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가 설치한 대기배출시설, 환경부가 직접 관리한다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9.03.17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는 ‘대기환경보전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하고, 시도에서 설치한 대기배출시설 관리 권한을 환경부 장관이 수행하도록 한다.

시도가 스스로 지도 점검하는 모순점 해결, 대기배출시설 철저 관리 기대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시도에서 설치한 대기배출시설 관리 권한을 환경부 장관이 수행하도록 하는 ‘대기환경보전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을 3월 15일부터 40일간 입법예고한다.

[]
환경부는 ‘대기환경보전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하고, 시도에서 설치한 대기배출시설 관리 권한을 환경부 장관이 수행하도록 한다. [사진=dreamstime]

이번 개정안은 시도에서 설치한 대기배출시설을 시도가 스스로 인허가 및 관리업무를 수행하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올해 1월 15일 개정된 ‘대기환경보전법 개정사항(2019년 7월 16일 시행)’의 후속조치다.

개정안은 시도가 설치·운영 중인 대기배출시설 인허가 및 관리권한이 현행 시도지사에서 환경부 장관으로 변경되는 내용이 포함된다. 환경부 장관 권한으로 변경되는 업무는 시도지사가 설치한 대기배출시설에 대한 인허가, 지도·점검 및 행정처분, 배출부과금 부과·징수업무 등이다.

현재 시도지사가 설치·운영 중인 대기배출시설은 전국에 183개다. 배출시설별로는 보일러 107개, 폐기물 처리시설 43개, 하수처리시설 7개, 발전시설 6개, 화장시설 6개 및 기타 14개 등이다. 지역별로는 서울 52개, 대전 23개, 부산·대구·인천 각 20개, 울산 10개, 광주 및 세종 각 5개, 충북 등 8개 시도에 28개 시설이 있다.

환경부 신건일 대기관리과장은 “그동안 시도에서 설치·운영하는 대기배출시설은 지자체에서 스스로 인허가를 내주고 지도·점검하는 모순이 있었다”라면서, “최근 전국에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등 국민 불편을 초래하고 있어 대기오염물질 배출 사업장에 대한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4월 23일까지 지자체 의견수렴 절차 등을 거친 후 올해 7월 16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