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 4.0, 스마트팩토리에서의 머신비전 역할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8.10.06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날의 제조 환경에서 가장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주제 중 하나는 인더스트리 4.0이다. 산업 자동화 및 데이터 교환 분야에서 혁신 기술을 의미하는 인더스트리 4.0은 생산성 증대, 폐기물 감소, 제품 품질 개선, 제조 유연성 강화, 운영비용 절감 외에 수많은 이점을 작업 현장에 제공할 수 있다는 엄청난 잠재력을 입증하고 있다.

머신비전 공급업체 위한 과제·기회 동시 창출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이러한 제조 산업에서의 변화에서 머신비전은 자동화 시스템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며 생산라인의 모든 측면을 통틀어 가장 많은 정보를 캡처하며 제품을 평가하고 결함을 감지하는 것은 물론 데이터를 수집해 운영 방향의 기준을 제공하고 로봇과 기타 장비의 생산성을 최적화함으로써 더 큰 가치를 제공한다. 

코그넥스는 인더스트리 4.0 백서를 통해 인더스트리 4.0에서 스마트팩토리에서의 머신비전의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머신비전은 단순한 센서와 달리 비전센서는 많은 양의 이미지 데이터를 생성해 인더스트리 4.0 환경에서 유틸리티를 강화한다. 데이터 분석 기능의 발전과 함께 비전 장비를 통해 대용량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결함 제품을 식별하고 결함이 있는 부분을 파악하며 인더스트리 4.0 공장에서 빠르고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코그넥스가 시장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인더스트리 4.0과 관련해 자동화 및 프로세스의 개선이라는 측면에서 여러 흥미로운 발전상을 파악할 수 있다. [사진=코그넥스]
코그넥스가 시장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인더스트리 4.0과 관련해 자동화 및 프로세스의 개선이라는 측면에서 여러 흥미로운 발전상을 파악할 수 있다. [사진=코그넥스]

인더스트리 4.0은 국가적 제조 부흥을 위한 독일 정부의 '첨단기술전략 2020(High-Tech Strategy 2020 Action Plan)' 에 의해 주도됐다. 이를 위해 독일 정부는 학계와 기업, 정부 전반의 연구를 장려하기 위해 수억달러의 비용을 꾸준히 투자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독일 기업들은 인더스트리 4.0 개발에 초기부터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이 새로운 개념은 이제 전 세계의 수많은 기업들이 눈여겨보게 됐다.

인더스트리 4.0의 잠재력과 이점

코그넥스가 시장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인더스트리 4.0과 관련해 자동화 및 프로세스의 개선이라는 측면에서 여러 흥미로운 발전상을 파악할 수 있다. 인더스트리 4.0이 가진 가능성은 원시 데이터를 실행 가능한 정보 및 통계로 전환해 실질적이고 측정 가능한 성능 개선을 실현할 수 있다. 이는 제조 공정에서 획득한 '빅 데이터'를 분석하고 클라우드 컴퓨팅과 딥 러닝 방법을 활용해공정 개선의 트렌드를 파악함으로써 가능해진다.

오늘날 수집된 데이터는 서로 간의 연관성이 없이 파악되지 않은 상태로 방치되는 경우가 많으나 앞으로는 이러한 데이터가 선제적으로 공유되고 사용될 것이며 머신비전과 같이 풍부한 데이터를 사용하는 기술이 이를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코그넥스의 혁신 기술

인더스트리 4.0이 구현되고 확대되면 머신비전 공급업체를 위한 과제와 기회가 동시에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코그넥스는 머신비전 시스템의 애플리케이션이 공급망을 통해 신규 및 기존 비전 사용자의 작업 전체에서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코그넥스는 앞서 설명한 인더스트리 4.0과 관련된 생산성 이점 중 다수를 실현하는 제품에 투자하고 있다. 

범용 통신 호환성을 위한 Cognex Connect

대부분의 주요 자동화 공급업체와 달리 코그넥스는 특정 통신 인프라를 홍보하는 데 큰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검사, 안내, 측정, 식별 등 비전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코그넥스 커넥트(Cognex Connect)는 EtherNet/IP, PROFINET, Modbus/TCP, SLMP, CC-Link, POWERLINK, OPC-DA, TCP/IP, SMTP, FTP를 비롯한 폭넓은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코그넥스의 비즈니스 모델과 성공은 인적 개입 없이 여러 프로토콜에 즉각적으로 연결한 후 연결된 상태를 지속하는 기능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고객이 사용하는 대부분의 통신 플랫폼을 지원할 수 있도록 매년 프로그래밍 지원에 상당한 금액을 투자하고 있다.

코그넥스의 인사이트 비전 시스템 [사진=코그넥스]
코그넥스의 인사이트 비전 시스템 [사진=코그넥스]

성능 피드백을 위한 실시간 모니터링(RTM) 시스템

이 혁신적인 시스템은 인더스트리 4.0의 빅 데이터를 사용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제조업체에 제공한다. 코그넥스 실시간 모니터링은 고객이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바코드 문제를 실시간으로 해결해 처리량을 증대할 수 있도록 돕고 바코드 이미지를 수집하고 품질을 평가해 시설 전체에 대해 가치 있는 공정 제어 지표를 제공하고 있다.

제품 이력관리 및 전달을 위한 바코드 리더기

데이터맨(DataMan) 바코드 리더기는 최첨단 이미지 기반 디코딩 알고리즘을 사용해 가장 까다로운 1D, 2D 및 DPM(Direct Part Mark) 바코드를 업계 최고 속도로 판독한다. 데이터맨은 실행에서 조달에 이르는 모든 단계에 걸쳐 광범위하고 복합적인 산업 공정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체에서 데이터 캡처 및 식별을 자동화 및 간소화한다. 

In-Sight 비전 시스템 아키텍처와 '자가 학습' 기능

코그넥스 인사이트(In-Sight) 비전 시스템은 내장 알고리즘을 갖추고 있어 별도의 PC가 필요 없으며 모든 작업이 온보드에서 처리되므로 통합이 간편하고 안정성 또한 향상된다. 인사이트 아키텍처를 통해 사용자는 인쇄된 문자의 변형을 '학습'하고 매개변수를 자동으로 설정해 이를 수용하도록 시스템을 유도할 수 있다. 

이처럼 코그넥스는 이러한 솔루션을 이미 제공하고 있고 그 외에도 많은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 만큼 고객의 인더스트리 4.0 관련 요구를 충족할 준비가 돼 있다. 매일 십억개 이상의 제품에 대한 검사, 평가, 추적, 이력관리가 코그넥스 시스템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이미 광범위한 비전 솔루션으로 탁월한 품질과 유연성, 수익성을 전 세계 제조업체에 제공하고 있는 코그넥스는 공장자동화를 인더스트리 4.0의 세계로 통합할 수 있는 고유의 역량을 갖추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