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미래 먹거리로 로봇산업 집중 육성”
  • 김태환 기자
  • 승인 2019.03.22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가 22일 대구에서 ‘로봇산업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2023년까지 로봇산업 글로벌 4대 강국을 목표로 내세웠다. 이를 위해 스타기업 20개를 육성하고 로봇시장 규모도 15조원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산업부, ‘로봇산업 발전방안’ 발표…돌봄·웨어러블·의료·물류 중심

[인더스트리뉴스 김태환 기자] 로봇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며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는 대표적인 신산업 중 하나다. 이미 많은 국가들이 치열한 경쟁에 나섰다. 독일 아디다스는 100% 로봇 자동화 공정을 도입해 23년 만에 자국에서 제품 생산을 시작했다. ‘로봇으로 로봇을 만드는 회사’ 일본 화낙은 연 매출 8조원의 성공신화를 쓰고 있다.

세계 로봇 시장은 2017년 기준 335억 달러(한화 기준 약 37조 8,600억원)로 연평균 25% 성장해 2023년에는 1,300억 달러(한화 기준 약 146조 9,13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 역시 세계 최초로 로봇 관련 법률을 마련하고 자동차와 전기, 전자 업종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다. 제조업 종사자 1만 명당, 로봇 활용 대수가 710대로 로봇밀도 세계 1위다. 제조로봇의 산업규모도 2017년 약 3조원으로 세계 5위권 수준이다. 다시 말해 제조업에서 로봇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나라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   [인더스트리뉴스 김태환 기자]
정부는 2023년까지 로봇산업을 집중 육성한다고 밝혔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로봇, 4차 산업 먹거리로 키운다

이와 관련 정부는 22일 대구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 로봇산업 산·학·연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로봇산업 육성전략 보고회’를 개최했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과 마찬가지로 로봇산업은 미개척의 영역”이라며, “그런 만큼 처음부터 그 방향을 잘 설계해야 하며 우리의 삶에 도움이 되도록 효용성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로봇이 발전할수록 사람의 역할이 커져야한다”며, “최근에는 사람과 협업하는 로봇이 개발·보급돼 사람이 하기 위험한 일을 로봇이 도와주면서 생산성을 높이고 더불어 일자리도 창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고위험·고강도·유해 작업환경에 로봇이 널리 활용되도록 할 것”이라며, “낮은 가격의 협동로봇을 집중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며 영세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노동자가 좀 더 안전한 환경에서 일하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서비스 로봇이 상용화돼 의료와 재활, 돌봄과 재난대응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게 되면 사회적 약자를 비롯한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한 삶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뿌리·섬유 등 제조업에 7,560대 로봇 보급

이날 산업통상자원부는 △3대 제조업 중심 제조로봇 확대 보급 △4대 서비스로봇 분야 집중 육성 △로봇산업 생태계 강화 등 3대 정책과제를 중점 추진한다는 정부 차원의 ‘로봇산업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먼저 제조로봇 보급 사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도입가능 로봇제품, 해당공정용 설계도, 기술표준 요구사항, 로봇 운영방법, 동영상 매뉴얼 등 안내서를 개발하고 활용인력 교육을 함께 지원한다. 또한 뿌리·섬유 등 제조혁신이 시급한 분야를 중심으로 제조로봇을 집중적으로 보급하기로 했다.

우리나라 제조로봇 활용도는 국내 제조업종사자 1만명당 로봇활용대수(로봇밀도)가 710대로 세계 평균(85대)보다 8배 이상 많다. 하지만 대부분 전기전자와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을 뿐 뿌리, 섬유, 식·음료 등 생산라인 혁신이 시급한 분야는 보급이 저조했다.

이에 정부는 이 분야에 대해 제조로봇 7,560대를 선도적으로 보급할 방침이다. 이를 계기로 민간이 자율적으로 큰 부담 없이 로봇을 활용할 수 있도록 렌탈 및 리스 서비스도 도입하기로 했다.

정부는 수익성과 성장성을 고려해 돌봄, 의료, 물류, 착용형(웨어러블) 등 유망 서비스로봇 분야 역시 적극 육성하기로 했다. 서비스로봇 산업은 아직 시장초기 단계지만 급성장이 예상된다. 최근 우리 기업이 복강경 수술로봇을 상용화하고, 배설지원 로봇으로 일본 시장에 진출하는 등 서비스로봇 분야에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서비스로봇 산업은 아직 시장초기 단계지만 급성장이 예상된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정부는 내년부터 총 3,000억원 규모의 연구개발(R&D) 사업을 추진해 이들 4대 서비스로봇 분야 기술력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제조산업정책국장은 “사람을 위한 로봇산업이라는 모토 하에 10개 자치단체와 협력해 중증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돌봄 로봇 5,000대를 보급하는 등 4대 서비스로봇 총 1만대를 보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 국장은 이어 “서비스로봇 확산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발굴, 개선하기 위해 올 상반기 중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내에 로봇 규제 샌드박스 지원센터도 설치·운영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로봇산업 생태계 강화…시스템 통합 기업 발굴

정부는 건강한 로봇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제조사와 수요기업을 연결하는 시스템 통합 전문기업(SI)을 육성하고, 미국·일본 등에 의존하고 있는 로봇 핵심 부품과 소프트웨어의 자립화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7년간 약 1,000억원을 투자해 차세대로봇에 필요한 지능형 제어기 등 3대 핵심부품과 영상정보 처리 등 4대 소프트웨어 기술을 확보해 나가기로 했다. 3대 핵심부품은 △지능형 제어기 △자율 주행 센서 △스마트 그리퍼,  그리고 4대 소프트웨어는 △로봇 S/W 플랫폼 △잡는 기술 △영상정보처리 △인간로봇 교감 S/W다. 또 4차 산업혁명시대에 산업간, 기술간 융합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자율차, 공장기계, AI 등 인접 분야와 긴밀히 협력할 수 있도록 ‘로봇 융합 얼라이언스’도 운영한다.

정부는 이러한 로봇산업발전 3대 정책과제를 통해 2023년까지 제조로봇 보급대수를 70만대(누적)로 늘리는 한편, 연매출 1,000억원 이상 스타 로봇전문기업 20곳을 육성하고 로봇 산업을 15조원 규모로 발전시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은 “최근 인공지능, 5G통신 같은 새로운 기술이 로봇에 접목되면서 로봇은 더욱 지능화 되고, 제조업 현장은 물론 우리의 일상생활 곳곳에서 널리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제조로봇 시장을 확대하고 수요산업의 구조를 고도화하는 한편, 고성장이 예상되는 서비스로봇 산업도 경쟁력을 강화해 로봇산업 4대 강국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