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전기자동차 시장은 장미 빛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8.10.01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리핀 정부가 대기환경 개선 및 열악한 대중교통 인프라 개선을 위해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시장 형성 초기단계로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중교통 지프니 현대화 프로젝트 연계해 전기자동차 산업 성장 가능성 높아

[인더스트리뉴스 최홍식 기자] 평균 국민소득수준이 낮은 필리핀에서는 국민들 대부분이 개인 승용차보다는 요금이 저렴한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대중교통 노후화가 많이 진행된 상태라 심각한 대기오염을 야기하고 있다.

이에 필리핀 정부는 열악한 대중교통 인프라 개선을 위해 E-Trike나 대중교통 현대화 프로그램 같은 정책들을 발표하면서 정부 주도하에 대중교통 위주로 전기자동차 보급을 늘려가고 있는 추세다.

필리핀 보라카이에서 운행중인 전기 트라이시클 모습 [사진=코트라 해외시장뉴스]
필리핀 보라카이에서 운행중인 전기 트라이시클 모습 [사진=코트라 해외시장뉴스]

현재 필리핀에서 전기자동차는 기타자동차로 분류되어 있다. 필리핀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의지에도 불구하고 필리핀 전기자동차 산업은 아직 그 인프라가 열악한 상태다. 그러나 필리핀 대중교통 수단인 지프니의 현대화 프로그램 실행과 전기자동차 보급이 연계될 것으로 전망돼 관련 산업의 성장은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필리핀 에너지지부에 따르면 필리핀 전기차 시장에는 가스 및 디젤을 사용하는 자동차 시장에 비해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상황이다. 개인 전기승용차 보급이 아직 이뤄지지 않았고 대중교통과 관련해 전기삼륜차나 전기자전거 등의 전기상용차가 보급되고 있는 추세다.

전기자동차 판매현황에 대한 필리핀의 공식적인 통계자료는 없으나, 필리핀 현시 신문사인 비즈니스 월드(Business World)에 따르면 지난 2016년까지 필리핀 전기자동차 누적판매량은 총 11,000대이며, 전기삼륜차(E-Tricycle, 이하 트라이시클)와 전기자전거(E-Bike) 판매량이 가장 많았다.

트라이시클과 전기자전거의 판매량이 많은 원인은 필리핀 대중교통 수단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트라이시클과 전기자전거이기 때문이며, 4륜 전기자동차에 비해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이다.

필리핀 정부의 전기자동차 관련 정책

필리핀에서 가장 먼저 전기자동차 관련 정책이 시행된 곳은 보라카이다. 지난 2010년 보라카이가 속해있는 말레이 지방정부 주도하에 최초로 정부차원의 전기자동차 도입이 시도됐다. 당기 말레이정부는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기존 가솔린 트라이시클을 모두 전기 트라이시클로 교체하는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8년이 흐른 지금까지 보라카이 지역의 전기 트라이시클은 점진적으로 증가했으며, 올해 5월을 기준으로 약 250여대의 전기 트라이시클이 운영되고 있다.

보라카이는 환경정화를 위해 지난 4월 전격적으로 폐쇄됐으며, 환경보호의 일환으로 올해 10월까지 2,000여대의 트라이시클을 전기 트라이시클로 전면 교체 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2013년 초 필리핀 에너지부는 전국적으로 기존 가솔린 3륜차를 대체해 2018년도까지 약 10만대의 전기 트라이시클을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으며, 현재 지역정부단위로 추진하고 있다.

E-Trike 사업은 총 5억400만 달러 규모로 시행중에 있으며, 아시아개발은행으로부터 약 4억 달러의 대출과 500만 달러의 기부금, 필리핀 재정자금 약 9,900만 달러로 재원을 조달했다.

이 프로젝트는 약 5년가량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기 트라이시클 구입비용에 대한 부담감과 전기충전소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트라이시클 기사들의 반대가 거센 상황이다. 이로 인해 당초 목표였던 10만대 보급 계획이 약 3,000대로 줄어들었다. 필리핀 정부는 현재 전기 트라이시클 사업보다는 대중교통 현대화 프로그램의 주 타깃인 전기 지프미 차량 도입에 주로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6월 필리핀 교통부는 지프니, 버스, 트라이시클 등 노후화된 대중교통을 현대화시키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으며, 여러 대중교통 중 우선적으로 노후화된 지프니 차량을 2020년까지 모두 현대화 시킬 것으로 계획했다.

