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스마트 팩토리에 관한 오해 혹은 진실
  • 방제일 기자
  • 승인 2018.07.16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동안 쌓여있던 스마트 팩토리에 관한 오해, 그렇다면 진짜 스마트 팩토리란 무엇일까요?

스마트 팩토리의 모든 것

[인더스트리뉴스 방제일 기자] 스마트 팩토리에 대한 가장 큰 오해 중 하나는 스마트 팩토리가 완전히 새로운 형태와 새로운 개념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스마트 팩토리는 전혀 새로운 개념이라기 보다는 그동안의 기술 발전과 통합을 통한 혁신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편이 조금 더 정확하다.

또한 스마트 팩토리는 제조업만의 전유물이 아닌 서비스업, 식품업 등 모든 산업에 적용할 수 있으며 인더스트리 4.0의 최종 목표라고 이해하는 편이 옳다.

아울러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필요한 최신 기술은 물론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적극적으로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려는 인간의 의지와 실제 현장 작업자들이 구축된 시스템을 능동적이며 적극적으로 사용하려고노력해야 한다.

나아가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있어 일자리는 지난 1, 2, 3차 산업혁명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형태의 일자리가 지속적으로 생겨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한편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있어 가장 큰 부담인 투자 비용의 경우 대기업과 같이 한번에 완성된 형태의 스마트 팩토리 구축이 아닌 점차적으로 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초기 투자 비용을 줄이고 효율은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 팩토리 구축은 인더스트리 4.0의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며 향후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적극적인 기업만이 변화하는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