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커넥트, 태양광발전소 확대··· 탄소배출권보다는 규제 개선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8.08.25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 지난 통신사 광고 중에 한 할머니가 디지털을 두고 ‘뭐 돼지털?’이라고 되묻는 카피가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나이 지긋한 어르신도 스마트폰을 켜고 다양한 정보 검색을 하고, 사진이나 영상 전송도 쉽게 한다. ICT 시대에 들어서면서 학습효과도 생겼지만 무엇보다 사용자 편의성에 맞춘 시스템이 생겼기 때문이다. 그 핵심은 플랫폼이다.

태양광·ESS 분야 토털 플랫폼으로 다양한 필수 정보 제공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태양광 발전에 대한 관심과 시장 규모가 커짐에 따라 많은 시장 참여자들이 생겨나고 있고, 그만큼 사업 추진을 위한 다양한 요소 정보를 필요로 하고 있다.

태양광 및 ESS 플랫폼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솔라커넥트는 소규모 발전사업자들이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예를 들어, 1MW 20개를 모아 20MW의 가상발전소 형태로 구성해 모듈 구입, 시공, 금융 등의 사업 영역에서 협상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
솔라커넥트 이영호 대표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솔라커넥트 플랫폼의 핵심은 무엇인가?
플랫폼 비즈니스의 핵심은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태양광 시장에서 고객이 원하는 것은 인허가, 시공, 금융 자문 등 각각의 서비스를 개별적으로 접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서비스가 결합된 토털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이다.

솔라커넥트는 솔라에쿼티, 솔라웍스, 스트릭스, 솔라브리지 등을 두고 필요에 따라 인수도 병행하며 개발, 시공, O&M, DR, 금융 등 여러 서비스를 결합해 제공한다. 비용도 각각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보다 가격경쟁력 있게 제공된다. 올해 10월이면 누적 사업 규모가 100MW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소규모 태양광 발전 확대를 위한 의견 및 정책 제언 사항이 있다면?
태양광발전소 개발에 있어 문제시 되고 있는 것은 크게 인허가, 계통 연계, 민원이 있다. 최근에는 과거 더 어려움이 있었던 계통 연계보다 인허가에 대한 어려움을 시장에서 더 높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그것은 최근 임야 및 산지 태양광 가이드라인 강화를 원인으로 꼽을 수 있겠다.

임야 가이드라인이 확정되고 소규모로 추진할 수 있는 땅들이 많이 없어졌다. 염전과 유휴부지를 활용하는 방안이 나오고 있으나 염전의 경우 공시지가가 워낙 높다보니 50%가 감면돼도 아직 어려운 부분이 있다. 유휴부지 활용 방안으로는 절대농지가 있는데, 농작물을 재배하는 땅이 아닌 절대농지에 대한 개발 완화가 이뤄지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 공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유휴부지가 있는데 대부분 큰 규모의 입찰로 소규모 사업자는 참여하기 쉽지 않다.

[]
솔라커넥트는 부지 주소 입력만으로 태양광 사업 시작 단계에서 살펴야 할 필수정보 제공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미지=솔라커넥트]

그러한 부분에 있어 솔라커넥트가 할 수 있는 역할은?
향후 태양광발전소 개발 정책은 주민 참여형이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지역에 있는 수십명이 참여하기에 오프라인은 비효율적인 측면이 많다. 솔라커넥트에서는 민원 부분과 연관이 있는 크라우드펀딩 개념의 솔라브리지를 운영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주민 참여를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유럽의 경우, 주민 참여형 모델로 많은 작업들이 이뤄지고 있다. 예를 들어 조합을 통해 100명의 주민들이 1MW 발전소의 주인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구조에서 100명에 대해 수익을 배분하고 형식적인 절차를 준비하고 제공하는 것이 복잡할 수 있는데 그러한 부분을 솔라브리지 플랫폼이 해결할 수 있다.

에너지전환을 통한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등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의견은 무엇인가?
특정 연구에 따르면 일정 면적의 산지에 나무를 베어내고 그 면적만큼 태양광 발전을 설치했을 때, 그 산림이 흡수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의 양보다 태양광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를 이용해 화석연료를 줄일 수 있는 양이 훨씬 더 크다는 보고도 있었다. 태양광 발전이 산지훼손 및 미관 등의 문제를 제외하면 큰 그림에서 봤을 때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더 크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핵심은 태양광 발전의 확대를 통한 에너지전환이 온실가스 감축에 크게 기여한다는 것이다. 환경부의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을 따르면서 꾸준하게 태양광 발전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은 시간이 지체되는 요소들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공장, 가정, 건물 등을 활용하는 것이다. 주택대여 및 산업단지를 활용한 도시형 태양광발전소도 같은 맥락이다. 발전사업자가 의사 결정만 하면 지체 없이 설치가 가능하다.

이러한 시장 변화가 DR 및 전력거래와도 연관이 있나?
전력중개, 전력거래의 기반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솔라커넥트는 전력중개를 위한 플랫폼인 스트릭스를 인수하고 전력거래 및 블록체인 전문가까지 채용했다. 또한, 향후 소규모 태양광 시장은 100kW로 재편되지 않을까 전망하고 있다. 일부에서 분양만 이뤄지고 관리가 되지 않아 문제도 있었지만 솔라커넥트는 신뢰를 기반으로 한 100kW 전용 상품들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곧 도래할 전력거래 시대의 큰 밑거름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솔라커넥트가 개발한 2MW 규모의 원주 태양광발전소 전경 [사진=솔라커넥트]

소규모 태양광 사업 등 탄소배출권을 인정해주는 것에 대한 의견은?
1MW 태양광발전소 사업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탄소배출권이 없더라도 수익성 확보가 가능해 개발만 가능하다면 사업을 추진한다. 그러나 제약이 많다. 달리말해 탄소배출권이 있고 없고의 차이로 발전소를 짓느냐 마느냐를 결정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다.

선행돼야 할 것은 SMP+REC로 충분히 수익성이 보장된 태양광발전소를 개발하기 위한 제약 사항들이 해결되는 것이다. 국가 입장에서도 1MW 태양광발전소를 늘리기 위해서는 탄소배출권을 인정해 주는 것보다 태양광발전소 개발이 이뤄질 수 있는 규제에 대한 개선이 더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제약 사항들은 고정돼 있는데 탄소배출권을 준다고 해서 사업이 이뤄질 수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

솔라커넥트의 향후 계획 및 목표는?
3단계의 로드맵을 갖고 있다. 우선, 발전 사업 위주로 규모의 경제를 키우는 것이고, 2단계로 DR 사업 및 대여 사업, 전력중개를 준비하고 있다. 2단계 전략은 1단계의 서비스를 결합하는 모델이고 이를 통해 추가적인 가치를 제공할 것이다. 3단계는 제도권 밖에 있는 전력거래 즉, 민간 영역에서의 경쟁 체제인 전력거래 시장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다.

현재 단계에서 궁극적인 목표는 ‘솔라커넥트 발전소’라는 표준화된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다. 브랜드의 핵심은 신뢰다. 솔라커넥트가 제공하는 기술 검토, 사업 추진 및 서비스가 신뢰가 갈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해 나갈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