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다양한 가격과 성능의 포트폴리오 마련해 능동적으로 고객 대응
  • 월간 FA저널
  • 승인 2014.08.26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멘스, 사용목적 및 가격에 맞춰 설계된 SINAMICS 브랜드

지멘스의 대표적인 모션컨트롤러 제품군은 SINAMICS 드라이브 브랜드다. SINAMICS 브랜드의 장점은 다양한 가격대와 성능의 제품이 다방면으로 존재한다는 점이다. 같은 용도에 사용하더라도 고기능 장비와 저가 모델을 모두 갖추고 있어,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크게 넓힌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 상 범 기자


지멘스 임병욱 부장은 “지멘스는 모션컨트롤러 분야에서 고기능 제품에서부터 저가 모델까지 망라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으며, 고객이 요구하는 환경과 조건에 적합한 다양한 기능 및 가격의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멘스의 SINAMICS 드라이브 브랜드는 크게 고기능에 포커스를 맞춘 SINAMICS S, 인버터 기능과 에너지 등 효율성에 중점을 둔 SINAMICS G, 가격경쟁력을 목표로 설계된 SINAMICS V로 구분할 수 있다. 임 부장은 “SINAMICS 브랜드는 효율성을 중시하는 다수의 현장에 투입돼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버터 기능과 높은 효율성 가진 SINAMICS G

SINAMICS G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장비는 SINAMICS G120이다. 임 부장은 “SINAMICS G120은 펌프, 컴프레서, 팬, 믹서 및 압출기는 물론 컨베이어 벨트와 단순 취급 기계 등에 적합하며, 모듈타입으로 컨트롤 파워가 분리될 수 있도록 설계됐고, 일체형이 아닌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SINAMICS G120은 콤팩트 타입으로 공간 절약효과가 큰 SINAMICS G120C와 펌프, 팬, 콤프레서 등에 사용되는 SINAMICS G120P, 분산제어를 통해 공간 제약을 없앤 SINAMICS G120D 등의 해당 제품군을 가지고 있다. 진동과 분진으로부터 완전보호되는 IP65 등급이 적용돼 다양한 환경의 생산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임 부장은 “지능형 인피드 기능을 제공하는 SINAMICS 레인지를 사용할 경우 전력 공급에 있어서 장치 구동시 발생되는 유휴전력을 축척해 필요한 시기에 가용전력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서, “지능형 공급기술을 활용할 경우 연결부하와 전선의 크로스 섹션 또한 크게 감소해 초기 기계설계에서부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SINAMICS S, 하이퍼포먼스에 최적화된 제품

SINAMICS S는 가격경쟁력보다 지멘스가 가진 정밀성과 고기능의 장점을 극대화한 제품군이다. SINAMICS S110과 SINAMICS S120이 대표 제품이다.


임 부장은 “SINAMICS S110은 서보 기능을 가진 모듈형 단일 축 드라이브로 위치제어 시스템이 내장돼 있으며, PROFIBUS, CANPROFINET 같은 아날로그 입력 또는 필드버스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고속축 설정값을 할당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SINAMICS S120은 다양한 드라이브 패키지 조정 구성요소와 기능 범위를 가진 제품으로 기계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과 모션컨트롤 고성능 드라이브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됐다.


임 부장은 “SINAMICS S120 드라이브는 고성능의 단축 드라이브와 궁극의 유연성, 생산성 향상을 위한 맞춤형 고성능 드라이브 솔루션”이라면서, “서보 기능과 다축 제어 기능 응용 프로그램 조정 드라이브 등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SINAMICS S120 드라이브는 혁신적인 시스템 아키텍처 및 디지털 통신 옵션 외에도, 0.16~6,000HP의 성능을 제공하고, 혁신적인 디자인 및 다양한 냉각 유형, 효율적인 엔지니어링, 간단한 배선을 제공한다.


단축 기능을 가진 SINAMICS S120 AC/AC와 다축을 지원하는 SINAMICS S120 DC/AC으로 구분되는데, SINAMICS S120 DC/AC는 1개 CPU로 총 12개에 달하는 모터를 구동시킬 수 있으며, 공간 이용을 콤팩트하게 줄일 수 있고, 투입된 비용에 비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비용 효율 높고,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SINAMICS V

SINAMICS V는 경제성을 극대화한 드라이브 제품이다. 현재 국내에는 SINAMICS V20이 도입돼 있으며, 올해 안에 SINAMICS V90이 출시될 예정이다.


임 부장은 “SINAMICS V90은 설치와 사용이 간편하며, 비용절약적인 요소를 대폭 도입한 모델로 간단한 모션 시퀀스를 자동화하는 응용 프로그램과 사용자 지정 솔루션을 갖추고 있으며, 넷프레임 사이즈로, 0.16~20HP 전력 범위를 커버한다”고 소개했다.


임 부장은 “그동안 지멘스는 앞선 기술력으로 고성능 구현에 주력했으나 업계 전반의 기술평준화 경향과 모션컨트롤러 분야의 경쟁심화 추세에 따라 판매전략을 수정하게 됐다”면서, “SINAMICS V는 비용부담을 느끼는 고객들을 위해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SINAMICS V는 문제발생시 1:1 교환을 진행하고 있으며, 과거 1년이었던 무상보증기간도 2년으로 연장됐다”고 소개했다.


Hot Product


SINAMICS G120P

SINAMICS G120P는 0.37~400kW에 이르는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효율적인 드라이브 솔루션을 제공한다. 주로 펌프, 팬, 콤프레서 등에 사용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제작됐다. 에너지절약 기능이 추가된 고급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진동과 분진에 강하다.


SINAMICS G120D

모듈과 통합 안전 등의 혁신적인 기술 혜택을 제공하고, 특별한 디자인과 높은 수준의 보호를 제공한다. 확장된 안전기능과 안전 디지털 입력 및 출력과 같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으며, SINAMICS 드라이브로 PROFIengergy을 지원한다. 전력 등급이 다양한 덕분에 7.5kW까지 거의 모든 인버터 관련 응용 프로그램을 전기 캐비닛없이 설계할 수있다.


SINAMICS V90 베이직 서보드라이브 시스템

SINAMICS V90은 범용 서보드라이브 응용 프로그램을 충족하도록 설계됐다. 시운전이 간편하며, 빠른 속도로 SIMATIC PLC 제어 시스템에 통합할 수 있다. SIMOTICS S-1FL6 서보모터와 SINAMICS의 V90 서보드라이브를 결합할 경우 원활한 구동성을 제공할 수 있다.


FA Journal 하 상 범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