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청-강원지방기상청, ‘태양광 에너지 최적화 기상서비스’ 시작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9.01.28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청과 강원지방기상청이 날씨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태양 일사량 정보 등을 서비스해 태양광발전 사업의 최적화를 위한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태양광발전 사업, 기상청 데이터로 효율성을 높이다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강원도청(지사 최문순)과 강원지방기상청(청장 나득균)은 태양광발전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날씨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태양 일사량 정보를 2월 1일부터 강원도청 누리집에서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
강원도청과 강원지방기상청이 날씨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태양 일사량 정보 등을 서비스해 태양광발전 사업의 최적화를 위한 서비스를 시작했다. [사진=dreamstime]

이 서비스는 주민 참여형 태양광 패널 보급과 건물 태양광 사업이 활성화됨에 따라, 과학적인 일사량 예측 정보 제공으로 강원도 태양광발전 사업에 이바지하고자 마련됐다. 태양광 에너지 최적화 기상서비스는 지형효과가 반영된 일사량을 수치로 계산해 알려주는 것으로, 태양광발전소 건설 시 필요한 과거 발전량 정보, 미래 발전량 예측 정보, 태양광 사업 수익 계산기, 토지 개발 정보를 제공한다.

과거 발전량 정보는 해당 지역의 최근 5년간 태양광 발전량 통계를 제공하며, 미래 발전량 예측 정보는 오늘의 날씨 상태가 반영된 해당 지역의 태양광 예측 발전량을 제공한다. 또한, 태양광 사업 수익 계산기는 해당 지역의 태양광 사업 설치비용과 수익성 예측 값을 제공하고, 토지 개발 정보는 해당 지역의 태양광 개발 사업 관련 토지이용규제, 계통연계, 태양광 관련 조례 등의 토지 정보를 제공한다.

한편, 강원지방기상청과 강원도 관계자는 “태양광 에너지 최적화 기상서비스가 태양광 사업을 준비하는 국민들에게 실용적인 도움이 되고 강원도 난개발을 방지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도록 원활한 운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