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친환경차 ‘고속질주’…1분기 전기차 판매 호조
  • 김태환 기자
  • 승인 2019.04.16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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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미래를 위한 방안으로 전기차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보다 효율적이고 편리한 전기차 충전기술 역시 대두되고 있다.

친환경차 3대 중 1대 전기차…해외 시장 1년 새 3배 이상 급증

[인더스트리뉴스 김태환 기자] 현대·기아차의 1분기 전기차 판매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59% 증가하는 등 친환경차 판매가 두드러지고 있다. 4월 14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1분기 현대·기아차의 하이브리드(HEV)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전기차(EV), 수소전기차(FCEV) 등 친환경차 18종의 국내·외 판매는 7만5,242대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의 6만2,590대보다 20.2% 증가했다. 국내 판매는 2만540대로 17.2% 증가했고, 해외 판매는 5만4,702대로 21.3% 늘었다.

현대자동차가 출시한 전기차 아이오닉 일렉트릭
현대자동차가 출시한 전기차 아이오닉 일렉트릭 [사진=현대자동차]

가장 눈에 띄는 부문은 전기차다. 1분기 판매량이 2만1,148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8,152대보다 159% 늘어 폭발적인 성장을 보였다. 국내 판매는 1분기 4,986대로 작년 동기 대비 53.9% 상승했다. 1∼2월에는 지방자치단체별 전기차 보조금이 확정되지 않았고 공모 절차가 있어 판매가 부진했지만 3월에는 대폭 증가했다. 해외시장에서 전기차 판매는 1만6,162대로 작년 동기(4,905대)의 3배 이상으로 급증했다. 코나 일렉트릭과 니로 EV 등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신모델의 해외 판매가 본격화하면서 판매가 늘었다.

이에 따라 1분기 친환경차 판매 가운데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8.1%로 지난해 1분기 13.0%의 2배 수준으로 높아졌다. 특히 전기차 판매가 본격화한 3월에는 전체 친환경차 판매 2만8,965대 가운데 9,315대가 팔려 전기차 비중은 역대 최고치인 32.2%로 나타났다. 3월 전기차 판매는 국내 3,871대, 해외 5,444대를 기록했다. 차종별로는 코나 일렉트릭이 5,199대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니로 EV 1,653대, 아이오닉 일렉트릭 1,567대, 신형 쏘울 EV 677대 등의 순이었다.

하이브리드가 중심이던 현대·기아차의 친환경차는 2014년부터 전기차 판매가 본격적으로 시작돼 2015년에 처음으로 하이브리드의 비중이 80%대(82.1%)로 내려섰고, 전기차 비중이 15.7%를 기록했다. 2016∼2017년에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모델의 인기로 전기차 비중이 10%로 떨어졌다. 하지만 지난해는 새로 출시된 코나와 니로의 전기차 모델의 선전으로 21.1%로 늘었다. 올해 1분기에는 전기차의 비중이 28.1%로 높아졌고, 3월부터 판매가 빠르게 늘고 있는 만큼 연간 기준으로도 30%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친환경차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이브리드부터 전기차, 수소전기차까지 전방위적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며, “SUV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전기차 판매는 코나와 니로, 쏘울 등의 주도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대차,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 선도 박차

이렇듯 친환경 미래를 위한 방안으로 전기차 판매가 증가하는 가운데 현대자동차는 전기차 충전 편의성을 향상시킬 무선 충전 기술 부분 역시 선도해 나가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1월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오디토리움에서 ‘ISO 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화 회의’를 개최했다.

‘ISO 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화 회의’는 자기장을 이용한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의 안전성 및 운용에 대한 국제표준안을 제정하기 위해 마련된 회의로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개최됐다. 지난 회의에는 현대자동차를 비롯해 미국, 독일, 일본 등 각국의 전문가 20여명이 참여해 표준안 제정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관련 업체들이 제시한 각종 전기차 무선충전기술의 타당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현대자동차가 ‘저주파(Low Frequency) 안테나 기반 무선충전 위치정렬 기술’을 발표했다. [사진=현대자동차]

‘저주파 안테나 기반 무선충전 위치정렬 기술’ 발표

현대차는 이 회의에서 ‘저주파(LF: Low Frequency) 안테나 기반 무선충전 위치정렬 기술’을 발표했다. 이 기술은 무선충전 시설과 전기차 사이의 거리 및 틀어짐 정도를 판별, 차량이 무선충전에 보다 최적화된 위치에 주차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이다. 현대차는 여기서 경쟁업체가 보유한 기술에 비해 위치 판별 영역이 넓다는 강점을 피력했다.

타사 기술은 근거리(0~0.5m) 혹은 중거리(0.5~5m)에서만 정렬이 가능한 반면, 현대차가 보유한 기술은 근·중거리(0~5m) 모두 적용이 가능해 범위가 넓은 편이다. 또한 ‘저주파 안테나 기반 무선충전 위치정렬 기술’은 기존 스마트키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는 저주파 안테나를 변형해 사용하기 때문에 기술 개발에 들어가는 비용도 저렴하다.

현대차 관계자는 “‘저주파 안테나 기반 무선충전 위치정렬 기술’이 국제 표준기술로 인정받아 특허권이 등록될 경우, 해당 표준기술 사용에 대한 로열티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 수익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전기차 무선충전기술 필요성 대두…핵심은 ‘국제표준안’ 마련

한편 세계 전기차 시장 규모는 2017년 69만대에서 2019년 142만대 수준으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보다 효율적이고 편리한 전기차 충전기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국가, 업체별로 개발하고 있는 기술이 모두 상이해 생산성이 낮으며 소비자들 또한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혼란을 줄이기 위해 국제표준안 제정이 반드시 필요하단 게 업계의 목소리다.

현대차는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등 전기차 무선충전기술 관련 국제표준 제정을 관장하고 있는 국제기관에 100여건에 이르는 의견서 및 기술기고를 제안하는 등 기술 표준화를 위한 활동을 적극 펼쳐오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전기차 무선충전 표준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업체들의 기술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대자동차는 그동안 축적한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무선충전 표준기술을 선점하고,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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