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구스, 혁신적 다축 관절 기구 Robolink 국내 공급
  • 월간 FA저널
  • 승인 2010.10.15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형 로봇 및 경량물 핸들러 등에 적용

신소재 플라스틱을 응용한 에너지체인과 무보수 베어링을 생산 공급하는 이구스가 인간형 로봇(Humanoid Robot)을 위한 제품 Robolink를 국내에 공급 개시한다. Robolink는 동사의 체인과 자기윤활소재 베어링 기술을 접목한 제품으로, 인간형 로봇 및 경량물 핸들러를 위한 혁신적인 방식의 다축 관절 기구다.


Robolink의 특징은 무게가 가볍고 부식되지 않으며, 급유 및 보수가 필요 없는 자기윤활성 폴리머 재질을 사용해 최소한의 자중을 가지면서 자유롭게 회전 및 선회가 가능한 것이다. 모듈화된 구조로 설계자유도와 유연성을 부여하는 동시에 매우 단순한 구조로 설치공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관절의 구동은 전기, 공압 혹은 수동으로 구동되는 풀리에 연결된 케이블에 의해 이뤄지며 복잡한 모션을 간단한 구조로 커버한다.


Robolink에는 관절구조의 각도위치를 검출하는 마그네틱 센서가 내장돼 있다. 이 센서에 의해 로봇은 각 동작을 새롭게 프로그래밍할 필요 없이 임의의 위치를 즉시 티칭하고 동작을 재현할 수 있다.


이 제품에는 기계적 관점에서 몇 가지 새로운 특징이 있다. 풀리에 의해 제어/구동되는 다축관절구조는 구조요소의 마모를 최소화하도록 개발됐다. 아울러 자중을 최소화하기 위해 카본파이버, 유리섬유, 알루미늄 등의 소재만으로 구성돼 있다. 결과적으로 이뤄낸 강성과 경량화로 로봇 설계 엔지니어에게 Load/Weight비를 1:1 또는 그 이상을 구현해내는 것이 가능하게 했다


Robolink는 이미 35개사에서 테스트하고 있으며, 그 중에는 수중 및 화학적 오염환경에서의 애플리케이션도 포함돼 있다. 2009년부터 이구스는 베타테스터들에게 무상 샘플을 제공해 왔으며, 그러한 고객의 테스트 결과 리포트와 개발 프로세스는 인터넷 www.igus.eu/robolink 페이지에 공개되고 있다. 베타테스터 신청은 한국이구스로 문의하면 가능하다.


이 제품의 응용가능성은 매우 높다. 한 의료기기 제작사는 Robolink를 저가 경량 인공 팔에 사용했다. 연료탱크의 검사에 사용되는 로봇 제작사는 연료의 폭발 방지 안전을 위해 로봇 팔에 일체의 금속을 사용하지 않기 위해 Robolink를 적용했다. 수중 안테나의 제작사는 녹슬지 않는 재질로 안테나의 각도 및 위치를 조절하기 위한 용도로서 채용했으며, 치과 의료기기 제작사에서는 환자의 구강 내 촬영 카메라에 적용을 시험하고 있다. 쾰른의 한 사진가는 고소촬영 프로젝트를 위해 Robolink를 이용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