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에너지네트웍스, 끊임없는 기술 개발 통해 글로벌 태양에너지 시장 선도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8.12.0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1세대 태양광 시장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끊임없는 변화와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한중에너지네트웍스는 태양광발전소 개발을 비롯해 모듈 생산, 신재생에너지 연계형 ESS까지 태양광 분야의 꾸준한 연구개발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전기에너지와 열에너지를 동시에 획득할 수 있는 장치인 ‘LCPVT’ 개발에 성공해 상용화를 앞두고 있으며 국내외 시장에 적극적인 비즈니스를 준비하고 있다.

송정만 대표, “남의 뒤를 따라만 간다면 기업은 성장할 수 없다”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태양광 모듈 제조부터 시공, ESS 연계를 비롯해 상용화를 앞두고 있는 ‘LCPVT’까지 거침없는 행보와 연구개발을 통해 사업 확대를 이루고 있는 한중에너지네트웍스의 송정만 대표는 1980년대에 반도체 기업에서 다년간 재직한 경험이 기반이 돼 태양광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
한중에너지네트웍스 송정만 대표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반도체의 생산원료와 태양광 모듈을 생산하는 주요자원은 솔라셀을 만드는 원료인 폴리실리콘으로 이뤄져 있으며 순도의 차이만 다를 뿐이라고 설명한 송 대표는 “반도체 업계에서 재직한 경험을 기회로 자연스레 태양광원료인 폴리실리콘 무역사업과 원료재생사업을 시작하게 됐다”며, “이러한 원료무역과 재생사업의 경험이 이제는 태양광 모듈의 제조생산을 겸한 태양광발전소 시공 등 태양광에너지 관련 분야의 사업으로 진출하게 된 자연적인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2007년과 2011년 태양광 시장은 최대의 위기 상황을 맞은 바 있다. 세계 금융위기에서 비롯된 여파가 국내외 태양광 시장에 큰 영향을 주면서 많은 기업이 도산에 이르는 등 험난한 시간을 보내야 했다. 한중에너지네트웍스 또한 이러한 위기에 도산 직전의 위기까지 몰리기도 했으나 2013년부터 태양광 원료시장에서 원료재생사업을 병행하기 시작했고 이후 정상화를 이루게 됐다.

송 대표는 “이 시기가 기술 개발만이 중소기업이 존속할 수 있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나갈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된 시기였다”며, “어려울수록 기술개발과 투자에 더욱 힘써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소회했다.

이어 “독점적 기술 개발에 전념해 온 결과로 한국, 중국, 미국 등에서 개최되는 2019년도 태양광 전시회에 한중에너지네트웍스의 제품을 소개하고자 한다”며, “세계에너지 분야의 한 축인 태양광 전시회에 시제품을 출품해 그동안의 노력을 확인하고 어떠한 결과로 이어질 지는 모르겠지만 격동적인 한 해가 될 2019년을 기대하고 있고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
한중에너지네트웍스가 개발한 LCPVT 장비 [사진=한중에너지네트웍스]

한중에너지네트웍스가 2019년도에 집중하고자 하는 사업인 ‘LCPVT’는 전기에너지와 열에너지를 동시에 획득할 수 있는 장치로 저집광 태양광발전 및 열획득 기술이 집약된 장비로 발전효율을 높이고 동시에 열을 획득하는 기술이다.

기존 연구는 태양에너지를 통해 전기나 열 중 하나를 획득하는 기술 개발이 주류였다. 이에 많은 기술자들은 열과 전기를 단일 장비에서 동시 획득하는 기술을 개발하려 했지만 경제성이 보장된 실용화에는 이르지 못했다.

한중에너지네트웍스는 수년 간 개발에 전념해 최근 저집광태양광을 이용한 열에너지의 획득장치 ‘LCPVT’의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여기에는 송 대표의 경영철학이 고스란히 녹아져 있다. 경험을 통해 늘 생각하고 사는 것이 있다고 전한 송 대표는 “크든 작든 목표가 분명하지 않으면 계획 경영을 세울 수 없으며 계획이 없는 경영은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없고 결국 필패로 귀결될 것”이라며 경영에서의 뚜렷한 목표설정을 첫째로 꼽았다.

이어 “신뢰를 최우선으로 검토하고 유지하려는 정신을 잊어서는 안된다”며, “신뢰는 가장큰 무형의 자산이고 신뢰받는 기업이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송 대표는 일관되게 언급한 기술 개발을 꼽았다. 그는 “기업의 규모를 떠나, 여건이 어려울수록 기술 개발에 더욱 전념해야 살아 남는다”며, “하루가 달리 새로운 기술이 나타나는 지금, 남의 뒤를 따라만 간다면 기업은 성장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