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복잡한 설치 부담 해소하는 진화된 모션컨트롤 솔루션 공급
  • 월간 FA저널
  • 승인 2014.08.26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S오토메이션, 네트워크 기반 고성능 모션컨트롤러 선보여

RS오토메이션은 설립된 2010년부터 분산 네트워크 방식의 모션컨트롤러를 공급해왔다. 산업용 이더넷인 EtherNet/IP 기반의 제품들을 속속 출시하면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진가를 인정받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은 EtherCAT 기반 고성능 모션컨트롤러 NMC 시리즈와 네트워크 서보드라이브 CSD7 시리즈다.


하 상 범 기자


RS오토메이션은 지난 1985년 삼성항공(현재 삼성테크윈) 제어기기사업부로 출발했으며, 지난 2010년 RS오토메이션이란 사명으로 분리 독립했다. 이후 다양한 범용 모션컨트롤러를 선보이며,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다.


네트워크 기반의 입출력 모듈, 터치패널, UPS 및 차단기 등의 산업용 자동제어장치 및 인터페이스기기 부문과 인버터, 서보드라이브, 서보모터 및 모션컨트롤러, 로봇으로 이루어진 산업용 모터 구동장치 부문 등 2개 부문의 제품군을 개발해 생산 판매하고 있다.


RS오토메이션 임병욱 상무는 “RS오토메이션은 다양한 서보드라이브 및 모션컨트롤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폭넓은 선택의 폭을 제공하기 위해 꾸준한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네트워크 모션컨트롤 분야에서도 독보적인 기술력 자랑

RS오토메이션은 일찍부터 네트워크 방식의 모션컨트롤러 제작에 관심을 보였다. CSD7에 EtherCAT 표준을 적용했으며, 이후 EtherCAT 통신을 기반으로 한 고성능 모션컨트롤러인 NMC 시리즈를 선보이기에 이르렀다.


임 상무는 “CDS7은 국내 서보드라이브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작지만 강력한 성능과 편리함으로 고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CSD7 시리즈는 EtherCAT 모델과 Pulse/Analog 모델 두 가지 제품이 있으며, 23Bit 인코더를 적용해 정밀한 제어가 가능하고, 진동/소음 특성을 크게 개선했다. 또한 350% 토크를 지원해 가감속의 특성을 개선했으며, 택타임 성능도 향상시켰다.


별도의 게인 변경없이 안정적인 시스템 제어 및 최적 제어를 할 수 있어 장비 셋업 시간을 대폭 단축시킬 수 있다. 오실로스코프 기능을 대폭 강화해 정밀한 튜닝이 더욱 손쉬워졌으며, EtherCAT 모델과 Pulse/Analog 모델을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구동할 수 있다.


임 상무는 “CSD 시리즈는 STO, CE, UL 등의 안전규격을 취득해 고객의 안전을 고려했으며, RoHS 적용으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했다”며, “제품의 사이즈를 줄이면서, 배선과 사용 부분을 엄밀하게 고려해 Zero Stack을 구현했다”고 밝혔다.


NMC 시리즈는 EtherCAT 통신 기반 고성능 모션컨트롤러다. 임 상무는 “MMC를 통해 20년간 축적한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으로 복잡한 장비 구성에 있어 최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단일 보드로 64축의 모션과 5,440점의 IO를 제어할 수 있다. 1msec 제어주기내 처리 속도를 보여주며, Pulse/Analog 서보를 지원하는 Fuction 모듈이 지원된다. 4장의 보드를 한 대의 PC에 설치할 수 있다.


임 상무는 “NMC 시리즈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 부담을 대폭 줄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NMC 시리즈는 PCle Slot 타입으로 염가형 PC에 사용할 수 있으며, 실시간 OS가 필요없다. 배선 거리도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배선비용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표준 EtherCAT CoE 규격과 모든 종류의 EtherCAT 제품 연결을 지원하기 때문에 원하는 방식의 EtherCAT 제품으로 장비를 구성할 수 있다. PLCopen 모션 규격도 구현하고 있으며, PLC 사용자도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API로 설계됐다. 시스템 구성에서 Node간 지원되는 거리간격은 100m다.


최상의 성능 자랑하는 범용 모션컨트롤러 제품군

RS오토메이션의 AC 서보 및 모션컨트롤러, 네트워크 기반 모션컨트롤러 제품들도 관련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AC 서보 및 모션컨트롤러 부분의 대표 제품은 OEMax Full Digital AC 서보 시스템, MMC 시리즈 등이 있다.


OEMax Full Digital AC 서보 시스템은 고성능, 고기능으로 고정밀 제어를 지원하는 제품이다. 임 상무는 “초소형, 초경량의 전원 일체형 디자인을 채택했으며, 이상적인 시스템 구현이 가능하게 지원하는 우수한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OEMax Full Digital AC 서보 시스템은 32Bit 고속 DSP를 채용한 AC 서보드라이브로, 고분해능 엔코더를 기본으로 탁월한 주파수 응답성을 가지고 있어 기기의 사이클 타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다양한 단축 모션컨트롤 애플리케이션에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며, 다양한 통신 방식을 지원한다.


임 상무는 “OEMax Full Digital AC 서보 시스템은 RSMQ/Z 시리즈, CSMT/R 시리즈 등 다양한 모터에 적용할 수 있으며, 비용과 성능면에서 효율적인 모션컨트롤 구현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범용 다기능 서보드라이브 CSD5, 중대용량급 서보드라이브 CSDP 등이 있다.


MMC(Multi Motion Controller)는 다양한 모션제어에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한 범용, 고기능의 다축 모션컨트롤러로, 다양한 모션 제어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개발됐다. 임 상무는 “PC에 장착해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범용 고속, 고기능 다축 제어기로 다양한 운영체제 및 개발 환경을 지원하며, 풍부한 사용자 함수 지원으로 최적의 모션 솔루션 구현을 보장한다”고 설명했다.


Hot Product


CSD7 시리즈

EtherCAT 모델과 Pulse/Analog 모델 두 가지 제품이 있으며, 정밀한 제어가 가능하고, 진동/소음 특성을 크게 개선했다.

별도의 게인 변경없이 안정적인 시스템 제어 및 최적 제어를 할 수 있어 장비 셋업 시간을 대폭 단축시킬 수 있고 오실로스코프 기능을 대폭 강화해 정밀한 튜닝이 더욱 손쉬워졌으며, EtherCAT 모델과 Pulse/Analog 모델을 단일 프로그램에서 구동할 수 있다.


NMC 시리즈

EtherCAT 통신 기반 고성능 모션컨트롤러로 단일 보드로 64축의 모션과 5,440점의 IO를 제어할 수 있다. 1m/sec 제어주기 내 처리 속도를 보여주며, Pulse/Analog 서보를 지원하는 Fuction 모듈이 지원된다. 4장의 보드를 한 대의 PC에 설치할 수 있다.


FA Journal 하 상 범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