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스마트팩토리 구축 위해 중소기업 비즈니스 모델 발굴 절실
  • 방제일 기자
  • 승인 2019.01.09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팩토리 구축이 본격 확산됨에 따라 한국형 스마트팩토리 구축 모델을 마련하자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그러나 과연 ‘한국형’ 스마트팩토리란 어떤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모델과 청사진은 아직까지 요원한 상태다.

한국형 스마트팩토리 구축 위한 제언

[인더스트리뉴스 방제일 기자] 지금까지 ‘한국형’이라는 말은 제조뿐 아니라 사회, 문화, 경제,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스마트팩토리 또한 예외가 아니다.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함에 있어 제조업계는 지속적으로 ‘한국형’을 강조해왔다.

그렇다면 과연 ‘한국형’ 스마트팩토리란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가 선행돼야 한다. 민관합동 스마트공장추진단 관계자는 한국형 스마트팩토리에 대해 한국 산업 문화에 맞는 생산시스템과 제조혁신 방법론이라 정의하기도 했다.

[사진=dreamstime]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함에 있어 제조업계는 지속적으로 ‘한국형’을 강조해왔다. [사진=dreamstime]

해외 사례를 통해 본 한국형 스마트팩토리

세계 주요 제조 기업들은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지능형 공장 자동화, 스마트팩토리화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독일, 미국, 일본 등 주요 국가들이 디지털화에 앞장서고 있으며 우리나라 또한 정부의 보급 확산사업을 통해 스마트팩토리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세계 스마트팩토리 선두주자인 독일의 경우 최근 아디다스 공장 이전을 시작으로 자국 내 제조기업 76%를 스마트화 한다는 비전을 세웠다. 아울러 스마트팩토리 관련 시장 역시 연 평균 6.8%의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며 2018년 시장 규모는 약 2,50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구체적으로 독일은 정부 주도하에 정교한 스마트화와 동시에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다. 독일 정부의 인더스트리 4.0에 독일 주요 기업들이 적극 참여해 제조업의 스마트화에 노력하고 있으며 IoT, 빅데이터, 자동화 등을 바탕으로 한 초연결성·초지능성 및 표준 제정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미국의 경우 대기업 중심의 개방형 스마트화를 통해 글로벌 제조 및 IT 기업을 중심으로 산업인터넷 컨소시엄(IIC)을 구축해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확산에 힘을 쏟고 있다. 특히 미국은 국내 기업 외에도 외국 기업과 제조업 외의 다양한 산업 분야도 아우르는 표준 제정으로 독일에 비해 개방적인 특성을 보이고 있다. 이 중 GE는 IIC를 설립한 초기 구성원으로 상호운용이 가능한 IIoT 시스템 구축을 주도하며 현재에도 프레딕스를 통해 디지털화에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일본 또한 IoT를 통한 제조업 고도화를 목표로 일본 기계학회와 미쓰비시전기, 파나소닉 등 주요 제조사들이 참여하며 자국 내 제조기업의 스마트화를 이끌고 있다.

한국형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고민 필요

한국형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정부의 고민은 불과 몇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정부는 지난 2015년 6월에 설립된 민관합동 스마트공장추진단을 필두로 국내 스마트팩토리 보급 사업을 시작했다. 최근에는 산업자원통상부,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각 지역 테크노파크 등 관계부처 및 기관들과 삼성, SK, LG 등 대기업들이 스마트팩토리 보급 확산 사업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며 스마트화에 나섰다.

이런 정부 정책에 따라 불과 몇 년 사이에 크게 증가한 것은 맞으나 아직은 기초 수준에 불과하고 이러한 정부차원의 지원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국내 제조 기업의 스마트화에는 여러 한계가 존재한다. 제조 업계에 따르면 현재 정부 및 여러 부처에서 스마트팩토리 구축 지원 사업을 하고 있지만 중소기업의 입장에서는 초기 투자자금이 부담이 된다. 또한 굳이 스마트팩토리를 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한 의구심을 갖는 기업들도 상당수다.

한 중소 제조업체 관계자는 “스마트팩토리의 우수성에 대해 익히 알고는 있지만 아직은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하기에는 구축 사례 및 성공 사례에 대한 정보도 없고 비용 또한 만만치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부에서 지원을 해주기는 하지만 중소업체에서 4,000~5,000만원의 비용을 선뜻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되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려면 최소 60억원이 들지만 정부가 지원하는 금액은 최대 5,000만원으로 턱없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정부로부터 지원받은 만큼 결과물을 내야 한다“며, ”바쁜 일상생활 속에 시간을 소요하는 것보다 차라리 지원금을 포기하는 게 낫다"고 말하며 씁쓸해했다. 아울러 그는 “독일, 일본 등 선진국들이 다품종 맞춤 생산 등 제조업 트렌드에 맞춰 제조업 부흥전략을 펴면서 스마트팩토리에 대규모 투자를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dreamstime]
중소기업이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이처럼 망설이는 이유는 중소기업 대부분 자금 투자 여력이 미약하기 때문이다. [사진=dreamstime]

중소기업 위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 절실

해외 조사기관에 따르면 2015년 10억 달러 이상의 수입을 올린 세계 1,000개 이상의 기업 가운데 84%가 스마트팩토리를 구축 중에 있거나 구축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국내 중소기업이 처한 사정은 좀 다르다.

지난 2017년 한국무역협회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대해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2%가 관심은 있지만 구축비용, 기존 설비와의 연계성, 직원 역량 등을 이유로 도입을 주저하는 것으로 응답했다.

반면 해외 조사기관에 따르면 2015년 10억 달러 이상의 수입을 올린 세계 1,000개 이상의 기업 가운데 84%가 스마트팩토리를 구축 중에 있거나 구축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국내 중소기업이 처한 사정은 좀 다르다.

중소기업이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이처럼 망설이는 이유는 중소기업 대부분 자금 투자 여력이 미약하기 때문이다. 이에 산업계 전문가는 “중소기업 자체 발전의 지면에서 정책, 시책에 대한 적응 자세와 국내외 기술, 경제 여건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근본적으로 미약하다”며, ”또한 급변하는 경쟁시대에 대처해 나갈 인재육성과 고용 안정에 대한 중소기업 자체의 노력이 부족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또 하나의 문제로 스마트팩토리 공급 산업도 해외와 비교하면 현저히 낮은 상황을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그는 한국의 경우 스마트팩토리 보급 확산 사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정작 이를 공급하는 스마트팩토리 관련 기기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 솔루션 등에 대한 개발은 미흡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산업계와 전문가의 말과 같이 스마트팩토리 관련해 국내 시장은 이미 주요 선진국들에게 시장을 선점당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이제 와 공급기술을 개발하기 보다 기존의 기술들을 융합 또는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분야에 집중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보다 적극적으로 스마트팩토리 및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