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사이트테크놀로지, 새로운 ‘신호 분석기 및 발생기’ 출시
  • 월간 FA저널
  • 승인 2014.12.15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첨단 기술력 바탕으로 보다 정확하고 빠른 측정 가능

키사이트는 최근 혁신적인 성능의 연구개발용 신제품 신호 분석기 및 신호 발생기 출시 관련 기자간담회를 삼성동 엘타워에서 개최했다. 이번에 소개된 제품은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자랑하는 신호분석기 ‘UXA’와 우주항공 및 방위산업 애플리케이션을 타깃으로 한 ‘UXG’ 신호발생기로,

이 두 제품군은 키사이트 고유의 첨단 기술력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그 어떠한 복잡한 신호도의 분석 및 생산이 가능해 업계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서 윤 기자


UXA, 업계 최고의 위상 노이즈, 실시간 및 분석 대역폭

키사이트에서 이번에 발표한 UXA는 업계 최고 수준의 위상 노이즈 성능뿐만 아니라 510MHz의 분석기능 및 실시간 대역폭을 제공한다. 또한 이런 세 가지 기능을 대형 디스플레이와 터치 방식의 인터페이스와 결합해, 찾기 힘든 광대역 신호에 대한 보다 넓고 깊은 뷰를 제공한다.


레이더와 전자전 및 통신 시스템의 개발과 같은 최첨단 신호 분석이 필수적인 분야에서는 매우 뛰어난 위상 노이즈 성능을 필요로 한다. 키사이트 고유의 로컬 오실레이터(LO) 기술은 1GHz 및 10kHz 오프셋에서 -132dB/Hz의 위상 노이즈를 달성한다.


또한 >75dBc의 뛰어난 스퓨리어스 없는 동적 범위(SFDR : Spurious-Free Dynamic Range)를 갖춘 전체 주파수 범위에 걸쳐 510MHz의 최대 주파수 분석 대역폭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광대역 처프 선형성과 같은 파라미터의 정확한 특성화를 가능케 한다.


키사이트의 사이 양(Sai Yang) 마이크로웨이브 및 통신 디비전 프로덕트 매니저는 “UXA는 키사이트 고유의 기술을 기반으로 신호 분석 분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순도와 선명도를 제공한다”며, “UXA의 전례 없는 IF 섹션 품질을 통해 설계자가 개발중인 시스템 내부에서 무슨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개발 성능 목표를 충족시켰거나 초과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UXA의 14.1인치 스크린을 통해 사용자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어레이를 사용해 측정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며, “또한 익숙한 X-시리즈 메뉴 구조 기반의 터치 방식 인터페이스 동작을 지원하며, 2개의 탭 거리를 초과하지 않고 대부분의 셋업 항목을 배치해 측정 및 분석을 간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UXA는 자세한 신호분석을 위한 키사이트의 89600 VSA 소프트웨어를 지원한다. 89600 VSA는 75개 이상의 표준 및 포맷에 대한 지원을 통해 5G를 포함한 레이더, 전자전 및 통신 애플리케이션의 복잡하고 까다로운 신호를 분석할 수 있다.

또한 이동식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등의 기능은 보안 환경에서 가장 엄격한 조건을 준수한다.


UXG, 신속하고 안정적인 스위칭 제공

한편, 이번 기자간담회에서는 우주항공 및 방위산업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현실 세계를 그대로 시뮬레이션 가능한 디자인의 N5193A UXG 신호 발생기 또한 소개됐다. UXG는 대형 시뮬레이션 전용 시스템에 종종 사용되는 기존의 고속 스위칭 로컬 오실레이터(Local Oscillator)를 대체할 만큼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이다.


현실에서 있을 수 있는 다양한 위협 시나리오를 만들기 위해, UXG는 주파수, 진폭, 위상 설정을 250ns의 짧은 시간에 전환할 수 있으며, 내장형 위상 반복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는 디지털 직접 합성 기술과 키사이트 고유의 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를 통해 구현된다.


첨단 렝더 신호를 시뮬레이션할 때, UXG는 1ns의 상승/하강 시간과 80dB의 온/오프 비율을 가진 5ns 간격의 좁은 펄스를 생성할 수 있다. UXG는 또한 반송주파수 폭의 10~25% 정도 넓은 처프(Chirp)를 생성할 수도 있다. 옵션으로 감쇠기를 장착하면 애자일(Agile) 진폭을 80dB로 전체 진폭을 120dB로 변경하면서 안테나 스캔 패턴을 모방할 수 있다.


키사이트의 마이클 렁(Michealleung) 마이크로웨이브 및 통신 디비전 아시아시장 개발매니저는 “개발 및 임무 관련 데이터의 재프로그래밍에서는 테스트를 신속하고 우수하게 실시할수록 전자전(EW : ElectronicWarefare) 시스템의 성능에 대한 신뢰성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다”고 밝히며, “UXG는 전자전 시스템의 언어에 치적화돼 있기 때문에 새롭게 획득한 최신 정보를 신속하게 신호 시나리오에 통합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어, 그는 “UXG는 펄스 상세 정보(PDWs : Pulse Descriptor Words)를 직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 프로그래밍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장점도 있다”며, “시스템 테스트시에서는 미리 정해진 시나리오를 생성하고 이를 UXG 메모리에 저장할 수 있어 리스트(List) 모드를 이용해 재생할 수 있으며, 외부의 이벤트를 통해 수시로 제어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UXG는 삼단 랙 장비에서 기존의 고속 스위칭 소스 대신 삽입해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 변경을 최소화하기 위해 표준형은 Aeroflex 소스들과 코드 호환이 가능하도록 돼 있으며, 트리거 커넥터 및 하드웨어 커넥터나 신속한 BCD 입력/출력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기존의 유선 및 케이블과 직접 연결시킬 수 있다.


새로운 신호 발생기는 장비의 신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키사이트, PSG, MXG, EXG 신호 발생기를 통해 검증된 설계 개념을 적용했으며, 또한, 기온, 습도, 충격 등의 신뢰성 테스트를 통과했다. 키사이트 제품에는 표준 3년 품질보증이 적용되기에 장비 운용 비용 또한 절감할 수 있다.


FA Journal 이 서 윤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