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드라이브+모터 일체형 제품 등 콤팩트한 솔루션 잇달아 공개
  • 월간 FA저널
  • 승인 2014.08.25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S메카피온, 소프트웨어 타입에 신개념 모션컨트롤러 선보여

1995년 설립된 LS메카피온은 수많은 역경을 이겨내고 자동화산업의 선두기업으로 성장했다. 국내시장에서 수입대체효과를 실현했으며, 다양한 모션컨트롤러를 개발해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소프트웨어 기반 모션컨트롤러와 일체형 제품 등 모션컨트롤러의 고정관념을 타파하는 새로운 솔루션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하 상 범 기자


LS메카피온은 모션컨트롤 분야에서 펄스열 인터페이스 방식의 보급형 제품부터 디지털 필드버스 통신 기반의 고성능 제품에 이르는 다양한 모션컨트롤 제품군을 개발하고 있다.


LS메카피온은 단위 컴포넌트의 개발과 더불어 컨트롤러, 서보 등을 이용한 사출제어 솔루션, 프레스제어 솔루션, 반도체 장비 제어 솔루션, 스프링 성형제어기 등과 같은 다양한 복합 FA솔루션을 연구개발하면서, 사용자 위주의 최적 솔루션을 빠른 시간 내에 시장에 공급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


LS메카피온은 주력 네트워크 기술로 EtherCAT과 RAPIEnet을 채택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PC 기반 모션컨트롤러, CNC, PLC, 서보, 디지털 I/O 제품군을 출시하고 있다. 각 시장과 고객군에 맞는 시스템 솔루션을 개발, 제공하고 있으며, 컴포넌트 단위의 부품 사업과 더불어 기술 서비스를 결합한 다양한 솔루션 비즈니스를 통해 새로운 시장 창출을 도모하고 있다.


PC 소프트웨어 방식의 모션컨트롤러 MXP

LS메카피온은 DeviceNet, EtherCAT 지원 제품군을 가지고 있지만 주력 네트워크 방식은 EtherCAT을 사용하고 있다. EtherCAT을 지원하는 PC Based Software Motion Controller MXP(이하 MXP), MXN과 EtherCAT 기반 서보드라이브 L7N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LS메카피온 김한규 대리는 “PC 기반 모션컨트롤러는 PC라는 최고 성능의 디지털 연산 플랫폼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PC가 가지는 범용성을 활용할 수 있다”고 PC의 장점을 강조했다. 그는 “1대의 PC에서 제어할 수 있는 제어축 수가 지금보다 훨씬 늘어나게 되며, 제어 축수가 늘어나는 것뿐만 아니라 제어 주기도 훨씬 고속화돼 더욱 정밀한 제어가 가능해진다”고 덧붙였다.


MXP는 EtherCAT 네트워크 방식으로 최대 64축 서보제어를 구현하는 솔루션이다. MXP 시리즈 중 MXP A5와 MXP Q5는 64축 제어가 가능하며, MXP N5는 32축 제어가 가능하다.


김 대리는 “MXP는 최신 EtherCAT 기술을 적용해 배선을 단순화할 수 있으며, 하드웨어 의존성이 최소화돼 신뢰성 및 유지보수가 더욱 용이하다”고 말했다.


강력한 기능의 L7 서보드라이브 시리즈와 일체형 신제품

LS메가피온의 표준 EtherCAT 인터페이스를 내장한 L7 서보드라이브는 기존의 국외산 제품 특유의 통신형 네트워크 시스템을 국산화하는데 앞장서고 있는 제품이다.

최근 선보인 L7P 인덱싱 드라이브는 단축 위치운전 모드를 내장해 펄스열 입력으로 위치 제어를 할 수 있다. 김 대리는 “L7P 인덱싱 드라이브는 위치결정 모듈없이 손쉽게 위치제어를 할 수 있고 프로그래밍 가능한 총 64개, 11가지 인덱싱 모드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사용자는 풍부한 I/O 지원도 받게 된다. RS-422(ModbusRTU) 통신을 이용해 드라이브를 제어할 수 있으며, 조그운전, 파라미터 편집, 모니터링, 파라미터 백업/복원 등의 기능을 가진 핸디로더도 지원된다.


L7NH EatheCAT 드라이브는 100W에서 3.5kW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향상된 EatheCAT을 통해 최소 250us 사이클의 속도를 지원한다. 실시간 게인 조정과 FFT를 통한 제진 제어기능이 추가됐으며, 4단 Notch-필터가 제공된다. 상태 모니터링과 파라미터 편집이 가능하며, OS 업데이트가 가능한 PC 소프트웨어인 Drive CM이 지원된다.


이와 함께 모터와 엔코더, 드라이브를 한데 모은 일체형 신모델도 출시돼 관심을 끌고 있다. LS메카피온은 최근 PEGASUS Intergrates Drive를 새로 선보였다.


PEGASUS Intergrates Drive는 콤팩트한 사이즈의 제품으로 50~100W급 PEGA-A와 100~300W급 PEGA-B로 구분된다. 모터와 엔코더, 드라이브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어 배선을 간편화할 수 있으며, EatheCAT 통신과 48~60V의 DC 전원을 지원한다.


김 대리는 “새로 선보인 PEGA

SUS Intergrates Drive는 곧 양산에 들어갈 예정”이라면서, “조만간 국내 산업현장에 보급될 것”이라고 말했다.


Hot Product


PC Based Software Motion Controller MXP

EtherCAT 네트워크 방식으로 최대 64축 서보제어를 구현하는 소프트웨어 방식의 모션컨트롤러 솔루션. MXP 시리즈 중 MXP A5와 MXP Q5가 64축 제어가 가능하며, MXP N5는 32축 제어가 가능하다.



PEGASUS Intergrates Drive

50~100W급 PEGA-A와 100~300W급 PEGA-B로 구분되며, 모터와 엔코더, 드라이브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어 배선을 간편화할 수 있으며, EtherCAT 통신과 48~60V의 DC 전원을 지원한다.


FA Journal 하 상 범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