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4차 산업혁명의 과제 ‘블록체인’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8.07.09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공동의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핵심 이슈인 에너지 전환에 대한 새로운 기술 등장과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글로벌 에너지 전환에 따른 블록체인 기술 접목 활발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화석연료의 퇴장과 신재생에너지 성장의 패러다임 변화는 상업적인 이유뿐만 아니라 강제적 성격을 갖고 있다. 이는 파리기후협정 등 심각한 기후변화에 따른 국제적인 약속 이행과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이에 최근 글로벌 무대에서는 에너지 정책에 대한 재편과 새로운 기술 도입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미래 에너지 산업을 선도할 아이템을 찾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적인 기술인 IoT, 빅데이터, AI 등을 접목하려는 움직임이 늘고 있으며 특히, 거래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다.

[사진=iclickart]
최근 세계 최대 비영리 민간에너지 국제기구인 WEC는 2018년 세계에너지리더들이 주목해야 할 최우선 어젠다로 ‘블록체인’ 기술을 선정했다. [사진=iclickart]

에너지 산업에 블록체인 기술 접목 활발
최근 세계 최대 비영리 민간에너지 국제기구인 WEC는 2018년 세계에너지리더들이 주목해야 할 최우선 어젠다로 ‘블록체인’ 기술을 선정하기도 했다. 에너지저장, 신재생에너지, 시장설계와 관련한 혁신기술과 함께 올해 주목해야할 최우선 어젠다로 주목받았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미국 에너지 관련 스타트업 기업이 2배 이상 증가하고 있고 중국에서도 Trusted Blockchain Open Lab을 출범시키는 등 에너지와 관련된 블록체인 기술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기후변화센터 강창희 이사장은 “지구의 수명 시계는 멈추지 않아 속도를 늦추기 위해서는 글로벌 공동의 인식과 책임을 갖고 대응해야할 것”이라며, “한국은 2030년까지 37%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목표로 구체적 실현을 위한 로드맵을 정리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에너지 전환에 따른 블록체인 기술의 결합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적 성과를 적용하는 것으로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ICT 국가인 한국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사업 기회 확대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국제적인 움직임은 활발하다. 호주, 유럽, 미국 일부 주의 경우 테스트 단계를 넘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실질적인 에너지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특히, 에너지 전환의 가장 많은 범위를 차지할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불안정한 그리드 특성상 ESS 연계 및 P2P 거래 방식이 솔루션으로 주목됨에 따라 그 활용도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
미래 시대에는 중앙집중식 전력거래를 넘어 P2P 거래, 탄소배출권 연계 등 에너지산업의 새로운 모델들이 나타날 전망이다. [이미지=dreamstime]

업계 관계자는 “미래 시대에는 중앙집중식 전력거래를 넘어 P2P 거래, 탄소배출권 연계 등 에너지산업의 새로운 모델들이 나타날 것”이라며, “블록체인의 합의된 핵심 알고리즘 기술을 활용해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미래 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제도적 변화와 시민 참여가 핵심
국내의 경우, 에너지 산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의 알리 이자디(Ali Izadi) 지능형 운송수단 연구실장은 “한국의 경우 블록체인을 통한 에너지 거래의 경쟁력과 가능성은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며, “이는 블록체인 기술 및 에너지 거래에 있어 제도적 개혁이 필수적인데 한국은 전력 가격이 굉장히 싼 가격을 유지하고 있고 규제되고 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는 새로운 에너지 비즈니스가 나오기 어렵지만 한국 정부가 에너지 분야 R&D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것은 다행”이라며, “한국 에너지 시장의 규제에 대해 상세한 조사가 필요하고, 시스템의 비용 발생을 줄이면서 신재생에너지를 접목할 수 있도록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산업부 이인호 차관은 “정부에서는 ‘재생에너지 3020’ 계획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개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3개의 화력발전소 폐쇄, 원자력 발전 중장기적 재검토에 나서고 있다”며, “나아가 다양한 에너지를 활용하는 ‘에너지믹스’ 정책을 확장해 고용창출과 경제성장을 이끄는 새로운 에너지 산업의 물결을 이룰 때”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2020년까지 400억원을 투자해 신에너지 산업 고용창출을 이끌어 낼 것”이라며, “민간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 등을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
산업통상자원부 이인호 차관은 전력데이터 및 수용반응을 기반으로 한 파일럿 프로젝트 발굴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이 차관은 “특히 태양광은 차세대 반도체로 불릴 수 있을 만큼 중요하고 해상풍력은 조선산업 규모로 성장할 것을 기대한다”며, “신재생에너지의 전력데이터 및 수용반응을 기반으로 한 파일럿 프로젝트 발굴, ESS 연계, 쌍방향 전력거래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또한 “올해 말 관련법 개정을 앞두고 있는 전기차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에너지 거래 등 전력 산업의 미래를 준비함에 있어 한국의 위치는 어디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고, 미래 세대를 위한 기후변화 대응의 핵심인 에너지 전환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에너지 전환과 블록체인 기술의 접목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4차 산업혁명의 과제로 바꿔 말할 수 있다. 탈탄소화, 탈중앙화를 지향하며 사용자들의 보다 적극적인 에너지 시장 개입과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참여를 기대할 수 있게 한다.

한 전문기관의 2016년 소비자 조사 자료에 따르면, 69%에 달하는 소비자가 에너지 거래 시장에 참여하고 싶다고 응답했다. 또한, 47%의 응답자가 태양광 발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다고 답했다. 분산형 에너지원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수치로 전 세계적인 에너지 시장의 패러다임에 변화가 일고 있음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향후 국내에서도 정부 정책과 민간 투자에 따른 에너지 시장의 변화가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4차 산업혁명 기술 및 기후변화 대응이라는 흐름에 연계해 다양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