협소하고 무게가 최소화돼야 하는 환경에 적절하다. 이와 같은 초소형 디자인은 선택의 기준이 되지만 더욱 작아지는 시스템으로 인해 사이즈와 성능의 한계에 부딪힌다.

발루프, 소형 포토센서 MICROmote 출시

[인더스트리뉴스 방제일 기자] 발루프의 MICROmote 센서는 분리형 전자 프로세서 유닛과 함께 센서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고 있다. 발루프의 제품은 특수 초소형 LED, 포토다이오드, 포토트랜지스터를 통해 최소한의 공간에 독보적인 광학 성능을 갖추고 있다. 발루프는 특별히 이 센서를 위한 새로운 특허 제조 공정을 개발했다. 이는 고정밀 광성능의 마이크로 광학 컴포넌트를 제공한다.

금속 하우징으로 제작된 견고한 센서는 작업이 이뤄지는 공간 밖으로 둘 수 있는 별도의 증폭 장치와 함께 작동된다. 베이직, 어드밴스, 프리미엄 세 가지 버전으로 사용할 수 있고 고객이 원하는 어떤 방식으로도 센서와 결합이 가능하다.

매우 유연한 전기 케이블은 케이블과 센서 헤드 간의 안전한 신호 전송을 보장한다. 따라서 센서는 광섬유의 기술적 대안이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증폭장치는 인체공학적인 표시기와 작동 요소로 특징을 이룬다.

발루프의 소형화된 포토센서는 설치 공간이 매우 협소하고 무게가 최소화돼 하는 환경에 적합하다. [사진=발루프]
발루프의 소형화된 포토센서는 설치 공간이 매우 협소하고 무게가 최소화돼 하는 환경에 적합하다. [사진=발루프]

단 몇 mm의 범위를 가진 포토센서 헤드는 놀라운 기술적 성능뿐만 아니라 다른 수많은 특별한 셀링 포인트를 갖추고 있다. 정교한 모듈 시스템 덕분에 사용자들은 거의 모든 분야에 적합한 솔루션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으며 이는 비용 면에서도 효율적이다. 작은 부품의 위치 감지나 물체 수 감지 그리고 액체 주입 레벨 감지와 같은 작업도 문제없이 수행한다. 고객 맞춤형 솔루션 또한 빠르고 유연하다.

MICROmote 센서는 이미 전체 센서 헤드에 통합된 전체 포토 시스템을 갖췄기 때문에 광섬유를 사용할 때와는 다르게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다. 센서 헤드로의 신호 전송은 매우 유연한 커넥션 케이블을 통해 온전히 전기로 처리되며 최소 곡률 반경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 케이블의 직경은 1.8mm이고 90kg의 인장 하중도 견뎌낸다.
 
획일적인 솔루션이 아닌 회사 맞춤 개발
이런 고성능의 소형 센서를 적용하기 위해서 독일 노이비베르크에 위치한 발루프 역량 센터의 개발자들은 전통적 포토 컴포넌트에 안주하지 않았다. 그것으로는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들을 충족시킬 수 없었기 때문이다. 대신 발빠르게 특허 제조 기술과 함께 자체 microSPOT LED를 개발했다. 이는 이미 다양한 적용 분야를 위한 센서의 광학 디자인 제조에 쓰이고 있다.

발루프의 매력적인 새 컴포넌트는 초소형의 사이즈와 독보적인 광학 성능을 갖췄다. 30° 가까이의 조준 오차가 종종 발생하는 여타의 기성품과 달리 노이비베르크에서 온 이 제품의 축 오차는 1° 이하다. 뿐만 아니라 microSPOT 시리즈 LED는 2mm 광학과 원형 광점을 통해 대략 3°의 놀라운 개각도와 1°의 최고값을 갖게 됐다.

고객이 LED, 포토다이오드, 포토트랜지스터 중 어떤 것을 원하든지 작은 사이즈, 뛰어난 광 빔 이미지 퀄리티, 높은 통일성과 낮은 표본 분산의 완벽한 조합을 갖춘 광학 유닛을 제공한다. 특이점은 렌즈, 애퍼처(조리개) 혹은 필터와 같은 부수적인 컴포넌트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미세 조정이나 광학 눈금 교정처럼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도 불필요하다.

까다로운 작업에 용이
물체 감지와 같은 기본 작업용 버전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의 특수 작업을 위한 전문화용 버전도 준비돼 있다. 예를 들어 물 감지를 위한 MICROmote 센서가 있다. 이들은 높은 흡수율을 가진 물에 맞는 특수한 파장을 이용한다. 사용자는 이를 통해 투과광 방식으로 수분 함량이 높은 액체를 감지한다. 초소형의 디자인과 강력한 마이크로 옵틱스의 조합은 다른 물리적 효과로 자연적 한계가 나타나는 튜브와 모세관에서도 정확하다.

액체와 기포 감지를 위한 정확한 튜브 센서는 또 다른 흥미로운 예시가 될 수 있다. 마이크로 옵틱스가 튜브 내부의 기주나 수주의 빛의 굴절 변화를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공기와 액체 간의 전이가 정확하게 감지된다. 신호 점프의 높은 재현성이 튜브 센서가 부피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한다.

금속 하우징에 통합된 견고한 센서는 작업이 일어나는 곳의 외부에 위치한 분리형 증폭 장치와 함께 작동한다. 매우 유연한 전기 케이블은 케이블과 센서 헤드 간의 안전한 신호 전송을 보장한다. [사진=발루프]
금속 하우징에 통합된 견고한 센서는 작업이 일어나는 곳의 외부에 위치한 분리형 증폭 장치와 함께 작동한다. [사진=발루프]

고진공 상태에서의 이용

고진공 혹은 초고진공 분야에서 직접 사용되는 MICROmote 센서는 시장에서 독보적이며 챔버 벽에 직접 설치할 수 있는 디자인이 준비돼 있다. 이는 실링 기능과 개별 체결 솔루션을 갖추고 있으며 고진공 분야에 완벽히 설치되는 버전도 제공한다.

또한 전기 신호가 피드-스루(feed-through) 접촉 방식으로 기존의 평범한 진공 그로밋을 통해 외부 전자 장치로 전송된다. 또 다른 특징은 고객 맞춤형 소재를 선택함으로써 센서의 탈기 능력을 최적화하고 정확하게 수행하도록 할 수 있다.

제품군에는 MICROmote 광밴드 센서도 있다. 40에서 80mm의 넓이를 가진 포크 형태이며 10에서 180mm 넓이의 라이트 밴드와 분리 수신기 모듈도 함께 제공된다. 방출기는 병렬로 연결된 수많은 MICROmote LED로 구성돼 있으며 매우 균일한 광빔을 생성한다.

따라서 목표물의 방향이나 수신 파트에 의해 정확히 감지되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맵핑된 목표물의 이점을 제공한다. 일반적인 응용 사례로는 빠른 카운팅 및 측정 작업, 웹 엣지 제어, 빠르게 돌아가는 섬유 필라멘트의 결함 탐지, 컨베이어 벨트상의 윤곽 측정이 있다. 발루프의 소형화된 포토센서는 설치 공간이 매우 협소하고 무게가 최소화돼 하는 환경에 적합하다.

금속 하우징에 통합된 견고한 센서는 작업이 일어나는 곳의 외부에 위치한 분리형 증폭 장치와 함께 작동한다. 매우 유연한 전기 케이블은 케이블과 센서 헤드 간의 안전한 신호 전송을 보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