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해양수산분야 빅데이터 활용으로 정책 정합성 확보해야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10.12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분야에 빅데이터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빅데이터 활용으로 융복합 산업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자는 것이 핵심이다.

빅데이터 기반 정책지원 추진체계 구축

[인더스트리뉴스 박관희 기자] 김종회 의원은 11일 2018년 국정감사 자료집 ‘해양수산분야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제언’을 통해 “최근 빅데이터(Big Data)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떠오르고 있다”면서, “데이터의 활용도는 성장 동력과 국가경쟁력과도 밀접하게 연관되고 있기 때문에 해양수산분야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다각적인 모색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종회 의원이 2018 국정감사에서 해양수산분야 빅데이터 활용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사진=김종회 의원실]
김종회 의원이 2018 국정감사에서 해양수산분야 빅데이터 활용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사진=김종회 의원실]

해양수산분야는 4차 산업혁명과 지식기반시대를 주도할 수 있는 핵심분야로 다양한 분석을 통한 정부 차원의 종합적 정책 지원이 필수적이나, 아직까지 미흡한 상태이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극지연구소 등 해양수산분야의 정책연구와 기술연구기관에서 정책연구와 R&D를 수행 중이지만 빅데이터 기반 자료 생산은 미비하다.

김 의원은 자료집을 통해 “해양수산분야는 융·복합 산업 특성을 반영한 산업분류가 필요함에도 불구, 유사분야로 산재되어 있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 걸림돌이 많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다양한 정책영역 간 관련 분야의 지식정보들을 체계적으로 수집·분석·연계할 수 있는 새로운 통합 지원 체계 구축이 시급함을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