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네트워크 방식과 강력한 대용량 제품에 고객 호응 높아
  • 월간 FA저널
  • 승인 2014.08.25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젠모터, 축적된 기술력으로 모션컨트롤러 국산화 선도!
 

하이젠모터는 산업자동화 시장에서 자체 기술력으로 모션컨트롤러 국산화에 앞장서고 있는 기업이다. 2013년을 기점으로 설립 50주년을 맞이했다. 크레인 전용 벡터모터, 4만8,000RPM급 빌트인 스핀들 시스템, 친환경 절연 시스템, 공심형 리니어 모터, 프리미엄급 고효율 모터 등을 잇달아 선보이면서, 기술혁신을 이끌어왔다. 최근 모션컨트롤러 분야에서도 기술혁신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하 상 범 기자


하이젠모터는 국내 산업용모터 시장에서 점유율 25%를 차지하고 있는 모터·서보모터 전문 제작, 판매 기업이다. 자체 기술력으로 국산화에 도전하는 첨단기술 기업이며, 유망 사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전기자동차용 모터 분야에서 선도적 기술력을 지니고 있다. 반도체, LCD, LED, 자동차, 조선, 공작기계 분야에 공급되는 모션컨트롤러를 생산하며, 국내기업의 국제 기술경쟁력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하이젠모터는 다양한 형태의 필드버스 방식 중에서 근래에 들어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EtherCAT 방식을 표준으로 탑재해 모든 서보드라이브, 모션컨트롤러에 공급하고 있다. ETG.ORG를 통해 국내 최초로 공인인증을 획득한 이후 100W

~75kW급까지 모든 드라이브에 EtherCAT을 탑재해 보급 중이다.


정밀 네트워크 서보 EDA7000, 일체형 MDA 7000 시리즈

하이젠모터의 대표적인 모션컨트롤러는 32축 가동이 가능한 정밀 네트워크 서보 EDA-7000 시리즈와 모션컨트롤러 일체형의 MDA 7000 시리즈다.


하이젠모터 이희세 과장은 “EDA-7000 서보드라이브는 표준 EtherCAT 통신 기반 제품으로, 소프트웨어에 의한 동기운전이 최대 255축까지 지원되며, 표준 EtherCAT 기반의 제품들과 상호 호환되는 것이 특징”이라면서, “초고속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동기제어를 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를 통한 안정적인 모션컨트롤을 지원한다”고 말했다.


이 과장은 “다축 제어 장비에 최적화된 EtherCAT 통신용 외부 I/O 펄스 발생기, 안전센서 등 부가적인 제어장치들을 확장할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면서, “하이젠모터는 국내업체 최초로 EtherCAT 컨포먼스 테스트를 통과하는 등의 기술개발 성과를 바탕으로 자동화 분야의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국외 전시회에 꾸준히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FDA-7000 시리즈는 속도응답 주파수 600Hz를 구현한 서보드라이브로 17/21Bit급 시리얼 엔코더 수신기능과 단 노치필터 공진억제 제어기와 온라인 공진 주파수 분석기, 아날로그 지령 옵셋 자동 조절기능를 내장하고 있다. RS-232, RS-485 및 어댑터 통신모듈에 의한 디지털 인터페이스도 지원한다.


하이젠모터 김혜완 대리는 “FDA-7000 시리즈는 미려한 외관과 기존대비 32% 축소된 콤팩트한 사이즈가 돋보이는 제품으로 기계 강성에 다른 Auto Tuning과 설정후 실시간 Auto Tuning 기능이 부여돼 사용이 손쉽다”고 설명했다.


“최근 대용량 솔루션에 대한 관심 늘고 있어”

김 대리는 “최근 들어 대용량 처리가 가능한 솔루션을 찾는 고객들이 많은 편”이라면서, “서보의 경우, 점차 대용량화가 보편적인 추세로 진행되고 있는데 특히, 하이젠이 개발한 특대용량 75kW급 서보드라이브에 대한 고객사의 관심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하이젠모터는 지난해 45~75kW급 영구 자석형 동기 전동기 및 서보드라이브를 개발해 선보였다. 이 제품은 EtherCAT을 기반으로 하는 서보드라이브이며, 사출기, 프레스 등의 다양한 이용분야에 사용이 가능하다.


김 대리는 “하이젠모터는 EtherCAT 이외의 필드버스 방식 도입에 대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소비자의 관점에서 선택의 폭을 넓히면서, 다양한 네트워크 기능을 갖춘 서보드라이브를 하이젠모터의 주력 제품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이젠모터는 꾸준히 모션컨트롤러와 서보드라이브, 서보모터, 고정밀센서의 상용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정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모션 마스터 관련 원천기술을 개방해 국내 관련 기업들이 활동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데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PLCopen 개방형 통신 소프트웨어를 국내에 보급하기 위해 여러 기업과 힘을 합치고 있다.


Hot Product


EDA-7000 서보드라이브

표준 EtherCAT 통신 기반 제품으로, 소프트웨어에 의한 동기운전이 최대 255축까지 지원된다. 초고속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동기제어를 할 수 있다. 다축 제어 장비에 최적화된 EtherCAT 통신용 외부 I/O 펄스 발생기, 안전센서 등 부가적인 제어장치들을 확장할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FDA-7000 시리즈

속도응답 주파수는 600Hz며, 17/21Bit급 시리얼 엔코더 수신기능과 단노치필터 공진억제 제어기와 온라인 공진 주파수 분석기, 아날로그 지령 옵셋 자동 조절기능를 내장하고 있다. RS-

232, RS-485 및 어댑터형 통신모듈에 의한 디지털 인터페이스도 지원한다.


FA Journal 하 상 범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