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스타’ 덕분에 인천공항에서 헤맬 걱정 끝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8.07.12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영화를 보면 사람과 로봇이 대화를 하고 로봇이 안내 및 에스코트를 하는 장면을 자주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영화 속 장면이 인천공항에서 현실로 다가왔다.

인천공항, 첨단 자율주행, 음석인식 기능 강화한 안내로봇 ‘에어스타’ 시연회 개최

[인더스트리뉴스 최홍식 기자] “에어스타, 타이페이 가는 항공편은 어디에서 체크인 해?” “네, 타이페이 가는 항공편은 L카운터입니다. 저를 따라오시면 카운터까지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이와 같이 로봇이 음성인식을 해 대답을 하고 길안내를 하는 첨단 미래의 상황이 인천공항에서도 실현된다.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정일영)가 인천공항 2세대 안내로봇 '에어스타(AIRSTAR)' 도입에 앞서 7월 11일 오후 제1여객터미널 3층 출국장에서 로봇의 다양한 기능을 선보이는 시연회를 개최했다.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3층 출국장에서 열린 인천공항 2세대 안내로봇 '에어스타' 시연회에서 여객들이 에어스타 로봇을 체험해보고 있다. [사진=인천공항공사]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3층 출국장에서 열린 인천공항 2세대 안내로봇 '에어스타' 시연회에서 여객들이 에어스타 로봇을 체험해보고 있다. [사진=인천공항공사]

‘에어스타’는 자율주행, 음성인식 기능과 인공지능 등 각종 첨단 ICT 기술이 접목된 안내로봇이다. 인천공항공사가 작년에 시범적으로 도입했던 1세대 지능형 로봇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디자인부터 내장센서까지 모두 새롭게 개발한 2세대 로봇이다.

지난 6월부터 인천공항 터미널 내에서 시범운영 중인 에어스타는 7월 21일 하계 성수기 시작에 맞춰 정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출국장, 면세지역, 입국장의 수하물수취지역 등 여객들을 위한 안내가 많이 필요한 곳 위주로 제1, 2여객터미널에 각각 8대, 6대가 투입될 계획이다.

에어스타는 세계 최초로 상용화된 공항 안내 로봇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다른 공항에서 안내로봇이 시범적으로 운영된 적은 있지만, 정식으로 운영되는 로봇은 에어스타가 처음이다.

앞으로 비행기 여객들은 공항 곳곳에 돌아다니는 에어스타에게 말을 걸거나 터치스크린 조작, 바코드 인식 등을 통해 공항 시설물에 대한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

출국 시 에어스타에게 항공편을 말하면 올바른 체크인 카운터 위치를 즉시 알려주고, 원하는 경우 직접 앞장서서 목적지까지 에스코트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터치스크린에 편명을 입력할 경우에도 역시 길 안내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출국장 혼잡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보안검색절차와 기내반입 물품을 알려주며, 여객이 포기하는 금지물품을 회수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면세지역에서는 면세점의 위치를 알려주고, 탑승권 바코드를 인식해 실시간 탑승정보와 탑승 게이트 위치를 알려줌으로써 여객들이 더욱 쉽고 빠르게 탑승구를 찾게 해줘 항공기 정시탑승에도 도움을 줄 예정이다.

입국장에서는 수하물 태그의 바코드를 인식하면 수하물수취대의 위치를 안내하고, 대중교통 이용 정보까지 제공해 공항에서 빠져나와 목적지까지 편리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안내 기능 이외에도 에어스타에는 탑재된 카메라로 여객 기념사진을 촬영해 이메일, 문자 등으로 전송해주는 기능도 갖추고 있어 여행객들에게 공항에서의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인천공항에서는 성수기가 시작되는 7월 21일부터 세계 최초로 공항 안내로봇이 정식으로 운영된다. 사진은 인천공항에서 여객들이 안내로봇 '에어스타'를 체험하는 모습 [사진=인천공항공사]
인천공항에서는 성수기가 시작되는 7월 21일부터 세계 최초로 공항 안내로봇이 정식으로 운영된다. 사진은 인천공항에서 여객들이 안내로봇 '에어스타'를 체험하는 모습 [사진=인천공항공사]

한편, 이번에 도입되는 2세대 안내로봇은 작년 하반기 인천공항에 시범적으로 운영되었던 1세대 로봇에 비해 기술적으로 크게 향상됐다. 디자인부터 내장센서 등을 인천공항의 특수성에 맞게 전면 재개발해 자율주행과 음성인식기술이 크게 향상됐으며, 상호작용 기능도 사람과 로봇 간 직접 소통과 감정표현이 가능한 수준까지 이르렀다.

우선, 에어스타는 자율주행기술이 크게 향상되어 사람과 카트 등 움직이는 물체가 많은 터미널 내에서도 스스로 이동하며 정확하게 길을 찾고 “조심하세요”라고 말하며 장애물을 피할 수 있다. 보행자와 장애물의 움직임을 학습해 이동경로를 예측하는 인공지능 딥러닝 기반의 3차원 카메라센서, 중장거리에 위치한 물체를 인식하는 고정밀 라이더센서, 단거리 물체를 인식하는 초음파센서 등이 추가로 탑재돼 주행 안정성이 크게 향상됐다.

이와 함께 음성인식기술도 1세대 로봇에 비해 크게 향상되고 사람과의 상호작용 기능도 대폭 강화됐다. 다양한 소음이 발생하는 공항 터미널에 특화된 음성처리 기술을 활용해 음성 인식률을 높였으며, 한‧영‧중‧일 4개 국어 음성인식을 지원해 더욱 다양한 국적의 여행객들에게 편리한 음성 안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기존의 고정된 머리부와 달리 움직이는 머리부를 도입해 14가지의 감정표현이 가능하며, 여객과의 감성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친근하고 마치 사람과 같은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실시간 로봇 운영현황 관제 및 임무명령을 위한 로봇관제시스템도 이번에 추가로 도입되어 더욱 안전한 로봇 운영 및 관리가 가능해졌다.

이번 2세대 안내로봇은 중소기업인 푸른기술과 대기업인 LG CNS 컨소시엄이 국내 기술력을 바탕으로 작년 9월부터 제작했다. 푸른기술은 로봇의 하드웨어를 제작하고 LG CNS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등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상생협력으로 완성된 이번 사업은 앞으로 국내의 로봇, 자율주행, 음성인식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며, 국가 혁신성장 사업의 성공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인천공항공사 정일영 사장은 “안내로봇의 도입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스마트 안내서비스를 제공해 여객들이 더 빠르고, 편리하고, 즐겁게 공항을 이용할 수 있게 할 것이다”며, “앞으로 더욱 다양한 공항 운영분야에 로봇을 활용하고 드론,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자율주행셔틀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선도적으로 도입하여 미래를 앞당기는 첨단 스마트공항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