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취재] 일본에서 선전하는 한국 태양광 기업들 ‘솔라라이트’
  • 이주야 기자
  • 승인 2019.03.07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공급 시스템 솔루션 설계 및 공급 전문기업인 솔라라이트는 ESS·UPS와 태양광의 연계(UES)와 같은 전력 안정화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독립형 및 계통연계형 태양광발전 시스템을 생산하고 있다.

솔라라이트 김월영 대표 “하이브리드 ESS 제품 판매 및 보급에 앞장설 것”

[인더스트리뉴스 이주야 기자] 솔라라이트가 최근 집중 소개하고 있는 솔루션은 지난해 출시한 하이브리드(Hybrid) ESS 제품이다. 이 제품은 기존의 ESS 기능에 UPS 기능이 결합된 솔루션으로, 불안정한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정전방지, 태양광 연계 분산형 전력망 구축의 기능을 갖고 있다.

솔라라이트 김월영 대표는 “당사의 가정용 ESS는 전력망이 불안정하고 전력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곳에서 더욱 효과를 발휘한다”면서, “전력 신뢰성이 낮은 환경으로부터 양질의 전력과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고 자연재해 및 대규모 정전 방지에 특화돼 있어 동남아시아 지역에 유리한 제품이다”고 소개했다.

누가, 언제, 어디에 살든, 쉽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전기에너지를 사용해야 한다는 솔라라이트 김월영 대표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누가, 언제, 어디에 살든, 쉽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전기에너지를 사용해야 한다는 솔라라이트 김월영 대표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또한 하이브리드 ESS는 계통전력망 또는 독립형 시스템에서도 호환되어 사용이 가능하고, 기존 회로보다 간단하게 설계가 가능해 기본적인 전력공급 기능은 물론 피크저감, 주파수 제어 등 ESS의 기본 기능도 구현할 수 있다. 또, 마이크로그리드 방식의 전력망 구축을 통해 정전이 발생해도 ESS에 저장된 전기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김월영 대표는 “당사의 하이브리드 ESS는 병렬확장방식을 사용해 구조적인 측면에서도 경제적인 효과를 창출한다”면서, “콤팩트한 설계가 가능하고 사용자의 수요에 따라 자유롭게 증설을 할 수 있으며, 이중 인버터 장치 및 바이패스 기능으로 안정성을 두배로 강조했다”고 밝혔다.

솔라라이트는 이러한 특징을 활용해 현재 금융용·의료용·가정용 ESS 등 특화된 ESS 제품을 연이어 출시했다.

솔라라이트의 글로벌 시장확대 전략 및 일본 기업과의 파트너십 계획이 있다면?

당사는 다양한 전시회 참여와 지속적인 마케팅 홍보를 통한 글로벌 시장확대에 나서고 있으며, 일본스마트에너지 전시회를 통해 당사의 제품을 현지(동남아시아)에 적용할 수 있는 에이전트를 찾아 지속적인 협의중에 있다.

솔라라이트는 일본 전시회 등을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을 도모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솔라라이트는 일본 전시회 등을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을 도모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일본시장에서 솔라라이트만의 차별화 전략은 무엇이며, 주목하고 있는 비즈니스 경쟁력은 무엇인가?

당사의 하이브리드 ESS는 전통적인 ESS 기능과 함께 수용가별 유휴전력 전송과 충방전 제어, 전기요금 절감 등의 스마트그리드 관련 기능을 탑재하고 5~20kW급 용량을 주로 하며 자연재해 또는 대규모 정전사태 발생 등 전력망 이상 시 UPS 성격의 독립형 전력망으로 기능해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한다.

이로 인해 일본지역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유럽 지역의 사업 추진 모델(현재 호주 및 기타 국가에서 시행되고 있는 가정용 태양광과 배터리, 스마트 전력계측 시스템이 결합된 형태(ESS, 스마트그리드)의 사업 모델 등)에 최적이라는 평을 얻고 있으며 솔라라이트는 아시아의 상업용∙가정용 수요의 목적성에 부합하는 경쟁력을 갖췄다.

솔라라이트의 2019년 사업계획과 포부를 밝힌다면?

하이브리드 ESS 제품의 판매 및 보급에 더욱 앞장설 예정이다. 자유로운 용량 증설과 고품질 전력을 기반으로 더욱 다양한 하이브리드 ESS를 선보일 계획이다. 국내 및 해외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전시회에 참가해 솔라라이트의 하이브리드 ESS 제품 소개는 물론 전력공급 시스템의 장점과 특징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ESS는 태양광 ESS와 고신뢰성의 UPS 보급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차세대 유럽형 UPS로써 유럽시장에 자리매김해 유럽지역의 전력안정화에도 긍정적인 실적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