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EtherNet/IP 네트워크에 기반을 둔 중소형 토털 제어 솔루션 제안
  • 월간 FA저널
  • 승인 2014.08.19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크웰, Kinetix 통합 모션 솔루션 통해 고성능 자동화 구현

로크웰오토메이션(이하 로크웰)은 최근 장비제조업체에 특화된 중소형 통합 아키텍처인 Midrange 시스템 보급에 중점을 두고 있다. 로크웰의 Midrange 시스템을 대표하는 모션컨트롤러 제품은 Kinetix 5500 서보드라이브와 Kinetix VP 저관성 서보모터다. 이들 제품은 비용 효율적인 자동화 구축, 장비 생산성 향상, 장비 에너지효율성 향상 등의 이점을 제공하며, 생산현장에서 보급률을 늘려나가고 있다.


하 상 범 기자


로크웰 박병준 차장은 “로크웰은 통합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지난 10년간 Kinetix 통합모션을 통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고효율의 모션솔루션을 제공해왔다”고 말했다.


박 차장은 “Kinetix 통합 모션은 장비개발, 구축, 사용 및 유지보수 간소화, 공장 전반에 확장 가능하며, 비용효율적인 자동화 구축, 장비 생산성 향상, 장비 에너지효율성 향상, 세이프티 옵션 사용 등의 독창적인 기능을 제공하며, 장비 및 제어 시스템의 협업을 가능하게 해주는 Motion Analyzer 소프트웨어로 비즈니스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Kinetix 통합 모션컨트롤 솔루션은 서보 액추에이터, 서보모터, 서보드라이브로 구성되며, 제어 및 기계 시스템의 통합으로 혁신성은 향상시키는 Mechatronics, 장비 가동 중단시간 절감을 통해 생산성 향상 및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세이프티 옵션, 네트워크를 사용해 장비 설계를 간소화하고 개선하는 EtherNet/IP 등의 기능을 함께 갖추고 있다.


로크웰은 올해 성장치를 목표 대비 30%, 전년 대비 20%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다. 박 차장은 “올해 자동차, 타이어 및 반도체 부분에서 성장을 가능케 할 많은 기회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최근 로크웰은 장비제조업체에 특화된 중소형 통합 아키텍처인 Midrange 시스템 보급에 중점을 두고 있다”면서, “장비제조사는 짧은 기간에 적은 비용으로 작고 정교한 장비를 만들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로크웰은 Kinetix 모션 솔루션 등 단일 개발 플랫폼에 서보와 유도 모터 제어 장치가 모두 들어 있는 검증된 솔루션을 선보여 높은 출력 밀도 및 효율, 설계시간 단축과 캐비닛 공간절감이라는 효과를 선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Midrange 전략의 핵심 Kinetix 5500 서보드라이브, VP 저관성 서보모터

로크웰 Midrange 시스템 중 Kinetix 5500 서보드라이브와 Kinetix VP 저관성 서보모터는 작고 사용이 간편하며 시스템 배선이 간결한 EtherNet/IP 기반의 통합 모션 솔루션으로 꼽힌다.


박 차장은 “Kinetix 5500 서보드라이브와 스마트 케이블 기술이 적용된 VPL 저관성 서보모터는 EtherNet/IP에 탑재되는 통합 모션 솔루션으로, 서보드라이브는 이전 제품에 비해 더 작고 사용하기 쉬우며, VPL 모터는 파워와 피드백 케이블이 하나로 구성된 싱글 케이블로 시스템 배선이 더욱 간결해졌다”고 소개했다. 


Kinextix 5500서보드라이브는 로크웰오토메이션의 서보드라이브 제품 포트폴리오 중 Kinetix 350, Kinetix 6500과 더불어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EtherNet/IP 기반의 통합 모션 제어를 채택해 별도의 모션 네트워크가 불필요하고 따라서 케이블링이 최대 60%까지 줄어든다.


네트워크와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 별도의 게이트웨이를 추가할 필요도 없다. 추가 하드웨어 설치가 불필요한 혁신적인 공용 AC/DC 버스로 설치 시간 및 비용이 감소되며, 라인 토폴로지와 DLR 토폴로지를 모두 지원하는 듀얼 포트 Ethernet이 장착돼 CIP Sync 및 CIP Motion 기술을 사용해 표준 이더넷에서 실시간 폐루프 통합 모션컨트롤 기능을 제공하게 된다. 따라서 모션은 HMI, PAC, I/O와 CIP Motion을 지원하는 Logix 컨트롤러 제품군과 함께 EtherNet/IP 단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전체 제어 솔루션에 통합되며, 최근 출시된 로크웰 소프트웨어 Studio 5000 통합 개발 및 엔지니어링 환경을 통해 설정을 지정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세이프 토크 오프 기능, 최대 80-1 관성 불일치를 지원하는 외란 관측기 기능까지 가지고 있다.


Kinetix 솔루션을 채택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

박 차장은 “Kinetix 5500 드라이브는 서보와 유도 모터를 모두 제어하고 동급 최고의 출력 밀도로 드라이브와 캐비닛 공간을 최대 50%까지 절감할 수 있으며, 컨택터 사용을 최소화 해 장비 정비를 간소화 하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면서, “뿐만 아니라 전력을 여러 드라이브로 나누는 고유기능이 있어 전력 사용량과 에너지 절감의 균형을 실현할 수 있으며, 설치 시 드라이브간 이격공간, 백플레인 또는 파워 레일이 불필요하기 때문에 설치 공간 감소 및 설치 간소화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Hot Product


Kinetix 5500 서보드라이브

단일 케이블 기술을 결합해 작고 사용이 간편하며 시스템 배선이 간결한 EtherNet/IP 기반의 통합 모션 솔루션이다. 이전 제품에 비해 더 작고 사용하기 쉬우며,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EtherNet/IP 기반의 통합 모션 제어를 채택하고 있으며, 공용 AC/DC 버스를 사용해 설치 시간 및 비용을 감축할 수 있다. 듀얼 포트 Ethernet이 장착돼 CIP Sync 및 CIP Motion 기술을 구현한다. 표준 Ethernet에서 실시간 폐루프 통합 모션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서보와 유도 모터를 모두 제어하고 동급 최고의 출력 밀도로 드라이브와 캐비닛 공간을 최대 50%까지 절감할 수 있으며, 컨택터 사용을 최소화 해 장비 정비를 간소화할 수 있다.


Kinetix VP 저관성 서보모터

효율적인 시스템 크기 설정이 가능하며, 제어 시스템에 실시간 모터 성능 정보를 제공하는 디지털 피드백 장치와 드라이브/모터 매칭과 시스템 크기 설정을 최적화하는 저속 와인딩 옵션, Allen-Bradley MP 시리즈 서보모터와 동일한 검증된 마그네틱 코어가 추가됐다. 파워와 피드백케이블이 하나로 구성된 싱글 케이블로 시스템 배선이 더욱 간결해졌다.


FA Journal 하 상 범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