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이케이, ESS 시공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 발돋움
  • 이주야 기자
  • 승인 2018.05.23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 및 ESS 전문기업인 디아이케이는 태양광발전기술 관련 녹색기술인증 획득 및 대용량 ESS용 PCS의 CE인증, UL규격인증(UL1741, IEEE1547, NRTL) 획득에 이어 중대형급 태양광인버터 KS인증 획득 등 기술력으로 똘똘 뭉친 기업이다.

ESS PCS 및 배터리, BMS+PMS 전체 시스템 패키지화


[인더스트리뉴스 이주야 기자] 태양광인버터 및 ESS PCS 전문기업 디아이케이는 1981년 창업해 37년의 업력을 가진 장수기업으로, 지난 2013년 춘천사옥을 준공해 본사 및 공장을 이전했다.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서비스와 사후관리를 제공하기 위해 부천에는 영업사무소 그리고 전국 A/S센터에는 24시간내 현장 출동할 수 있는 A/S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2회에 걸쳐 장영실상을 수상한 디아이케이는 태양광발전기술에 관련된 녹색기술인증을 획득했을 뿐만 아니라 대용량 ESS용 PCS에 대해서는 CE인증, UL규격인증(UL1741, IEEE1547, NRTL)을 획득한 기술 강소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디아이케이 강덕수 사장은 “중대형급 태양광인버터는 KS인증를 획득해 제품에 대한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고객의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제품 공급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올해부터는 태양광발전부문에 태양광인버터 및 ESS PCS 전문기업을 뛰어넘어 ESS 시공을 포함하는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으로서의 초석을 다지고자 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주력 제품의 주요 특징은?  디아이케이는 1981년 설립해 37년이상 축적된 기술력을 통해 발전하고 있는 장수 기업이다. 디아이케이 태양광 인버터는 1kW~1MW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 가격 경쟁력 및 품질이 우수한 벽걸이형 인버터가 있다. 스트링 타입 방식의 제품으로 넓은 입력 전압 범위(300~1,000VDC)와 세계최고 수준의 높은 효율(최대효율 98.6%(KTL시험기준)), 내구성 및 강인한 동작특성이 장점이다. 디아이케이의 태양광 발전용 인버터 제품(제품명 : Solvert)에는 발전량 극대화 및 운용효율을 최대로 올리기 위한 여러가지 기술이 집약돼 있다. 또한, ESS용 PCS는 CE인증, UL규격인증(UL1741, IEEE1547, NRTL)을 획득하는 등 제품에 대한 안전성과 신뢰성 확보에 주력해왔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 태양광 및 ESS PCS 시장의 약 5% 이상(추정)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제품의 라인업은 소용량 50kW부터 대용량 500kW이며, 최대 2MW까지 병렬운전이 가능하다. 

디아이케이 춘천 사옥 옥상에 설치한 태양광발전소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강덕수 사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디아이케이 춘천 사옥 옥상에 설치한 태양광발전소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강덕수 사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디아이케이의 PCS(태양광 인버터/ESS용) 제품에는 발전량 극대화 및 운용효율을 최대로 올리기 위한 여러 가지 기술이 집약돼 있다. 첫째, 디아이케이 제품은 복수개의 스택(Stack or PEBB) 구조 및 순환제어 알고리즘을 통해 전력변환 효율(유로효율 98.7%, 정격 98% 이상)과 수명을 향상시켰다. 출력에 따라 동작하는 스택을 가변해 출력이 적을 때에도 전력변환효율을 향상시켰으며, 순환제어를 통해 제품의 수명을 향상시켰다. 또한 만약 일부 스택 등에서 고장이 발생할 경우에도 제품이 완전히 정지해, 발전을 멈추지 않고, 고장나지 않은 부분을 동작할 수 있게 해 이용율을 극대화 했다.

둘째, 제품을 모듈화해 신속한 유지보수가 가능하게 설계돼 있다. 구체적으로 MTTR(Mean Time To Repair)을 20분 이내에 할 수 있도록 스택 및 팬, 보드 등 주요 전장품을 모듈화해 유지 보수 기능을 극대화 했다. 셋째, 디아이케이는 전국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감시 중에 있다. A/S는 24시간 대기 중이며, 본사와 3개 지사에 A/S 사무소가 배치되어 있어 48시간 이내에 빠른 서비스를 자랑한다. 또한 고객의 불편함을 24시간 대응할 수 있는 전문 콜센터가 운영되고 있어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디아이케이의 제품은 37년 이상, 수백MW/수천개의 사이트에서 운영중인 안정된 제품으로 고객의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시장 입지강화 및 시장선점 계획은?  태양광 및 ESS 전문기업 디아이케이는 국내외 여러 가지 어려운 환경하에서도 대용량 ESS용 PCS에 대해서는 CE인증, NRTL(UL1741, IEEE1547 규격) 인증을 획득했으며 중대형급 태양광인버터는 KS인증, 녹색기술인증을 획득하는 등 제품에 대한 안전성과 신뢰성 확보에 주력해왔다. 현재에도 그렇지만 태양광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기업 간 경쟁은 더욱 더 치열할 것이다. 

