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 마련 위해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 논의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9.01.16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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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의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연구 논의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산업부에서 국가 에너지 효율 혁신 전략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에너지다소비업종 대상 에너지 효율 프로그램 보급하고, 수송부문 에너지관리 시스템 도입 필요

[인더스트리뉴스 최홍식 기자]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면서 에너지 생산에 초점을 맞췄던 이전과 달리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활용해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면서 효율은 높이고자 노력을 많이 한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에는 에너지 다소비업종을 중심으로 경제성장이 이뤄졌으며, 저유가·차량 대형화 추세로 에너지 소비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세계적으로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효율정책은 질적인 측면에서도 선진국에 비해 많이 미흡한 상황이다.

산업부에서 국가 에너지 효율 혁신 전략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산업부에서 국가 에너지 효율 혁신 전략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이러한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는 국가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 및 2030년 중장기 에너지 효율목표를 포함한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 마련을 위해 산학연 전문가 및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토론회를 개최했다.

지난 1월 8일에 1차 토론회를 개최한데 이어 최근 2차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에너지 효율 정책을 최우선으로 하고, 효율정책 이행 점검을 포함하는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된다. 2차 토론회에서는 산업부분 에너지효율 혁신 방안과 지능형 스마트 교통 기반시설 추진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우리나라 전체 에너지 소비 중 산업부문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62%다. 2012년 이후 연평균 2.3%가 증가했으며, 국가 전체 소비 증가를 주도했다. 지난 2015년 배출권거래제 시행 등으로 일시적인 에너지 효율개선 효과가 있기도 했지만 2017년에는 효율 측면에서 오히려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2012년에서 2016년까지 효율개선으로 총 1,000만TOE 절감했지만 반대로 2017년에는 80만TOE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수송부문에 있어서는 전기차 보급이 저조하고, 중대형 승용차 선호 등의 이유에 따라 연비가 저하되고 있으며, 카쉐어링이나 카풀과 같은 공유차량 도입도 지연되고 있다.

카쉐어링의 경우 전용 주차장의 약 80%가 수도권에 밀집되어 있고, 제한적인 편도이용 서비스 등으로 인해 이용률이 저조한 편이며, 카풀의 경우 택시업계의 반발로 인해 시범사업 조차 중단된 상태다.

인천대 김용하 교수는 "에너지다소비사업장의 경우 자발적 원단위 개선 및 에너지절감 목표를 제시하고, 정부는 우수사업장 인증, 기술지도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법이 효율적일 것으로 보인다"고 제안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인천대 김용하 교수는 "에너지다소비사업장의 경우 자발적 원단위 개선 및 에너지절감 목표를 제시하고, 정부는 우수사업장 인증, 기술지도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법이 효율적일 것으로 보인다"고 제안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2차 토론회의 주제 발표에 나선 인천대 김용하 교수는 에너지분야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해 단일 설비·기기 효율관리 중심에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공장 에너지관리 시스템 보급’ 정책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교수는 "에너지다소비사업장의 경우 자발적 원단위 개선 및 에너지절감 목표를 제시하고, 정부는 우수사업장 인증, 기술지도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법이 효율적일 것으로 보인다"고 제안했다.

또, “지자체와 연구기관, 전문가, 기업 등 지역단위 네트워크를 구성해 상호간 절약기술 및 노하우 공유를 통해 에너지절감 목표를 달성하는 ‘한국형 지역 에너지 학습네트워크’ 도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명지대 김현명 교수는 ‘스마트모빌리티, MaaS 그리고 수송부문의 에너지 소비 체계 혁신’을 주제로 발표했다, 김 교수는 “대중교통 이용률 제고와 승용차 주행거리 단축을 위한 ‘도어 투 도어’로 통합 교통서비스 도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명지대 김현명 교수는 ‘스마트모빌리티, MaaS 그리고 수송부문의 에너지 소비 체계 혁신’을 주제로 발표했다, 김 교수는 “대중교통 이용률 제고와 승용차 주행거리 단축을 위한 ‘도어 투 도어’로 통합 교통서비스 도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이어서 명지대 김현명 교수는 ‘스마트모빌리티, MaaS 그리고 수송부문의 에너지 소비 체계 혁신’을 주제로 발표했다, 김 교수는 “대중교통 이용률 제고와 승용차 주행거리 단축을 위한 ‘도어 투 도어’로 통합 교통서비스(MaaS : Mobility as a Service) 도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MaaS는 대중교통, 공유차량, 택시, 자전거 등 모든 교통수단을 연계해 경로를 설계하고 예약 및 결제까지 실시하는 통합서비스다.

김 교수는 더불어 “정확한 수요 예측을 통한 버스 운행 규모를 줄이는 ‘버스다이어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별 이동거리당(km) 에너지비용을 점검하는 ‘수송부문 에너지관리시스템’ 등도 개발하는데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토론회에 참석한 패널들은 혁신방안 주제 발표와 관련해 산업계 등 이해 관계자와 적극적인 대화와 소통을 위한 이행을 강조했고, 에너지 분야 4차 산업혁명 기술개발에 대한 집중지원을 주문했다.

산업부문의 에너지단위 개선은 온실가스 감축의 주된 수단으로, 이를 위해서는 단일설비 중심에서 지능화·정보화된 에너지 관리시스템 기술전환 촉진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또한, 수송분야에서는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구매보조금 위주에서 민간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고 스마트 교통 인프라 구축과 관련해 기존 교통 사업자와의 협력모델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패널들은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은 새로운 형태의 에너지 효율 기술 개발을 필요하며, 국내 IoT 기술과 접목한다면 더욱 높은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또한, 에너지 효율성 제고는 단 시간에 이뤄지는 사업이 아니므로 중장기 계획을 제대로 세워야 하고, 정부부처간 협업, 정책의 일관적 추진, 정권 교체시에도 지속적인 사업 추진 등이 확보되었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개진했다.

한편, 1차 토론회에서는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의 기본방향 및 ‘국가 탑러너 이니셔티브’를 통한 고효율 기기·제품의 시장 전환을 논의했으며, 릴레이 토론회 마지막 3차 회의에서는 ‘건물부문 에너지효율 혁신’ 추진방안 및 가스냉방 등 ‘냉·난방 에너지원 다양화’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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