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은 선택 아닌 필수, 2019 스마트공장 원년될까?
  • 방제일 기자
  • 승인 2018.12.17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제조기업은 스마트공장으로 대변되는 생산성 혁신 경쟁 중에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네트워크에 기반한 실시간 주문 생산방식 확산으로 스마트공장 도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돼가고 있다.

노동시간 단축에 따라 중소기업 경영부담 악화로 스마트공장 구축 가속화될 전망

[인더스트리뉴스 방제일 기자]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작은 부품 불량이 막대한 손실로 이어질 수 있기에 글로벌 제조기업은 불량률 예측·감소 등을 위해 생산공정 디지털화를 추진 중이다.

최근 국내 중소기업은 근로시간 감소, 최저임금 상승에 따라 큰 경영부담을 안고 있다. 구체적으로 국내 중소기업 노동생산성은 대기업의 30% 수준에 불과하다. 특히 낮은 노동생산성을 장시간 노동(OECD 2위)으로 상쇄하는 구조로 중소기업과 노동자 피로도가 높은 상황이다. 이 점에서 중소기업은 생산성 향상 핵심수단인 스마트공장 구축 여력도 부족한 상황이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도청에서 중소 제조혁신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이런 상황에서 국내 대기업 31.3%의 경우 노동시간 단축 대응으로 스마트공장 구축에 매진하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경우 스마트공장 구축 비용에 평균 2.7억원이 들어가기에 구축비용 확보에 애로사항을 겪고 있다. 이런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 정부는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구축전략을 발표했다.

이 전략에 따르면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 구축을 통해 중소기업의 스마트화를 앞당기겠다는 정부의 제조혁신 전략이 들어가 있다. 이번 제조혁신 전략은 크게 공장혁신과 산단혁신, 일터 혁신, 혁신 기반 등 네 가지 분야에서 살펴볼 수 있다.

공장 혁신, 제조 중소기업의 50% 스마트화

먼저 정부는 이번 제조혁신 전략을 통해 2022년까지의 스마트공장 구축 목표를 기존의 2만개에서 3만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스마트공장 설비 투자자금 2조원을 지원하고 3,000억원 규모의 스마트공장 구축·공급기업 전용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며 대기업에서 퇴직한 우수 기술전문가를 중소기업에 파견하는 사업도 신설한다. 또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형 스마트공장이 확산하도록 참여 대기업에 대해서는 동반성장지수 평가 시 우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스마트공장 공급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전국 단위의 제조 데이터 수집과 분석, 활용이 가능한 빅데이터 센터와 플랫폼을 구축할 뿐 아니라 중소벤처기업부 연구개발(R&D) 자금의 20%를 공급 기업에 지원하고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 스마트공장 쇼케이스를 구축할 전망이다.

아울러 직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개편 및 전문학사 과정의 스마트공장 계약학과 설치 등을 통해 스마트공장 운영 인력도 대폭 양성할 계획이다.

산단혁신, 산업단지를 스마트 제조혁신 거점으로 육성

정부가 밝힌 산단혁신이란 데이터를 서로 연결하고 공유해 기업의 생산성과 근로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는 스마트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부는 구체적으로 스마트 산업단지를 2022년까지 10개를 조성한다고 밝혔고 이를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스마트산단 기획단을 구성해 운영할 계획에 있다.

특히 산단 내 공장 간, 산·학·연 간 데이터와 자원을 연결·공유·활용할 수 있는 산단형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근로자 친화형 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문화·체육 시설을 집적화한 복합문화센터를 설치하고 공동 어린이집도 확대하며 기업들의 고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기숙사 임대료를 지원하고 임대형 행복주택도 건립할 계획이다.

나아가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산단 내 휴·폐업 공장을 리모델링해 스마트창업센터를 마련, 입주공간과 오픈랩, 컨설팅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산단 입주업종을 대폭 확대하는 네거티브존도 도입할 계획이다. 

[사진=dreamstime]
정부는 스마트공장의 구축과 사후 관리를 전담할 제조혁신센터를 지역에 마련할 계획으로 관계부처와 민간이 함께 참여해 정책 통합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제조혁신 추진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사진=dreamstime]

일터 혁신, 사람이 중심이 되는 노동환경 조성

제조기업의 경우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해 인명사고 및 각종 재해가 발생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는 산업재해 30% 감소를 목표로 고위험 업종에 로봇을 지원한다. 특히 스마트공장 지원 대상에 노동자의 위험을 줄여줄 시설과 장비를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며 소공인에게 안전한 작업환경을 제공하는 ‘소공인 복합지원센터’도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스마트공장 구축 과정에 노동계가 참여해 직무개발 등을 결정하는 노동친화형 스마트공장 도입을 통해 지역별 경제계, 노동계, 대학 등이 참여하는 제조혁신 협의체를 구성하고 성공사례를 발굴·확산하는 제조혁신 운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혁신 기반, 민간·지역·정부가 참여하는 제조업 상시혁신체계 구축

끝으로 정부는 스마트공장의 구축과 사후 관리를 전담할 제조혁신센터를 지역에 마련할 계획으로 관계부처와 민간이 함께 참여해 정책 통합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제조혁신 추진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정부는 스마트공장 3만개 보급을 통해 6만 6,0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18조원의 매출 증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 산재 감소, 근로시간 단축, 유연근무제 확산 등으로 청년이 좋아하는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