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기업의 스마트팩토리 구현 위한 ‘터크 클라우드 솔루션’ 제시
  • 이주야 기자
  • 승인 2019.04.12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터크코리아는 독일 한스터크(Hans Turck)의 한국지사로 배너엔지니어링 제품의 총판을 담당하고 있다. 센서, 커넥터, 인터페이스 및 필드버스 기술과 관련한 제품을 15,000종 이상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나아가 다양한 자동화 기술 지원과 프로그래밍 등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터크 클라우드 솔루션, 언제 어디서나 생산 프로세스 손쉽게 한눈에 파악 가능

[인더스트리뉴스 이주야 기자] 오늘날에는 개인 및 비즈니스 사용자를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가 광범위하게 제공되고 있지만 자동화 분야에서 특별한 요구 사항을 위한 서비스는 기존 클라우드에서 주로 지원되지 않는다. 터크코리아는 이러한 자동화 산업 고객의 요구사항에 알맞은 클라우드 솔루션을 지난 3월 27일부터 29일까지 개최된 ‘스마트팩토리+오토메이션월드 2019’에서 선보였다.

터크코리아 정목해 솔루션컨설팅 이사(오른쪽)와 구동우 대리가 ‘터크 클라우드 솔루션’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터크코리아 정목해 솔루션컨설팅 이사(오른쪽)와 구동우 대리가 ‘터크 클라우드 솔루션’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터크 클라우드 솔루션은 사용자가 터치 한 번으로 언제 어디서나 생산 프로세스 관련 데이터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장기적인 분석과 예측 유지보수를 최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실제로 터크 부스에 있는 데모에서 기록된 데이터가 터크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하게 구현됐다. 다양한 산업의 요구사항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고, 사내 서버 내 데이터센터에 구축도 가능하다. 또한 암호화된 통신으로 데이터 보안을 극대화하며 데이터 분석과 같은 추가 기능을 통해 사용자에게 실질적인 이점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터크코리아는 터크 클라우드 솔루션뿐만 아니라 △미니어처 스마트공장 데모 △픽-투-라이트 △Factory Automation △BEEP(Backplane Ethernet Extension Protocol) △IO-Link △무선 모니터링 시스템 △Process Automation을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미니어처 스마트공장 데모’는 터크의 자동화 부품인 각종 센서와 RFID 그리고 컬러 감지까지 가능한 스마트 카메라와 무선 전송 시스템 등을 적용해 현장 라인을 소형화시킨 장비다. 클라우드를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 분석 및 조회해 스마트팩토리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적용 가능성을 검토할 수 있다.

이외에도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제품 생산의 최적화로 에너지 및 비용절감이 가능하고, 시스템 간 정보교환이 효율적으로 진행돼 많은 관심을 받았다. 전시장에서 터크코리아 정목해 솔루션컨설팅 이사를 만나 자세한 내용을 들어봤다.

터크가 자랑하는 대표 제품의 특징은 무엇인가?

당사가 메인으로 내세우고 있는 ‘터크 클라우드 솔루션’은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생산 프로세스 관련 데이터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공장 전반적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생산 이력 분석과 예측 유지보수를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스마트팩토리 모형에서 생성된 데이터가 터크 클라우드 솔루션을 통해 어떻게 보여지고 활용될 수 있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게 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새롭게 선보인 ‘픽-투-라이트(pick-to-light)’ 솔루션은 물류 센터 또는 제조 공정의 조립순서, 재고현황 등을 시각적으로 나타내어 작업자에게 도움을 주는 시스템으로, 휴먼 에러를 현저히 줄일 수 있는 시스템이다. 기존의 시장에 소개된 픽-투-라이트 보다 한층 개선된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터크의 자동화 부품인 각종 센서와 RFID 그리고 컬러 감지까지 가능한 스마트 카메라와 무선 전송 시스템 등을 적용한 ‘미니어처 스마트공장 데모’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터크의 자동화 부품인 각종 센서와 RFID 그리고 컬러 감지까지 가능한 스마트 카메라와 무선 전송 시스템 등을 적용한 ‘미니어처 스마트공장 데모’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터크 클라우드 솔루션은 타사 대비 어떤 장점이 있나?

터크 클라우드 솔루션은 고객의 산업 요구사항에 알맞은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공하며, 사내 및 외부로 호스팅이 가능하다. 통신이 암호화되어 데이터 보안이 철저하고, 데이터 분석이나 생산 프로세스 모니터링과 같은 추가 기능들이 있어 사용자에게 혜택을 제공한다. 터크 클라우드 솔루션의 장점은 크게 2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그림자 데이터(Digital Shadow) 형성이다. 그림자 데이터란 정보서비스 이용 시 생성되는 위치정보, 검색 패턴, 접속 기록과 같은 숨겨진 데이터를 말한다. 터크 클라우드 솔루션은 다양한 채널에 사용자의 순수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 데이터는 독립적으로 분석되어 그림자 데이터를 형성해 효율적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한다.

두 번째는 기존 클라우드로의 통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터크 클라우드 솔루션과 터크 제품은 다른 제조사의 클라우드 솔루션에도 통합 적용이 가능하다. 즉, 유연한 시스템 통합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터크의 가장 큰 비즈니스 경쟁력은 무엇인가?

일반적인 자동화 분야 메이커들은 제품 단품에 대한 공급을 주로 한다. 하지만 고객들이 직면한 문제는 단순하지 않다. 반면 터크는 고객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솔루션과 제품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 자동화 분야에 직면한 문제가 터크를 통해 해결되길 희망한다.

터크코리아 정목해 이사가 ‘픽-투-라이트’ 솔루션을 직접 시연해 보이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터크코리아 정목해 이사가 ‘픽-투-라이트’ 솔루션을 직접 시연해 보이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올해 관련 시장동향 및 업계현황 등 주요 이슈를 소개한다면?

올해는 특히 건설과 설비 투자가 작년에 비해 많이 줄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므로 작년과 마찬가지로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4차 산업혁명 등을 통해 자동화 부품의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계획이다.

그렇다면 귀사의 2019년 사업계획과 포부는 무엇인가?

쉽지 않은 외부 환경 속에서 터크코리아는 올 한해 핵심시장에 대한 실적 회복, 미래 사업에 대한 경쟁력 구축, 그리고 산업 및 제품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대리점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대리점 동반성장 2020+’ 계획을 세우고 있다. 산업별 특성화 대리점 정책을 시행해 주요 산업군 대리점 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며, 터크 트레이닝 센터에서 대리점 고객을 위한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대리점과 함께 동반 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상생 정책을 계획하고 있다.

한편, 터크는 1965년에 독일에서 설립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판매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터크코리아는 전국 대리점을 통해 산업자동화 제품은 물론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경기 광명에 본사가 위치해 있다. 광명 본사의 터크 트레이닝센터에서 고객 초청 기술 세미나도 진행하고 있어 관심이 있는 고객은 본사를 방문해 다양한 터크의 제품과 기술 및 솔루션을 직접 확인할 수도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