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강국 주도할 혁신 중기 육성, 스마트 팩토리로 이룬다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09.06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추경을 편성, 중소기업들의 스마트공장 지원 대책을 마련하는 등 스마트공장 확산에 적극적이다. 최저임금 상승과 주 52시간 근무 등으로 중소기업들이 스마트공장에 대한 관심이 고조돼 스마트공장 도입이 적기를 맞고 있기 때문이다.

기정원, 스마트공장 고도화로 제조혁신 기반 마련

[인더스트리뉴스 박관희 기자] 국내 경제의 핵심 엔진인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체계를 갖춘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하 기정원)이 중소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스마트공장 고도화에 나선다. 기정원은 우리 경제의 근간인 중소기업의 현장 맞춤형 스마트공장의 보급과 고도화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 기술개발(R&D) 사업과 정보화사업을 전담 위탁 수행하고 있다.

정부가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사진=dreamstime]
정부가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사진=dreamstime]

기정원 정호용 실장은 “중소기업 10곳 중 9곳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인지하고 있지만, 인지하고 있는 9곳 중 7곳은 적절한 준비나 대응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중소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발 빠른 대응이 요구되고, 스마트공장 고도화를 지원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제조혁신의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5일 개막한 경남 창원 국제 스마트팩토리 컨퍼런스&엑스포에서 정호용 실장은 구축된 스마트공장의 고도화, 업종별 특화솔루션을 개발해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공장을 지원하고 공급기업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는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을 소개했다.

기정원 정호용 실장이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지원대책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기정원 정호용 실장이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지원대책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실제 중소기업들은 스마트공장에 대한 인식, 도입을 위한 예산 부족을 스마트 팩토리 도입의 애로점으로 지적하고 있다. 경남 창원 국제 스마트팩토리 컨퍼런스&엑스포 행사장에서 만난 MES 솔루션 제공 업체인 태진시스템 김영남 대표는 “양산을 기반으로 하는 탓에 경남권 기업들과의 만남이 잦다”면서, “경남 제조 기업들은 대기업에서 중소기업까지 다양하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센서와 같은 기초적인 스마트공장 구축에도 어려움을 겪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에 따르면 주 52시간, 최저 임금 상승 등에 따라 스마트공장 도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기업들이 선뜻 스마트공장 추진에 나서지 못하는 것은 비용 부담이 가장 큰 원인이라는 것이다.

김 대표는 “예를 들어 아무리 스마트공장 도입 필요성에 공감하더라도 MES 구축을 위해 1억원이 넘는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고 하면 단번에 응할 경영자는 찾기 힘들다”면서, “중소기업에게는 현재 이뤄지고 있는 생산현장디지털화사업 등이 확대돼 더 많은 지원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태진시스템 김영남 대표가 중소기업의 부담을 줄여주는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의 확대를 요구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태진시스템 김영남 대표가 중소기업의 부담을 줄여주는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의 확대를 요구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지난 5일 컨퍼런스 현장을 방문한 부산 컨트롤, 밸브업체 Mt.H 이추동 대표는 “부산지역은 경기가 체감할 정도로 상황이 좋지 않다”면서, “가까운 지역인 창원에서 스마트 팩토리 컨퍼런스가 개최돼 효과적인 스마트 팩토리를 통한 위기 극복 솔루션을 찾고자 방문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부스를 지나다보니 중기부에서 추경을 반영한 스마트팩토리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지원 자격 등을 문의했다”면서, “일단 도입기업과 공급기업이 컨소시엄을 이뤄 사업 신청이 돼 이런 부분이 도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대화 말미 “스마트 팩토리가 생산성 향상과 품질 관리이고 중소기업들에게는 필요성이 절실하지만 비용이 관건이고, 이 부분에 대한 진전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정원 정호용 실장은 이에 대해 “제조 기업이 밀집한 창원에서 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예산과 도입이후 현장 운영인력 등 전문가 양성에 대한 수요가 높다는 것이 새삼 확인했다”면서, “현재처럼 중소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지원정책 마련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