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재단, COP24서 ‘검은 산타’ 퍼포먼스 펼쳐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8.12.25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폴란드 카토비체에서 개최된 COP24에서 환경재단 최열 이사장은 검은 산타 퍼포먼스를 펼쳐 보이며 주목을 받았다.

COP23 ‘노아의 방주’ 퍼포먼스에 이어 ‘검은 산타’로 미세먼지 심각성 알려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독일 본에서 개최되는 제23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3)에서 ‘노아의 방주’ 퍼포먼스로 전 세계의 이목을 끈 환경재단과 환경운동가들은 이번 COP24에서는 ‘산타’ 퍼포먼스로 주목을 받았다. 

[]
폴란드 카토비체에서 개최된 COP24에서 환경재단 최열 이사장이 검은 산타 퍼포먼스를 펼쳐 보이고 있다. [사진=환경재단]

‘노아의 방주’ 퍼포먼스는 성경에 나오는 노아의 방주가 그려져 있고 피켓 손잡이를 잡으면 마치 배에 매달려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설계된 퍼포먼스로 파리협정 탈퇴를 선언한 미국 트럼프 정부를 향한 강력한 메시지로 해석됐다. 

이 퍼포먼스는 환경재단과 광고기획자 이제석(이제석 광고연구소장)이 함께 준비한 퍼포먼스로 모든 국가는 지구라는 한배를 탄 운명 공동체이기 때문에 오늘날 환경위기를 함께 극복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강대국에 전달하기 위함이다.

COP24가 열린 폴란드 카토비체의 거리 한복판에 다시 환경운동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한국어 팻말을 든 검은 산타가 등장한 것이다. 옷과 수염에 검은 먼지를 잔뜩 뒤집어쓴 채 방독면까지 착용한 이 산타는 환경재단 최열 이사장으로 한국의 미세먼지 문제를 국제 사회에 알리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기획하게 됐다고 환경재단이 최근 밝혔다. 

[]
환경재단 최열 이사장이 COP23에서 ‘노아의 방주’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사진=환경재단]

최 이사장은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미세먼지 주범, 석탄연료 그만’이라고 쓰인 팻말을 들고 캠페인을 벌여 전 세계 환경 분야 인사들의 주목을 받았다. 중국어, 영어로 쓰인 팻말에는 미세먼지 주범인 석탄연료 사용을 자제하자는 내용이 적혔다.  

환경재단에 따르면, 석탄 같은 화석연료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미세먼지 유발 등이 가장 큰 요인이다. 석탄 1톤을 연소할 때 약 3톤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되는데, 한 번 배출된 이산화탄소는 대기 중에 100년 이상 머무르며 지구온난화를 일으킨다.

최열 이사장은 “한국을 비롯한 세계 여러 국가의 무분별한 석탄 연료 사용이 전 세계에 큰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며, “환경문제에는 국경이 있을 수 없으니 많은 국가와 많은 환경운동가가 힘을 합쳐 대책을 찾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