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크, 폭스바겐 시트 벤더사에 픽-투-라이트 솔루션 적용해 휴먼에러 현저히 낮춰
  • 이주야 기자
  • 승인 2019.02.17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터크는 폭스바겐 생상공장의 시트를 생산하고 있는 SAS오토모티브의 시트 생산 및 조립 과정에서 발생하는 휴먼에러를 줄이기 위한 새로운 방법으로 제시한 픽-투-라이트 시스템 적용사례를 소개했다.

‘조명 블로킹 또는 대체 센서를 통한 자동화’ 솔루션 제공

[터크코리아] 독일 츠비카우에 위치한 SAS오토모티브 시스템 공장은 차량 시트 모듈을 생산하는 업체로, 최근 폭스바겐 생산공장의 시트를 생산하고 있다. SAS오토모티브는 특히 시트 생산 및 조립 과정에서 발생하는 휴먼에러를 줄이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었다.

터크 픽-투-라이트 시스템이 적용된 생산 프로세스 [사진=터크]
터크 픽-투-라이트 시스템이 적용된 생산 프로세스 [사진=터크]

터크의 플랜트 설계를 담당하는 올리버 그라프(Oliver Graf)는 SAS오토모티브의 작업 환경에 대해 "일반적으로 납품 시간 약 2시간 반 전에 요구사항을 전달받고, 제한된 시간 안에 시트를 생산해 납품해야 한다. 즉, 하루에 최대 1,300개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 매분마다 1개의 시트 완성품이 나와야 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만약 생산라인의 끝에서 품질오류가 발견되면, 수작업으로 해결하곤 했다. 따라서 결함 없는 생산을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조립과정에서 통합된 품질 관리를 하는 것이었다. 픽-투-라이트 시스템이 도입되기 전에 조립 작업자들은 주문 전표를 바탕으로 이에 따라 부품을 조립했는데, 이러한 방법은 수작업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실수가 따르기 마련이었다.

터크의 픽-투-라이트 시스템을 활용해 작업하는 SAS 오토모티브 시스템의 작업자 [사진=터크]
터크의 픽-투-라이트 시스템을 활용해 작업하는 SAS 오토모티브 시스템의 작업자 [사진=터크]

휴먼에러 줄이는 픽-투-라이트 시스템

터크와 배너의 픽-투-라이트 시스템을 통해 SAS오토모티브 시스템은 시트 제조 과정에서 실수를 현저하게 줄일 수 있었다. 이 시스템은 시트의 구성을 조명 신호로 변환해 필요한 구성 요소를 올바른 순서로 표시하는데, 모든 출력 트레이에는 표시등이 장착돼 있어 작업자는 표시된 트레이에서 구성 요소를 가져와 좌석에 설치하면 된다.

표시등에는 구성 요소가 줄어들면 자동으로 인식하는 포토센서가 장착되어 있다. 시스템은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제품 라인 콘트롤에 정보를 전송해 수행완료를 확인하고 다음 주문을 위해 조명신호를 해제하면 루틴이 완성된다.

Modbus 통신을 통해 플랜트 제어 장치와의 안정적인 통신을 보장하는 터크 모듈러 I/O 시스템 BL20 [사진=터크]
Modbus 통신을 통해 플랜트 제어 장치와의 안정적인 통신을 보장하는 터크 모듈러 I/O 시스템 BL20 [사진=터크]

100mm를 기준으로 후경무시 모드가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조명신호의 예기치 않은 동작을 방지할 수 있다. 시스템 자체적으로 한 단계의 보호기능을 추가로 제공하므로, 작업자가 잘못된 트레이에서 부품을 꺼내게 되면 적색 신호가 표시돼 오류를 확인할 수 있다.

터크만의 장점, 시스템 솔루션

SAS오토모티브 시스템은 다양한 이유로 터크의 솔루션을 선택했다. 주된 요구사항 중 하나는 ‘조명 블로킹 또는 대체 센서를 통한 자동화’였고, 이러한 솔루션을 제공한 업체는 터크만이 아니었지만 터크 자동화 스페셜리스트가 직접 필요한 하드웨어와 생산라인을 연결할 제품까지 함께 솔루션으로 제공함으로써 더욱 신뢰감을 주었다.

SAS오토모티브 시스템의 담당자 올리버 그라프(Oliver Graf) [사진=터크]
SAS오토모티브 시스템의 담당자 올리버 그라프(Oliver Graf) [사진=터크]

20개의 각 스테이션에는 픽-투-라이트 시스템이, 각 스테이션 트레이에는 K50 터치버튼이 설치됐다. 라인 제어로 필드버스 게이트웨이를 통해 연결된 BL20 I/O 시스템은 조명과 제어장치 간의 신호 전송의 역할을 했다.

작업자는 소프트웨어와 관련해 조금의 교육만 받으면 큰 어려운 없이 시스템을 작동할 수 있다. SAS오토모티브 시스템은 츠비카우 공장에 설치한 터크 시스템에 높은 만족감을 느껴 쾰른, 자를루이 등에 위치한 제 2, 3공장에도 터크의 픽-투-라이트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터크가 공급한 픽-투-라이트 시스템은 터크의 글로벌 파트너사인 배너엔지니어링의 제품과 함께 I/O시스템을 구성해 제공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