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그린에너지, “태양광 인허가는 사업지의 빠른 분석과 정확한 판단이 핵심”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9.04.15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창립 기념식을 가진 에버그린에너지는 태양광발전소의 인허가와 모듈 및 자재 판매, 시공, ESS 분야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전문성 강화를 위한 관련 조직 세분화를 준비하고 있다.

인허가 적정성부터 시공까지 원라인 시스템 제공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글로벌 에너지 전환의 흐름에 맞춰 국내에서도 태양광을 중심으로 한 재생에너지 확대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특히, 소비 에너지의 전기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친환경에너지인 태양광이 관심을 모으고 있으며, 각 기업은 차별화된 노하우와 기술력을 앞세워 치열한 시장 경쟁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창립 기념식을 가진 에버그린에너지는 태양광발전소의 인허가와 모듈 및 자재 판매, 시공, ESS 분야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전문성 강화를 위한 관련 조직 세분화를 준비하고 있다.

[]
에버그린에너지 이경율 대표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인허가를 전문으로 하는 에버그린테크와 자재 판매 시공을 전문으로 하는 에버그린에너지 2개의 법인으로 분류돼 있다고 소개한 에버그린에너지 이경율 대표는 “2년 전 창립한 에버그린테크는 사업대상지 인허가를 주요 비즈니스로 추진하고 있고 그동안 많은 성과와 인정을 받고 있다”며, “신재생에너지 사업 대상지의 적정성 판단, 국계법에 따른 개발행위, 도시계획 시설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에버그린에너지는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자재 도소매와 시공을 전문으로, 인허가 의뢰 고객이 한자리에서 일괄적으로 상담과 계약을 진행할 수 있도록 원라인 시스템을 제공하는 방식”이라며, “인허가부터 시공까지 모든 사업 과정을 한자리에서 쉽게 이해하고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

에버그린에너지가 주력하고 있는 솔루션의 특징과 장점은?

태양광 사업에서 중요한 부분이 인허가인데 우선, 사업 대상지가 태양광발전소로 개발이 가능한지의 여부를 빠른 분석으로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에버그린에너지는 일반 측량, 토목설계 등의 제한적인 인허가가 아닌 사업 대상지 토지 적정성 판단 등의 관련 무료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국계법 내 개발행위, 도시계획 시설은 토지의 지목에 따라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까다로운 법리가 필요한 요소가 많다. 특히, 각 지자체마다 상이한 조례는 예비 사업자들을 더욱 혼란케 하는 부분이다. 에버그린에너지는 지번 하나로 3일 내에 전체적인 흐름을 판단해 고객이 선택과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에버그린에너지 창립 기념식 행사에서 이경율 대표가 사업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최근 태양광발전 사업은 지자체 조례 외에도 산지관리법, 환경영향평가법 등 환경, 도시계획 분야 전문가가 아니면 인허가를 수행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에버그린에너지가 이러한 부분에서 높은 성공률을 보일 수 있는 것은 오랜 경력의 노하우를 가진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기 때문이다.

에버그린에너지의 국내 시장 확대 전략은?

앞서 언급한 태양광 사업 대상지의 인허가 적정성부터 시공까지 원라인 시스템으로 전체적인 흐름을 처리할 수 있는 국내 기업이 많지 않다. 에버그린테크 법인을 통해 2년 간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인허가 부분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축적된 노하우로 시장에 참여하는 것이 다른 신생 법인과 차별성이 되고 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기존 기술에 의존해 이미 상용화된 기술을 그대로 적용하기보다 좁은 국토에서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적인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기존 운영 중인 시스템은 물론 신규 사업지까지 효율성 향상을 위한 기술을 적용해 시장 확대를 이뤄나가고자 한다.

에버그린에너지만의 차별화 전략과 비즈니스 경쟁력은?

태양광발전 사업자가 토지 매수를 하고도 개발행위 인허가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빠른 기간 내에 지향하고자 하는 사업의 목적을 원활히 수행해야만 경쟁력을 가져갈 수 있다. 에버그린에너지는 인허가 부분의 전략적 노하우를 통해 사업 대상지의 인허가 가능 여부에 빠른 판단을 최우선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에버그린에너지 창립 기념식 행사에 참석한 주요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태양광 시장 동향 및 주요 이슈에 대한 의견은?

국내 태양광발전 시장은 현재 과도기를 맞고 있다고 본다. 태양광 사업이 주목받으며 대기업, 중소기업 등 많은 사업자들이 시장에 참여하며 치열한 경쟁을 이어가고 있다. 영세한 사업자는 인허가 등의 장애물에 막혀 개발 자금을 풀지 못해 하루아침에 몰락하는 경우도 있다. 반면, 대기업은 자금력을 앞세워 큰 면적에 대한 개발을 선호하지만 역시 까다로운 인허가에 발목이 잡혀있는 현장이 많다.

국토의 70% 이상이 산지이고 농지까지 제외하면 현재 태양광발전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면적은 굉장히 제한적이며 포화상태로 접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사업이 가능한 대상지만 파악해 실적을 쌓아가는 기업들도 있다. 이것이 국내 태양광발전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워가는 답이다.

최근 미세먼지로 인한 질병으로 조기 사망하는 국내 인구가 연간 1만2,000명 이상인 것으로 발표된 보도가 있었다. 미세먼지 기습은 국가의 소비경제를 흔들고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요소가 됐다. 이에 신재생에너지는 화석연료를 줄여 미세먼지 및 지구온난화의 근본적인 대안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포항 지열발전소 지역의 지진 사고와 관련해 안정성에 대한 많은 이슈가 있었으나 검증된 태양광발전소는 지자체 조례 앞에 울어야 하는 상황이 안타깝다.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과 더불어 실효성과 현실성을 갖춘 정책 개선을 통해 태양광이 우리나라의 성장 동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길 바라며, 지자체마다 상이한 조례를 아우를 수 있는 국가적 제도 개선도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2019년 사업계획과 포부를 밝힌다면?

현재 수행 중인 프로젝트를 빈틈없이 잘 진행함과 동시에 에버그린테크 법인의 장점인 인허가 노하우를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다. 우수한 전문 인력 양성과 더불어 고품질의 각종 자재를 신속히 공급해 고객이 경제적으로 최대의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