이런 환경하에서 발전사업자 측면에서 보았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수익성 있는 제품이면서 그에 대한 사후관리를 성실히 이행해주는 제품을 찾을 것이다. 당사 벽걸이형 태양광 인버터류는 이러한 두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시켜주고 있으며 최대효율 98.6%, 유로효율 98.31%(KTL시험기준)의 성능 우수성을 인정받았으며 태양광 모듈 지지대에 곧바로 설치할 수 있어 설치시간과 설치면적, 시공비를 절감할 수 있다. 그리고 다양한 내구성 시험을 통해 안정성을 확보했고 미려한 외관은 제품의 품격을 더욱 올려주는 제품이다. 이렇게 발전사업자들로부터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제품을 계속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한국시장에 진출하는 글로벌 기업들과의 차별화 전략은?  지금까지 나름 국내시장에서는 기술적 우수성을 인정받았다고 자부하고 싶다. 당사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기업들도 마찬가지겠지만 글로벌 시장의 후발주자로서 자원과 브랜드 인지도, 역량측면에서 선발자인 글로벌 기업들에 비해 열세의 위치에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글로벌화를 전개하기 위해서는 후발주자로서의 이점, 예를 들면 선발기업의 벤치마킹을 통한 적은 투자비용과 위험 회피 등을 활용하고, 선택과 집중, 현지 밀착, 문화 적응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쳐야 할 것이다. 또한 제품을 팔려고만 하지 말고 그들에게 기술력 이전을 어느 정도는 제공해야 하고 이 모든 글로벌화를 위한 직원들의 교육에 더욱 주력해야 할 것이다.

디아이케이 강덕수 사장이 자사의 PCS ESS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디아이케이 강덕수 사장이 자사의 PCS ESS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국외 태양광시장 진출 계획은?  현재에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계속 태양광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기업 간 경쟁은 더욱 더 치열할 것이다. 여기에 중국 태양광업체들의 공격적인 설비 확장 등으로 인해 항시 중국발 공급과잉의 위협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 국내 태양광시장의 현실이다. 현재 방글라데시, 베트남 등지를 비롯해 아시아 신재생시장에 진출하고자 적극적 영업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에 대한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첫째도 기술력, 두 번째도 기술력, 세 번째로는 품질의 안정성을 바탕으로 해야만 글로벌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올해 사업계획 및 목표달성 전략은?  태양광 및 ESS 전문기업인 디아이케이는 올해부터는 태양광발전부문에 있어 단순히 태양광인버터 및 ESS용 PCS 전문기업을 뛰어넘어 ESS 시공을 포함하는 명실공히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으로 탈바꿈하고자 한다. CE인증, NRTL(UL1741, IEEE1547 규격) 인증을 획득했다는 것은 제품의 신뢰성을 객관적으로 인정받은 제품인 ESS PCS를 위시해, 배터리, BMS+PMS 전체 시스템을 패키지화 해 태양광발전과 연계해 REC 5.0 가중치를 부여받을 수 있어 사용자에게 최소비용, 최대 이익 창출을 위해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기업경영 철학은?  고객의 수익창출을 최우선으로 하는 디아이케이는 신뢰할 수 있는 제품과 사후관리 서비스를 공급하는 내실 있는 기업이다. 20년 이상 근무한 임직원들의 책임감과 진정성 있는 태도로 고객에게 신뢰를 주며, 고객과 동반 성장하고 있다. 디아이케이는 단기간의 수익을 위해 제품의 품질을 떨어뜨리거나 고객의 믿음에 반(反)하게 운영되지 않는다. 뛰어난 제품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R&D 투자 및 사업을 다각화 해 다수의 국내 최고의 대학, 정부출연연구소와의 공동연구, 글로벌 기업과의 기술협업, CE, KS 인증 등 국내외 공신력 있는 인증기관으로부터 인증 취득을 통해 제품 및 기술을 고도화 하며, 고객과 임직원이 상생할 수 있는 100년 이상의 전통 있는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