교체 대상은 15년 이상 된 지프니 차량이며, 약 20만대가 이에 포함될 예정으로 전체 지프니 차량의 약 10%가 전기 지프니로 교체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필리핀 교통부와 필리핀 개발은행은 대중교통 차량 현대화 프로그램과 관련해 PUV 협동조합에 약 15억 필리핀페소(PHP) 규모의 대출을 제공하기로 지난해 10월에 양해각서를 체결하기도 했다.

현지 제조업체에 따르면 신규 차량의 1대당 가격은 약 3만 달러를 웃돌 것으로 보이며, 필리핀 정부는 지프니 운전자에게 1,600만 달러에 달하는 8만 필리핀페소 상당의 보조금을 지원해주고 있다. 또한, 지프니 운전기사가 신차를 구매할 경우 지프니 가격의 약 5%를 계약금으로 지불 후 이자 6%의 조건으로 7년간 분할 상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필리핀 전기동차 협회에 따르면 필리핀 현지 전기자동차업체는 약 28개사이며, 외국 전기자동차 업체는 약 8개사가 있으며 부품만 수입해 조립하는 업체부터 완제품 생산업체까지 다양한 업종이 분포해 있다. 필리핀 정부는 정부조달 입찰에서 필리핀 현지 업체가 참여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두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외국 기업들은 필리핀 현지 기업들과 파트너쉽을 맺고 있다.

필리핀에서 전기 트라이시클이나 전기 지프니 같은 경우 대부분 정부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지방정부가 발주하고 있으나 규모가 큰 기업이나 대학에서도 직원이나 학생들의 이동을 지원하기 위해 발주를 진행하기도 한다.

정부입찰에는 벤더나 제조업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전기 트라이시클의 경우 여러 업체가 참여하고 있으나 전기 지프니의 경우 현재까지 2개 업체만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기 지프니에 대해서는 더욱 많은 업체가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필리핀 정부는 대기환경 개선 및 열악한 대중교통 환경 개선을 위해 전기상용차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사진=dreamstime]
필리핀 정부는 대기환경 개선 및 열악한 대중교통 환경 개선을 위해 전기상용차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사진=dreamstime]

국내 전기차 및 부품 관련 기업, 필리핀 시장 진출 적극 모색 필요

우리나라는 필리핀과 2017년 11월에 '전기자동차 협력'관련 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2018년 5월에는 필리핀 전기자동차협회 관계자들이 한국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들을 만나 안전기준, 규제, 자금조달 등 관련 필리핀 전기자동차시장 육성 관련해 한국정부의 협력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는 전기자동차 및 부품 등 관련 우리 기업들에게도 기회가 열려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현재 필리핀 전기자동차 수요의 중심은 대중교통이기 때문에 더 많은 승객을 유치해야하는 대중교통사업자들의 경우 배터리 충전시간에 큰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 전기 트라이시클의 경우 2000번 이상 충전이 가능한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며, 4시간~5시간의 운행을 위해 약 2시간~3시간의 긴 충전시간을 거쳐야하는 것이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더욱이 시간절약을 위해서는 여분의 배터리를 구입해야하지만 배터리 가격이 비싸 여분의 배터리를 구매하기 힘든 상황이다. 기존제품보다 업그레이드 된 성능의 배터리를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은 배터리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보라카이에서는 완전충전 된 배터리를 교환해주는 방식의 '스왑(SWAP)'스테이션을 설치하기도 했다.

필리핀 내 전기차 충전소는 현재 전국적으로 총 10개 미만이다. 이는 운영 중인 전기자동차 수에 비해 인프라가 매우 부족한 상황이며, 이에 따라 필리핀 내 현지 주유소들이 일반 전기 충전소뿐만 아니라 태양광 충전소와 같은 자연친화적인 충전소를 설치할 계획 중에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현지 태양광의 경우 천연자원에 해당되기 때문에 천연자원 이용관련 사업에 있어 외국인의 40%지분 제한을 두고 있으므로 현지 태양광 충전소 사업을 기획한다면, 현지 업체와 파트너십을 맺어 기술적인 지원이나 부품공급등의 협력방안을 찾는 것이 적절 해 보인다.

전기 지프니의 경우 정부 측에서 필리핀 현지 생산업체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고 입찰순위에 있어 현지 업체가 우위에 있기 때문에 현지의 유망한 생산업체를 발굴하여 부품공급과 기술협력 등의 파트너십을 맺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