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정보 유출, 대부분 내부직원 소행···평소 소유권 인지시켜야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5.16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팩토리에는 사이버 보안 대응이 필수적이다. 그럼에도 스마트 팩토리 제조 산업분야에 중요한 정보가 유출된 경우가 발생한다. 대표적인 사례가 내부 직원을 통한 기술 유출 사건이다.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자료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기술유출의 경로를 살펴보면, 퇴직임직원이 74.6%로 가장 많았다.

스마트 팩토리,  사이버 보안 대응이 필수

[인더스트리뉴스 전시현 기자] 스마트  팩토리는 기존의 공장 자동화 수준을 넘어 차세대 디지털 신기술과 제조기술이 접목된 소비자 중심의 지능화된 공장이다. 스마트 팩토리 전환으로 대부분 전문가들은 "제조업의 생산성이 획기적으로 확산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어 "에너지 절감뿐만 아니라, 공장 관리가 용이해 품질과 원가 경쟁력도 강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리고 여기에 공장 내 설비와 기계장치에 연결되는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등 ICT와 데이터, 하드웨어가 결합되는 스마트 팩토리에는 사이버 보안 대응이 필수적이다. 그럼에도 스마트 팩토리 제조 산업분야에 중요한 정보가 유출된 경우가 발생한다.

스마트 팩토리 제조 산업분야에 중요한 정보가 유출된 경우가 발생한다. 대표적인 사례가 내부 직원을 통한 기술 유출 사건이다. [사진=pixabay]

대표적인 사례가 내부 직원을 통해 기술유출이 되는 경우다.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자료에 따르면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 최근 3년간 기업부설연 구소를 보유한 1,529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기업 기술보호 역량 및 수준조사' 결과 중에서 중소기업의 기술유출의 경로를 살펴보면, 퇴직임직원이 74.6%로 가장 많았으며, 경쟁업체 종사자, 협력업체 종사자가 각각 15.1%, 현직임직원이 9.2%로 나타났다. 기술유출 수단으로는 핵심인력 스카우트가 42.2%로 가장 높았으며, 복사 및 절취가 38.9%, 사찰 및 견학이 10.8 %, 휴대용 저장장치 분실을 통한 정보유출이 10.3%로 조사됐다.

그리고 기술유출에 대한 원인은 보안관리 및 감독체계 허술이 57.0%, 임직원 보안의식 부족이 51.9%, 개인적 이익 추구가 27.4% 순으로 나타났다. 국내 중소기업은 기술유출이 발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인지하지 못하거나 보안규정 및 대응 방안이 미흡 등으로 효율적인 대응이 어려운 실정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내부 직원을 통한 기술 유출 사건이다.

국내 반도체 제조 업체중 커다란 영역을 담당하고 있는 T사에서 반도체 책임 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던 우씨는 해외지사로 파견 나갈 수 있는 자격이 주어졌다. 유씨는 추후 해외진출을 대비하여 막대한 자금을 투입해 개발한 반도체 핵심기술 자료 등 T사의 모든 반도체 공정기술을 망라한 방대한 양의 자료를 유출하려던 중 다행히 유출되기 전 개인이 보관하던 중 적발됐다.

해결은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우선 기술개발 연구원이 경쟁사로 가기 위해 자료 정보를 유출했다면 평소 연구원과의 고용계약 시 재직 중 연구 개발한 제품과 기술 등에 대한 소유권이 회사에 있음을 명시하고 지속적을 교육시켜야 한다. 또 중요자료 보관소의 출입인원에 대한 전자파일과 문서 등 2중으로 관리하고 기록하도록 한다.

유출된 자료를 개인집에 보관한 경우다. 회사의 소유로 된 기술 자료에 대한 절도 등의 범죄로 간주해 내부 징계 절차 병행이 필요하다. 기 작성되어 있는 서약서를 지속적으로 인지하게 하는 방안도 함께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